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김상국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2개
게시물
11개

1/2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우크라 전쟁 이후 新냉전 시대의 세계 변화 새창

    일주일 이내에 끝날 것처럼 보였던 우크라이나 전쟁이 벌써 40일을 넘고 있다. 푸틴의 잘못된 계산으로 시작된 전쟁이었지만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전 후 세계 여러나라의 국가운영에 상당히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가져올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쟁 이후 세계변화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얼마 전 까지 우리는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대결을 지칭하는 냉전시대라는 말을 자주 들었었다. 그러나 이번 전쟁 이후에는 아마 『新 냉전주의』라는 말을 자주 들을지도 모르겠다. 신 냉…

    김상국(kimsanggook) 2022-04-18 17:00:00
  • 우크라이나 전쟁과 미국, 그리고 자유민주주의의 새창

    우크라이나 전쟁에 새로운 의미가 점점 더 추가 되는 것 같다. 처음에는 푸틴의 명분 없는 영토 확장을 막고, 한물 간 공산주의에서 자유세계 질서를 수호하는 것이었다. 아마 많은 사람들은 지금도 이 정도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지만 그 보다 훨씬 더 큰 의미로 확장되는 것 같다.개전 초기 푸틴의 발언과 추후 세계열강들의 대응 조치를 보면 미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조금은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 같다.개전 초 푸틴은 지속적으로 침공 의사를 밝혔고, 군대 이동 등을 노출시켰다. 물론 현대의 위성기술로 얼마든지 숨겨도 알 수 있겠지만 …

    김상국(kimsanggook) 2022-03-09 17:10:00
  • 푸틴의 명분 없는 전쟁과 말 못하는 시진핑의 속 쓰림 새창

    요즘처럼 이 세상이 네트워크화 되있다는 것을 실감한 적이 없다. 컴퓨터 네트워크라는 말은 매우 익숙한 말이다. 그러나 지금 말하는 네트워크는 경제적 네트워크를 말한다. 아직도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을 하는 일본이 얼마 전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을 어렵게 만든다고 불화수소 등 몇 가지를 금수 조치하였다. 그러자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일본 대신 자기들이 공급하겠다고 나섰다. 최근 중국이 요소수 공급을 끊었을 때 우리나라는 호주 등에서 군용기로 요소수를 가져왔다. 뒤늦게 잘못을 깨달은 중국이 공급을 재개하여 너무 싱겁게 요소수 대란은 소란으로…

    김상국(kimsanggook) 2022-03-03 10:00:00

청계산 칼럼 게시판 내 결과

  • 김상국의 생활과 경제 이야기 <3>중국이 강국인가? 아니 강국인 적이 있었는가?(下) 새창

    중국은 패권국이 될 수도 없고, 되어서도 안 된다.중국은 문화적으로 분명히 대단한 나라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군사적 강국인 적은 없었다(이전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였다). 이번 글에서는 현대 중국이 세계인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군사 강국이 절대 아니고, 자유주의 세계 또는 최소한 우리나라와 전쟁을 일으킬 만한 강국이 아니라는 것을 설명(증명)해 보겠다. 중국이 세계 두 번째 GDP 국가인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그런 성공을 이루게 된 뒷배경에는 소련을 견제할 수 있는 대체세력의 필요와 중국 공산화의 탈피, 그리고 14억 인구의 거대시장…

    김상국(kimsanggook) 2022-05-20 17:00:00
  • 김상국의 생활과 경제 이야기 <2>중국이 강국인가? 아니 강국인 적이 있었는가?(中) 새창

    중국은 서방국가들로부터 미래에 어떤 제재를 받을 것인가?지난 1편에서 중국은 문화적 대국인 것은 분명하지만, 전 세계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만큼 군사 대국인적은 거의 없었다는 것을 역사적 사실을 들어 설명하였다.그러면 현대 중국은 어떠할까?분명히 중국은 미국 다음으로 GDP가 큰 나라다. 사실 G2라는 말은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밖에 사용하지 않는 단어이니 사용하지 않기로 하겠다. 등소평 이후 중국은 눈부신 발전을 하였다. 지난 20년 가까이 최소 8% 근처, 때로는 10%를 넘는 경제성장을 하였다. 작은 개도국이나 도시국가도 아닌…

    김상국(kimsanggook) 2022-05-13 17:02:00
  • 김상국의 생활과 경제 이야기 <1> 중국이 강국인가? 아니 강국인 적이 있었는가?<上> 새창

    많은 사람들이 상호 공감하고 있는 일반적인 사실과 상반되는 의견을 말하는 것은 상당히 조심스러운 일이다. 지난 1997년 1월 한국산업은행 연찬회에서 나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1997년 말에 금융위기가 올 가능성이 매우 높고, 연말 종합주가지수가 400~500이 될 것 같다.” 결과적으로 나의 예측이 맞았다. 그러나 당시 내가 그 말을 했을 때는 그리 환영받는 분위기는 아니었다.“중국이 강국인가?”에 대한 논란은 IMF 금융위기 진단과는 조금 다르겠지만 그래도 상당수의 사람들은 고개를 갸우뚱할 것이다. 그래서 조심스럽기는 …

    김상국(kimsanggook) 2022-05-06 17:00:00
  • 짤즈부르크에 모차르트는 없었다​ 새창

    몇년 전 좋은 기회가 있어 유럽을 장기간 여행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오스트리아 짤즈부르크를 방문할 즈음, 마침 ‘모짜르트 축제’ 기간이라고 한다. 이게 왠 떡인가! 많은 작곡가 중에서도 특히 모차르트를 좋아하는 나로서는 더 없이 반가운 일이었다. 서둘러 다른 도시 방문 일정을 조절하고, 같이 간 일행들에게도 은근슬쩍 ‘모차르트 음악을 실제 연주로, 그것도 모차르트의 도시인 짤즈부르크에서 들을 수 있는 것은 흔한 기회가 아니다.’라고 반 강요성 설득과 협박(?)을 하여 음악회 티켓도 조금 비싼 돈을 지급하고…

    김상국(kimsanggook) 2022-04-29 18:10:00
  • 잡초들의 생존 철학 새창

    손바닥만 한 농막에서 그렁저렁 세월을 보내면서 생활한지도 벌써 삼년이 넘어 간다. 남들이 보기에는 우습게 보이는 초라한 농막이지만 큰 농장에서 겪는 일의 대부분을 이 작은 텃밭에서도 겪는 것 같다. 물론 스케일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겠지만 큰 농장에서 있는 일은 이 작은 곳에서도 다 있는 것 같다.주말 농사를 짓는 사람들이 공통으로 말하는 것 중 하나는 아마 잡초일 것이다. 나도 똑 같은 일을 겪게 되었다. 옛 어른들 말씀에 ‘농작물은 주인의 발걸음 소리를 듣고 자란다.’고 한다. 아마 이 말은 농사를 잘 짓기 위해서는 그 만큼 자…

    김상국(kimsanggook) 2022-04-26 16:30:00
  • 러시아와 중국이 화폐를 통일할까? 새창

    요즘 국내외 증권가에서 러시아와 중국의 화폐 통일과 두 나라간 EU와 같은 경제통합체를 만들 것인가에 대한 논의들이 많은 것 같다. 결론을 먼저 말한다면 그런 일이 벌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 두 나라GDP의 크기, 상품 생산 능력 그리고 화폐의 기본 특성을 살펴보면 이런 일이 벌어지기 어렵다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우선 화폐의 세 가지 기능을 살펴보자.화폐는 크게 세 가지 기능 즉 가치 척도 기능, 가치 저장 기능 그리고 교환 기능이 있다.가장 문제가 되는 “가치척도 기능”을 먼저 살펴보자. 두 나라가 동일 상품에 대…

    김상국(kimsanggook) 2022-04-06 16:00:00
  • 게으른 사람의 게으른 건강법 새창

    건강은 우리 모두의 관심사다. 돈보다도 친구보다도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은 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은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다. 그런데 이러한 건강법에 왕도(王道)가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얼마 전 황제다이어트라고 하여 고기만 먹고 살을 빼는 건강법을 개발한 에트킨스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런데 그가 120Kg의 몸무게로 73세에 죽었다. 저탄고지를 주장하며 ‘샹그릴라 다이어트’ 라는 책을 쓴 세스 로버츠라는 사람도 61세에 산책 중 동맥질환과 심장비대로 쓰러져 죽었으니 “저탄고지” 다이어트 건강법은 나에게 있어 그리 …

    김상국(kimsanggook) 2022-03-26 16: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