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김 학수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3개

1/1 페이지 열람 중


김광두의 1년 후 게시판 내 결과

  • 소통으로 국정활력 찾아야 새창

    조선시대보다 뒤 떨어진 소통 분위기 “이제 그만”국민 공감 속에서 정책입안 돼야 성공가능성 높아대통령 기자회견 늘리고 자유토론 바람직흥미 위주의 저널리즘도 지양돼야 할 과제정치혐오증도 국민들과 상관없는 싸움에서 비롯 -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그렇고,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그렇고. 소통이 잘 되느냐 안 되느냐. 이것이 우리 사회의 큰 화두가 되었습니다. 특히 박근혜정부 들어와서 ‘대통령이 불통’이라는 이야기가 우리 사회에 많이 회자되기도 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 대통령이 취임했을 때 당시에…

    학수, 서강대학교 교수(admin) 2015-10-24 19:03:03
  • 대국민 소통 새창

    국민 소통은 기본적으로 국민의 정보욕구에 타이밍을 맞추는 일이다. 불확실성이 높을 때 가장 강한 정보욕구가 발생한다. 국민이 신뢰하는 언론을 통해 정부가 국민의 정보욕구를 채워주지 못하면 바로 정부 불신과 국민 분열로 이어진다.

    학수, 서강대 교수(admin) 2013-02-26 09:21:11
  • 국민소통의 길 새창

    국민소통은 기본적으로 정부와 언론 및 국민과의 삼각관계가 원활하게 돌아갈 때 성공할 수 있다. 정권 교체기처럼 "불확실성(uncertainty)"이 높을 때 국민의 “정보욕구(information need)"는 어느 때보다 높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국민은 정부보다 언론을 더 믿는 것이 민주주의 사회의 특징이다. 이럴 때 정부가 언론을 기피하면 곧 바로 국민 소통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것은 온갖 루머를 발생시키고, 결과적으로 국민에게 불확실성과 정부 불신을 심화시킨다. 따라서 정부는 언론을 통한 …

    학수, 서강대 교수(admin) 2013-02-13 03:1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