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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News Insight 목록

전체 20 (1 페이지)
  • HMM(구 현대상선) 매각의 마무리

    • 전준수
    • 서강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
    • 2024년 02월 05일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등 채권단은 매수자 하림그룹과의 주식매매 계약을 금주중 종결 지으려 시도하고 있다. 현재 합의되지 않은 사항은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각1명씩 사외이사를 선…
  • HMM의 매각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이유

    • 전준수
    • 서강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
    • 2023년 11월 12일
    HMM 매각에 앞서 전체 해운 환경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혹자는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에서 보여준 매각 시기를 놓친 데 따른 시행착오를 또 되풀이해서는 안된다는 경고를 보내기…
  • HMM(구 현대상선) 매각,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

    • 전준수
    • 서강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
    • 2023년 08월 27일
    한국정기선 해운은 HMM의 매각에 따라 그 운명이 결정되게 되어있다. 한국최대 컨테이너 정기선 선사였던 한진해운이 2016년에 파산한 이후 정부는 산업은행으로하여금 현대상선에 총 …
  • 한국 정기선의 미래, HMM 매각방향에 달려있다

    • 전준수
    • 서강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
    • 2023년 04월 16일
    세계 컨테이너 정기선 시장은 금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현재 운항 중인 선박에 대한 탄소 배출규제, 스에즈,파나마 운하요율 인상, 머스크와 MSC선사의 2M 얼라이언…
  • LNG(천연가스) 도입방식 변경의 중요성

    • 전준수
    • 서강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
    • 2022년 12월 19일
    우리나라는 세계3위의 LNG 수입국이다.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이고 북쪽은 북한이 있어서 실제적으로 섬나라이다. 따라서 99.7%의 수출입화물이 해상운송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
  • 해운 환경규제와 향후 해운 조선 경기전망

    • 전준수
    • 서강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
    • 2022년 09월 07일
     금년 여름에 유럽을 강타한 폭염은 ‘Heat Wave’(폭염)라고 불리며 유럽 전체를 강타하였다. 이러한 폭염이 유럽에, 특히 문제가 되는 지역은 중부 유럽부터 북부유럽 지역이다…
  • 내항(內港) 해운의 현황과 미래

    • 전준수
    • 서강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
    • 2021년 03월 23일
    우리나라 내항해운은 국민들의 의식 속에 거의 존재감이 없다. 존재감을 확실히 나타낼 때는 대형 해난사고가 있을 때뿐이다. 대표적인 사건이 세월호 사건이다. 이런 사건이 날 때에만 …
  • 물류경쟁력이 무역 경쟁력이다.

    • 전준수
    • 서강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
    • 2021년 02월 08일
    우리나라 해운은 작년 한 해 선방하였다. 작년 초 우려되었던 물동량 감소로 이미 과잉된 선박의 투입으로 침체 되었던 시황이 급격히 더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었으나 생활가전을 비롯한 …
  • '현대상선 재건'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주는 시사점

    • 전준수
    • 서강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
    • 2020년 11월 22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이 본격화 되고 있다. 아시아나 항공에 대한 실사단을 구성하고 서류실사부터 실시하기로 하였다. 대한항공측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야기되는 인력구조조정…
  • LNG선박 수주 100척이 조선산업과 해운산업에 주는 의미

    • 전준수
    • 서강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
    • 2020년 06월 16일
    지난 6월 1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등 조선(造船) 3사가 카타르 국영 석유 회사인 카타르 페트로리움(QP)으로 부터 계약총액 700억 카타르 리알 (한화 23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