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ifsPOST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3개
게시물
3,374개

1/338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김찬동의 문화시평<30> LA 카운티뮤지엄(LACMA)의 한국미술전 위작 시비를 보며 새창

    최근 한국문화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과거에 비해 외국의 손꼽히는 미술관에서 개최되는 한국미술에 관한 전시가 늘고 있다. 과거에 비해 그 규모나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 뉴욕 솔로몬 구겐하임 미술관과 LA 해머미술관(Hammer Museum)을 순회하며 열리고 있는 한국실험미술전인 <Only the Young: Experimental Art in Korea, 1960s–1970s> 전은 그 한 예가 될 것이다. 이 전시는 한국 현대미술을 본격적으로 알리는 기회였고 호평 속에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이 중론이다.…

    김찬동(kimchandong) 2024-03-18 17:01:00
  • 마무리되는 여야 공천, 어떻게 봐야하나? 새창

    선거에 출마할 후보를 공식적으로 추천하는 공천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통상 한국 총선에서는 공정하고 개혁적인 공천을 한다고 평가받은 정당은 혁신 이미지를 선점해서 승리했다. 반대로 공천 파동과 내분을 일으킨 정당은 예외 없이 패배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당 공천에 대해 “혁신 공천을 넘어선 공천 혁명“이라고 자평했다. 이어 ”갈등은 혁신 과정의 불가피한 진통“이라고 했다. 또 국민의당 공천에 대해선 ”국정 실패를 책임지기는커녕 오히려 그 책임자들에게 국회의원 후보 공천장으로 꽃길을 깔아주는 패륜 공천“이라고 혹평했다.이에 …

    김형준(db827) 2024-03-18 00:48:00
  • 최근 국내은행 상생금융 특징과 과제 새창

    국내은행은 정부의 소상공인 이자부담 완화 정책에 부응하여 자영업자 · 소상공인이 기납부한 이자환급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민생금융지원방안을 추진하고 있음. 또한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대한 출연금 확대로 담보력이 부족한 지역 내 소기업 ·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원 기능을 강화하고 있음. 이러한 상생금융은 금융의 사회적 역할 제고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환경 · 사회적 책무 · 지배구조 개선(ESG) 활동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에도 긴요한 만큼 기 발표방안을 차질 없이 집행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국내은행은 정부의 소상공인 이자부담 …

    임형석(limhyungsuk) 2024-03-17 17:00:00
  • 디지털 유로 관련 최근 논의내용 및 향후 전망 새창

    유럽중앙은행은 2021년 10월부터 소매용 CBDC인 디지털 유로 관련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디지털 유로의 법적 성격, 발행 형태 및 유통방식, 보유 한도, 개인정보보호 등에 대한 연구 및 기술적 검정이 이루어진 조사단계 작업을 2023년 10월 완료함. 이어 2023년 11월부터 향후 2년에 걸쳐 준비단계 작업을 진행하고 이후 디지털 유로의 실제 도입 여부를 결정할 계획임■ 전 세계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에 관심을 보이는 가운데, 유럽중앙은행(ECB)도 2021년 10월부터 소매용(retail/gener…

    이명활(MYUNGHWAL) 2024-03-17 16:10:00
  • 국내 보험사 대출채권의 잠재 위험요인 점검 및 시사점 새창

    <주요 내용 요약> ▶ 국내 보험업권의 대출채권 건전성이 아직까지는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나 가계대출과 기업대출 중 상대적으로 약한 고리라고 할 수 있는 취약차주 및 부동산 PF대출 등을 중심으로 대출채권 건전성의 잠재적 위험요인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음.▶ 보험업권의 경우 가계대출 차주 중 다중채무자, 저신용등급층 및 저소득층 등 소위 ‘3대 취약차주’의 비중이 낮지 않으며, 특히 다중채무자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인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보험사는 기업대출 중 부동산 PF대출의 경우 그 규모가 은행 다음으…

    이석호(leesuckho) 2024-03-16 17:10:00
  •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조사권한 확대 필요성과 개선방안 새창

    우리나라 자본시장은 급격히 발전하였으나 이와 함께 시장을 교란시키는 시세조정, 미공개정보이용 등 불공정거래가 고도화, 지능화되는 등 계속 진화하고 있음. 건전한 자본시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불공정거래를 사전에 예방하고 엄정히 처벌하는 것이 중요함. 이를 위해 감독당국의 조사역량 강화가 필요하며 불공정거래 조사를 위한 통신조회권과 계좌동결권 등 권한을 부여하는 방안이 추진중에 있음. 권한 강화 필요성에 불구하고 수사기관이 아닌 기관이 강제적 권한을 행사하는 것에 대하여 논란이 제기되고 있어 법원에 의한 사법적 통제에 기반한 권한 부여 …

    이영경(youngkyunglee) 2024-03-16 12:20:00
  • 자치통감이 보여 주는 지도자‧충신‧간신의 귀감들 <34> 태종과 위징의 아름다운 정치 문답 : 도지사언(导之使言)과 면종(勉从) [AD638] 새창

    태종이 물었다. 上曰:“정관(태종연호:AD627-649) 이전 짐의 국가경영은 贞观之前,从朕经营天下, 방현령 공이고 玄龄之功也。 정관 이후 오만함을 묶고 잘못을 고친 것은 贞观以来,绳愆纠缪, 위징의 공이다. 魏征之功也。”두 사람에게 패도를 내려 주었다. 皆赐之佩刀。태종이 위징에게 물었다. 上谓征…

    신세돈(seshin) 2024-03-15 17:00:00
  • 북핵 30년 : 해결되지 않은 이유는? 새창

    북한의 1993년 3월 NPT 탈퇴선언 후 1994년 6월 클린턴 행정부가 영변 폭격을 검토하는 등 전쟁 발발 위기를 거쳐 동년 10월 21일 제네바 핵 합의로 수습된 지 어언 30년이 지났다. 유감스럽게도 그 동안 북한은 핵 개발에 성공해 여차하면 남한을 핵무기로 초토화하고 미국도 공격할 수 있다고 위협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남북한 간에 합의된 한반도 비핵화공동선언을 준수해 왔고 대량 살상을 초래할 수 있는 핵 공격을 차단하는 주 임무를 미국의 확장억지에 맡기고 있다. 남북관계는 적대적 대립국면으로 악화했고 한국은 상시적으로 대…

    홍현익(hhi) 2024-03-15 10:06:00
  • 박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9> 엔비디아의 진짜 경쟁력 새창

    엔비디아의 주가가 인공지능(AI) 반도체라는 간판을 걸고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현재 기업 시가 총액 순위로 3위에 올랐고 2위인 애플을 위협하고 있다. 엔비디아 주가는 올해 들어서만 주가가 70% 이상 상승했다 한다. 지금과 같은 성장 속도면 곧 2위로 등극 할 것으로 증시에서 주목 받고 있다.기업시가 총액 3위 라는 것은 주가상황에 따라 오락가락 하는 숫자이지만,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회사들 틈바구니에서 반도체 제조회사로서 톱 3에 올랐다는 예외적 놀라움에 접하게 된다. 더욱 주목되는 것은 영업 이익율…

    박재천(pjc4517) 2024-03-14 17:10:00
  • 이재명은 신당 창당으로 갈 듯-더불어민주당의 공천이 암시하는 것 새창

    1‘좌익주도 연정’ 탄생을 연상시키는 '더민주' 위성정당 후보들요즘 '더민주'의 국회의원 후보 공천에서 큰 후유증이 일고 있다. 이재명 당 대표의 국민에 대한 약속, 정치권에 대한 약속, 당 소속의원들에 대한 약속이 하나도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재명은 한마디 해명 없이 모든 약속을 외면했다. 그는 적어도 위성 정당만은 절대로 만들지 않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나 이재명은 약속을 “안 지키는 것이 멋지게 지는 것보다는 낫다”면서 “더불어미래당”이라는 위성정당을 만들었다. 비례대표만 뽑는 위성정당 후보로는 한때…

    이영일(leeyoungil) 2024-03-14 11:4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