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이계민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5개
게시물
66개

1/7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이계민의 東窓> 리더(Leader)와 보스(Boss) 사이 새창

    문학평론가이자 원로 언론인인 홍사중(洪思重)씨는 ‘리더와 보스’라는 책에서 그 차이를 여러 모로 설명했는데 그 가운데 특징적인 것만을 골라 보면….“보스는 사람들을 몰고 가지만, 지도자는 앞에서 이끌고 간다. 보스는 겁을 주지만, 리더는 희망을 준다. 보스는 자기 눈으로만 세상을 보지만, 리더는 대중의 눈으로 세상을 본다. 보스는 듣기 좋은 말만 듣는 귀 하나만 가지고 있다. 그러나 리더는 귀가 여러 개가 있다. 보스는 ‘가라’고 명령하지만, 리더는 ‘가자’고 권한다.….”관자(管子)는 춘추시대 제나라의 명재상이자 사상가인 관중(管…

    이계민(ke123) 2018-08-30 17:48:00
  • <이계민의 東窓> ‘동여니’는 줏어온 자식? 새창

    우리 세대들 만 해도 형제자매들이 보통 대여섯 명은 넘었다. 그러다 보니 가끔 부모님이나 형제자매들로부터 이런 놀림을 받고 마음의 상처를 받은 적이 있다.“너는 다리 밑에서 줏어 왔어!”요새 청와대 내 일부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을 대하는 것을 보면 그런 놀림을 하는 것 같아 씁쓸하기 짝이 없다.경제정책을 총괄하는 경제부총리가 국내 대기업 총수들을 만나 경제문제를 상의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고, 특히 일자리 대란이 나타나고 있는 판국에 투자를 늘려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면 누구라도, 그리고 몇 번이고 만나 서…

    이계민(ke123) 2018-08-06 17:09:22

보고서 게시판 내 결과

  • 평창동계올림픽과 스포츠시장 활성화 방안 새창

    평창동계올림픽과 스포츠시장 활성화 방안◈국가미래연구원 주최, 한국경제신문 후원◈발제 : ▲ 강준호 교수 (서울대)◈사회 : ▲ 송강영 교수 (동서대, 체육인재육성재단 전 이사장)◈토론 : ▲ 김동환 박사 (대한스키지도자연맹 교육본부장, 전 대한스키협회 이사) ▲ 이원재 박사(대한체육회 국제위원회 위원, 전 국제협력센터 사무총장) ▲ 곽대희 교수(미시간대) ▲ 박영옥원장(한국스포츠개발원)<주제발표>다양한 동계스포츠이벤트 상품시장 활성화 시켜야국가미래연구원 주최 세미나서 강준호 교수 주장 올림픽 이후 시설활용…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7-09-16 19:05:27
  • 주요 대선 후보들의 산업정책 공약 평가 새창

    ◈ 사회 ▲이경태 박사◈ 발표주제 및 발제자: 대선 예비후보들의 산업정책공약 평가 ▲ 김도훈 전 산업연구원장◈ 토론자: ▲ 김진형 원장(지능정보기술연구원) ▲ 신광식 겸임교수(연세대) ▲ 임정욱 센터장(스타트업얼라이언스) ▲ 차병석 부국장(한국경제신문 편집국)“대선후보들의 산업정책공약, 구체성이 없다”구호에 그친 4차산업혁명 대비‘규제개혁’없고, 산업구조조정 소극적으로 일관재벌개혁 등 지나친 징벌적 규제로 기업의욕 저상 우려국가미래연구원 주최 ‘주요 대선 후보들의 산업정책 공약 평가’ 세미나대선후보들의 산업정책공약은 대부분 ‘4…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7-04-08 17:19:19
  • 4차산업혁명,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새창

    ◈ 주제발표 ▲ 박재천 인하대 교수◈ 토론 ▲김진형 지능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서동일 볼레크리에이티브 대표 ▲김정원 미래창조과학부 국장 ▲원동진 산업통상자원부 국장“기술·산업정책 모두 수평적·자율적 커뮤니티 활성화로 창의력 배양을”인공지능 국가 R&D과제는 보고서와 함께 소스코드, 데이터 공개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와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법규 미래부, 규제 완화, 테스트베드 조성, 기초과학 및 원천기술 R&D 투자산업부,12대 신산업분야 2025년까지 2배 확대 및 일자리 38만개 창출1. 국가미래연구원 주…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7-04-01 18:09:21

청계산 칼럼 게시판 내 결과

  • ‘혼돈의 시대’※ -대한민국 리셋 전략과 방향 <서평> 새창

    세계경제나 한국경제나 항상 번영의 역사만을 구가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충격’과 ‘혼돈’이라는 ‘위기의식’속에서 미래를 걱정하고, 생존을 위한 묘책(妙策)을 갈구한 시대가 훨씬 많았다고 생각된다. 지금 대한민국 경제는 혼돈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성장의 그늘에서 뒤틀린 가치관과 왜곡된 문화 사이에서 새로운 ‘복지시대’를 향한 갈망의 불길이 번지는 사이 우리 경제는 저성장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린 지 꽤 오래됐다. 그런데 이번에는 코로나19라는 펜데믹 상황이 전 세계를 강타해 대한민국 경제를 압박하고 흔드는 양상이다. 이를 어떻게 …

    이계민 ifsPOST 편집인겸 대기자(gdon) 2021-05-18 16:40:00

NEWS 게시판 내 결과

  • <논평> 어쩌자는 것인가?-GSOMIA 종료 결정과 그 이후 새창

    아수라장 정치판에 일본과의 경제전쟁 확대선언참으로 걱정스럽다. 서민생활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는 판에 정치판은 온통 조국 법무부장관의 청문검증으로 떠들썩한데 정부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을 연장하지 않고 종료하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발표했다. 절충안이라도 나올 것이라는 기대가 한 순간에 무너지면서 머리가 혼란스러워진다.지금 정치판은 문자 그대로 아수라장이다. 조 국 법무부장관 내정자에 대한 청문검증으로 온갖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조 장관후보자 딸의 논문을 비롯해 온갖 비리가 의심되는 사안들이 들춰지면서 ‘조…

    이계민(leegaemin) 2019-08-22 20:13:44
  • <뉴스와 논평>“온갖 ‘잔챙이 대책’으로는 경제 못 살린다”-‘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발표를 보고 새창

    ​경제정책의 기조 전환이 절실…‘소주성’ 실험은 ‘실패’로 끝난 것 아닌가?“정부가 아직도 정신 못 차린 것 아닌가?” 정부가 3일 발표한 ‘2019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훑어보면서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이다.먼저 경제정책방향을 총괄한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발표문부터 보자. 그동안 경제가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글로벌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분쟁 등 불확실성 확대로 대부분 국가들과 함께 우리도 어려움을 겪었고”, “국내적으로 인구구조와 소비패턴 등 구조적 변화로 민생과 체감경기의 개선을 제약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 마디로 그간의 …

    이계민(editorlee) 2019-07-03 13:48:11
  • <ifs POST 뉴스와 논평> 3월 취업자 수가 늘었다는데…과연 반겨야 할 정도인가? 새창

    정부 일자리 사업 조기집행 때문으로 일시적 현상?지난 3월의 고용동향이 발표됐다. 겉으로 보기엔 상당히 좋아진 느낌을 준다. 취업자 수가 전년 동기에 비해 25만 명이 늘어 두 달 연속 20만 명대를 넘어섰다. 뿐만 아니라 고용률도 60.4%로 3월만을 기준으로 보면 역대 최고치라고 한다. 물론 고용률 60%는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2월의 59.8%보다는 다소 개선된 숫자다.이렇게 보면 정부가 “부진했던 작년보다는 고용지표가 나아지는 모습”이라는 평가를 내놓은 것도 무리는 아니라고 본다.그러나 내용을 뜯어보면 결코 안심하고 좋아할 …

    이계민(leegaemin) 2019-04-10 11:59:17
  • 개인정보 활용과 보호 ‘균형점’ 마련…인증 및 자율규제 도입 절실 새창

    국가미래연구원, ‘한국 산업의 빅데이터 경쟁력’세미나 한국기업, 컴퓨터 활용 문제해결 능력 “OECD국가 중 최하위”중규모 이상 기업군에서 빅데이터 시스템 도입률 7.5% 불과무형자산 투자 저조, 서비스중심 디지털 전환에서는 오히려 “퇴보”컨트롤타워 및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시급”정부, “앞으로 5년간 플랫폼 중심의 인프라 구축에 역점 둘 것”한국기업들의 디지털 활용 수준은 매우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한국은 OECD국가 중에서 IT인프라 활용이 최고수준이지만 고급분석 활용은 최하위 수준이며, 특히 중규모 이상의 기업군에…

    이계민(editorlee) 2019-03-21 16:1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