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박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2개
게시물
358개

1/36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3> 엠베딩 벡터; 인공지능의 핵심 새창

    인공지능이 언어를 이해 하기위해서는 단어와 문장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컴퓨터 내에 저장하여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개념이 ‘엠베딩 벡터’다. 단어나 문장을 벡터 형태로 변환하여 컴퓨터가 의미와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학적 형식으로 표현된 것을 의미한다. 벡터라는 수학적 용어가 동원된 이유는, 단어를 벡터로 표현함으로써 의미와 문맥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단어의 의미와 단어 간의 연관성을 벡터 공간에서 표시할 수 있어, "king" 벡터에서 "man" 벡터를 빼…

    박재천(pjc4517) 2024-06-20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2> 미국의 AI 경쟁제한 조사 새창

    미국 연방거래위원회와 법무부가 인공지능(AI) 산업의 주요 기업인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오픈 AI에 대한 경쟁 제한 조사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주요 매체들이 보도하였다. FTC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를, DOJ는 엔비디아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플랫폼 기업들이 AI 산업에서 어떤 행위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시장조사가 중점이 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엔비디아는 생성형 AI의 학습과 추론에 필수적인 GPU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AI 반도체 시장의 독점으로 미 반독점기관의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박재천(pjc4517) 2024-06-13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1> 검색증강생성(RAG)이란? 새창

    검색증강생성이라는 단어가 요즈음 인공지능을 응용하려는 사람들에게 화두로 제시되고 있다. 영어로 풀어 쓰면 Retrieval Augmented Gereration (RAG) 이다. 검색 기능을 강화시킨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로 이해하면 된다. 프롬프트가 입력되면 먼저 검색을 실시하여 관련 정보를 찾고, 이 정보를 함께 인공지능에게 보내 답변을 생성해 달라고 요청하는 모델이다. RAG 모델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인공지능이 거짓말을 그럴듯하게 하는 현상을 환각이라고 하는데, 이 모델을 적용하면 이런 현상을 …

    박재천(pjc4517) 2024-06-06 17:10:00
  • <IT 사랑방> AI라는 블랙스 너머 “골든게이트”를 발견하다 새창

    AI의 한계는 어디일까? AI는 이미 폭포를 오른 용처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자연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GPT부터 사진 속 얼굴을 자유자재로 바꿔치기하는 딥페이크, 몇 마디 텍스트만으로 그럴싸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Stable Diffusion에 이르기까지 AI는 이제 SF영화 속에서나 가능할 법한 기술들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AI와 마주치는 일이 낯설지 않은 시대를 살고 있다.그러나 화려한 성과 뒤에는 근본적인 의문이 자리 잡고 있다. AI는 도대체 어떻게 동작하는 걸까? 블랙박스로 불리는 딥러닝 모…

    강호준(hojunkang) 2024-06-02 16:5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0> 오픈에이아이의 정체성은? 새창

    오픈에이아이(OpenAI)는 정체성이 조금 혼란스럽다. 누구나 사용하는 인공지능을 개발함으로써 사회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기관으로 출범했다. 하지만 챗지피티 개발을 위한 자금을 충당하기 위하여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 OpenAI LP를 설립하였다. 그런데, 이 회사에는 이윤을 제한적으로 추구한다(capped profit)는 단서가 붙어 있다. 챗지피티의 엄청난 개발을 이루고도 미래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인공일반지능(AGI)의 위험성에 대비해 개발을 감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 클 때도 있다. 개발내용을 모두 공개하…

    박재천(pjc4517) 2024-05-30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19> 소형인공지능을 주목하라 새창

    최근 들어 Llama3와 Phi-3가 발표 되었다. 메타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소형 인공지능 모델로 개발하여 공개한 것이다. 기존보다 스피드면에서 그리고 벤치마킹 테스트에서 월등하게 향상되었다는 평이다. 또 애플이 오픈에이아이와 손잡고 아이폰에 소형 모델을 온디바이스에 탑재할 것이라는 뉴스가 돌고 있다. 구글과 손잡은 삼성과 온디바이스 인공지능 서비스에서 새로운 경쟁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형 모델의 주요 관점을 정리해 본다.소형 모델은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의 대형 모델에 비하여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 구독 모델의 단점을 비켜 갈…

    박재천(pjc4517) 2024-05-23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18> AI 어시스턴트 경쟁 새창

    생성형 인공지능인 챗지피티가 등장하기 이전에 애플에서는 시리라는 원조 AI 어시스턴트를 출시하였다. 이어 아마존에서는 알렉사, 구글도 구글 어시스턴트를 서비스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유사한 모델을 가진 서비스들이 출시되었는데, 음성인식을 바탕으로 스피커를 이용한 어시스턴트 서비스들이었다. 이러한 모델들은 이제 구형으로, 뒷 전에 나가 앉아야 할 것 같다. 코파일럿이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개발되어 AI 어시스턴트 모델이 한층 업그레이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글판이 완성되어 지난 달 출시되었다. 요즈음 인공지능계의 최대 화두인 검색증…

    박재천(pjc4517) 2024-05-16 17:12: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17> 진화하는 지식관리 새창

    스티브 잡스는 2005년 명문 스탠포드 대학의 졸업식에 초대되어 명언을 남겼다. “점(dot)과 점(dot)들을 ‘연결’하는 것이 당신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당신이 경험한 또는 알고 있는 무엇을 연결하면 창의력이 만들어진다는 이야기다. 자신이 혁신의 아이콘이 된 것은 리드대학교를 중퇴하고도 재미 있어 수강하였던 칼리그라피(서예) 기술을 맥킨토시 개발에 연결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연결’이 창의력 발산의 시점이자 지식생성의 기반이 된다는 것은 일찍부터 널리 알려져 있다. 지식관리를 위한 모델 개발도 이런 아이디어에 집중되어 왔다.…

    박재천(pjc4517) 2024-05-09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16> 일본이 왜 이러나 새창

    일본 정부가 네이버 소유의 라인 지분을 정리하라고 압박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라인이 관리 소홀로 51만건의 개인정보를 유출했다는 사태를 계기로, 행정지도라는 조치를 통해 압박을 한다고 한다. 일본정부가 나서서 네이버 지분을 정리하라는 압력은 라인을 일본의 소유로 만드는 결과를 낳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이 이렇게 해도 되나?’ 하는 의문이 따르지 않을 수 없다.. 평상시 같으면 ‘말도 안된다'고 치부하고 무시할 일이다. 하지만 미국이 중국의 틱톡지분을 정리하라고 압박하는 이때 일본정부도 따라하는 것 같이 연상되어 씁쓰름하다…

    박재천(pjc4517) 2024-05-02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15> 데이터 주권 새창

    미중간의 패권 싸움이 데이터 전쟁으로 옮겨가는 모양이다. 데이터라고 하지만, 안보 이슈와 직접적으로 물려 있다. 미국 의회가 중국 소유의 틱톡을 미국시장에서 퇴출을 위협하며 강제 매각하는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 국가 안보를 저해한다는 이유이다. 미국 연방 하원 에너지통상위원회에서는 틱톡이 미국의 정보를 수집하여 중국으로 보내고, 친 중국 선전을 전파한다는 안보적 우려를 집중적으로 추궁한 바 있다. 또한, 백악관은 연방정부 전 기관에 보낸 지침에서, 정부에서 발급한 휴대전화에서 틱톡을 삭제하라는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중국에서는 인터넷…

    박재천(pjc4517) 2024-04-25 17: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