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박상기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4개
게시물
29개

1/3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향후 5년의 국제 유가전망 : Brent油 기준 배럴당 70달러 전후에서 움직일 것 새창

    다음은 Energy Policy Research Foundation 특임 팰로우 겸 Strategic Energy & Economic Research의 대표이자 석유시장 전문가인 린치(Michael Lynch) 소장의 ‘The Outlook for Oil Prices in the next Five Years’ 를 번역한 것이다.​<박상기 ifs POST 대기자> ■ “油價 동향을 점치는 데에는 보다 심층적인 요인 분석이 필요”지금, 국제 사회에서 유가를 전망하는 사람들 중에는 향후 1~2년 내에 공급 제한 등…

    Michael C. Lynch(Michael123) 2018-10-30 18:00:00
  • ‘전속고발권 폐지 합의’는 공정위의 ‘본질적 임무’ 포기다 새창

    참으로 이해하지 못할 일이다. 실물경제가 결딴날 정도로 어려워지고 있는 판국에 정부와 여당은 기업의 숨통을 더욱 조이는 공정거래법 개정에 합의했기 때문이다. 박상기 법무부장관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정거래법 전속고발제 폐지 합의안’에 서명했다고 한다. 공정거래법에 규정된 전속고발권 폐지는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의 고발이 없더라도 중대한 담합행위 등에 대해 검찰이 자체적으로 수사에 나설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공정위의 고발이 있어야만 검찰이 수사에 착수할…

    이계민(ke123) 2018-08-21 15:19:36
  • 문재인정부의 정책 독주와 정치구조 새창

    촛불 혁명 통해 탄생, 직접 민주주의 구현 의지 강해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1년이 다가온다. 현 정부는 역대 정부와 비교해 여려 면에서 차이가 있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상 최초로 현직 대통령이 탄핵되어 치러진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인수위도 없이 바로 취임했다. 더구나, 현 정부는 촛불 혁명을 통해 탄생했기 때문에 직접 민주주의를 구현하려는 의지가 강하다.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들과 비교해 집권 초기 지속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집권기간 동안 평균 60%대의 고…

    김형준(hjkim) 2018-04-17 17:51:00
  • 가상화폐 광풍에 ‘신속하고 단호한 규제’가 올바른 길 새창

    ‘흙 수저’ 탈출 노린 투기장이라면 더욱 큰 문제, 지금이 결단의 시점지금 세계 도처에서 IT 기술인들, 금융 경제 학자들은 물론이고 많은 일반인들까지 모두 나서서 ‘가상화폐’에 대한 논란으로 들끓고 있다. 그 논란의 한 가운데에 공교롭게도 ‘동방의 조용한 나라’ 한국이 자리하고 있다. 최근 우리 정부가 ‘규제’ 방침을 발표하자 마자 글로벌 가상화폐 시장 판도가 요동치고 있는 것이다.그러나, 정작 우리 정부는 주무 부처가 ‘규제’ 방침을 내놓고 나서 곧바로 다른 부처가 ‘아직 결정된 게 아니다’ 라고 부인하는 등, 정부 내에서도 혼…

    박상기(sangki) 2018-01-29 17:35:00
  • 중국 금융시장 관전법 <대담> 새창

    주가하락에 위안화 가치상승 등 출렁거리는 중국경제- 김광두 :중국 경제가 기침만 나와도 우리는 독감을 걱정해야 합니다. 최근에 중국의 상하이 증권과 그리고 홍콩의 증권 시장이 크게 일렁이었고 그 결과 세계는 물론 우리의 금융시장도 크게 흔들렸습니다. 왜 이러는지, 오늘은 중국 현지에서 다년간 연구 활동을 하셨고 또 귀국한 이후에도 중국의 금융과 그리고 경제를 계속해서 관찰 해 오신 두 분을 모셨습니다.중국 경제, 중국 증시가 왜 이렇지요?▲김주훈:작년 하반기 중에 이미 중국 증시가 한 번 요동을 친 적이 있습니다. 위안화 가치도 큰…

    김광두(kidoo) 2016-02-05 20:24:04

보고서 게시판 내 결과

  •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점검 한다 - 산업경쟁력포럼 제46회 세미나 새창

    국가미래연구원은 지난 12월 19일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점검 한다’는 주제로 제 46회 산업경쟁력포럼을 개최했다.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에서는 ▲ 박진우 서울대 산업공학과 명예교수, 전 스마트공장추진단장의 발제에 이어 ▲ 박상기 국가미래연구원 연구위원의 사회로 ▲ 최재혁 INOAC 부사장 ▲ 손웅희 생산기술연구원 융합생산연구소장 ▲ 선석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 ▲ 김대희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총괄과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다음은 주제발표와 토론내용을 간추린 것이다​ ◈주제 발표…

    국가미래연구원 산업경쟁력포럼(ifsforum) 2019-12-21 17:00:00
  • 경제 회복 및 위기 극복을 위한 재정정책 : ‘경제부흥 2017’ 새창

    경제 회복 및 위기 극복을 위한 재정정책 : ‘경제부흥 2017’ ▲ 박상기 ifs POST 대기자 ▲ 김상봉 한성대 교수 향후 5년 간 총 약 197조원 재정확보로 10개 핵심 전략 분야 집중 투입소요 예산 안정적 확보위해 특별법으로 재원조달 방안을 법제화연 3% 이상 경제성장률달성, 1인당 GDP 5년 후 3만4,000 달러 가능모든 재정사업 제로 베이스에서 재평가, 재정 집행의 100% 투명성 확립1. 풍요로운 선진 문명사회의 건설, 즉 사람다운 삶이 보장되는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노력은 많은 분야에서 추진될 수 있…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7-06-24 19:53:22

NEWS 게시판 내 결과

  • 박범계 "관례대로 검찰총장추천위에 의견 전달할 것" 새창

     "최종후보군 발표되면 절차 거쳐 제청할 계획"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9일 검찰국장을 통해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에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박 장관은 이날 법무부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취재진에 "종전에는 장관이 검찰국장을 통해 포괄적인 의견을 제출한 것으로 안다"며 "관례대로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검찰국장은 추천위에 당연직 위원으로 참석한다. 박 장관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후보군 포함 가능성에 대해선 "오늘은 전적으로 박상기 위원장께서 이끄는 추천위 위원들이…

    편집실(admin) 2021-04-29 09:51:00
  • 文대통령, 司正라인 재정비해 개혁 고삐…개각·靑인선 속도낼듯 새창

    총선대비 포석도'조국-윤석열-김조원' 삼각편대…집권중반 檢개혁·기강확립 총력출마 수석들 '지역 앞으로'…전문성 고려한 인사로 '일하는 靑' 집중참여정부 인사 재기용, 일각서 '회전문' 비판…개각·靑비서관 교체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조국 민정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등 수석비서관 3명을 동시에 교체하며 집권 3년차 본격적인 인적 쇄신의 시작을 알렸다.신임 민정수석에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을, 시민사회수석에 김거성 전 한국투명성기구 회장, 일자리수석에는 황덕순 일자리기획비서관을 각각 임명했다.우선 민정…

    편집실(admin) 2019-07-26 23:14:11
  • 이르면 내달 개각 단행…조국, 법무장관 입각설 새창

    與관계자 "靑, 최근 조국 인사검증 진행"…靑 "확인할 내용 없다"총선출마·원년멤버 중심 교체…이총리·김현미 등 당분간 유임 가능성외교안보 라인 쇄신 여부 관심…총선 앞두고 靑 비서실 대거 이탈 관측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내달 하순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정기국회와 총선 등의 정치 일정을 고려하면 7월 말, 늦어도 8월 초에는 개각이 이뤄지리라는 것이 여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이낙연 총리와 조국 수석 등의 거취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여권에서는 조 수석이 인사검증을 받…

    편집실(admin) 2019-06-26 08:2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