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박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2개
게시물
369개

1/37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8> 신경망 모델링 (2) 퍼셉트론 새창

    퍼셉트론(perceptron)은 신경망의 한 모델이다. 1957년에 코넬항공연구소(Cornell Aeronautical Lab)의 프랑크 로젠블랫 (Frank Rosenblatt)에 의해 고안되었다. 로젠블랫은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 분야에서 중요한 공헌을 한 미국의 신경심리학자이자 컴퓨터 과학자이다. 그의 페셉트론 모델은 현대 신경망(neural network)과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분야 발전의 기초가 되었다. 로젠블랫은 주로 심리학, 신경과학,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활동했다. 그의 연구는 인간의 학습 및 인…

    박재천(pjc4517) 2024-07-25 17:01:00
  • (續)여의도에는 왜? 정신병원이 없을까 <10> 심상정, 장혜영, 류호정은 왜 당내 성폭력에 침묵했을까…정의당의 외눈이 정의 ① 새창

    <…우리는 우리를 이끄는 지도자와 그 집단에 대해 야박해서 눈물이 날 정도로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 그들이 힘들어 울어야 국민이 웃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 삶이 나아지지 않는 건… 정책이나 전문가가 모자라서가 아니라 사회지도층이 국민보다 힘들지 않고 편하게 살기 때문이다.> (졸저 ‘여의도에는 왜? 정신병원이 없을까’ 중)“저는 이제 끝난 것 같아요.”“….”“세상에는 이해관계보다 옳은 것, 진실 이런 걸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고, 언젠가는 그런 사람들이 승리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어요. 그게 제가 정의당에 …

    이진구(leejingoo) 2024-07-23 16:0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7> 신경망 모델링 (1) 맥컬록-피츠 모델 새창

    인간이 오감으로 주변을 인지하고 이를 기억으로 남기는 활동은 뉴런(뇌신경세포)에 의해 수행된다고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1000억개에 달하는 뉴런이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 받는 활동이 인지와 기억능력을 좌우한다고 한다. 신경심리학자들은 이런 생물학적 과정을 연구하며 모델화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 이러한 연구에 기초하여 인공지능을 발전시킨 신경망 모델이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신경망 모델은 인간의 뇌를 수학적으로 모사한 것이다. 인지와 기억 능력을 인공적으로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프로젝트의 핵심과제가 되어 왔다.…

    박재천(pjc4517) 2024-07-18 16:45:00
  • 이건청 시인의 문학산책 <74> 목월 선생의 시 창작노트 새창

    박목월 선생께서는 창작시를 연필로 쓰셨다. 조그만 노트에 연필 글씨로 초고를 쓰시면서 종이와 연필의 보드라운 감촉을 좋아하셨었다.공책에 쓰신 시편들은 여러차례 수정을 거치고, 완벽한 작품으로 판단되는 작품들을 선별해 시집에 담아 발표하시었다. 자신의 작품에 대한 선별 안목이 대단히 엄격하셔서 독립 창작 시집으로 간행된 시집은 평생 5권뿐이었다. [산도화], [난.기타]..[청담] [경상도의 가랑잎] [무순]등이 그것이다 (조지훈 박두진과 함께낸 [청록집]은 합동시집이고 박목월 선생 [청록집의 시편들은 시집 [산도화]에 수록되었다. …

    이건청(gclee) 2024-07-13 16:42: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6> AI 버블? 새창

    일부 주식 분석가들이 엔비디아의 주가를 하향 전망했다 해서 화제다. 월가의 시장 분석업체인 뉴스트리트 리서치가 7월6일 보고서에서 엔비디아 주식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 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다. 엔비디아 주식이 떨어진 것은 말할 것도 없고, AI 버블의 그림자가 현실화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퍼지고 있다.그러나 엔비디아의 주가만 1.5% 떨어진 데 그치고 다른 빅테크 기업들의 주가는 건재한 것으로 보아 아직 버블붕괴를 걱정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 더욱이 다른 시장 분석가들은 대부분이 엔비디아의 목표주가를 상향조정…

    박재천(pjc4517) 2024-07-11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5> 소버린 AI: 자립의 시대 새창

    ‘소버린 AI’란 한 국가가 AI를 자체로 개발하고 활용하는 인프라와 능력을 말한다. 생성AI의 부상이 시장 구조를 재조정하고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고 있는 가운데, ‘소버린 AI’의 확보가 국가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필수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소버린 AI의 주요 주창자로는 Nvidia의 창립자이자 CEO인 Jensen Huang과 IBM의 회장 및 CEO인 Arvind Krishna가 있다. 이들은 국가가 인공지능을 독립적으로 개발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정부는 주권 확보 차원에서 AI에 투자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박재천(pjc4517) 2024-07-04 18:52: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4> OpenAI의 전략적 행보: 실시간 지능형 검색을 인수 새창

    인공지능 산업 전반에 적지 않은 반향을 일으킬 소식이 전해졌다. 바로 OpenAI가 실시간 벡터 검색 및 분석 기능으로 잘 알려진 스타트업 Rockset을 인수했다는 발표다. 이번 인수는 OpenAI가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주도권을 잡고 혁신을 계속 추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OpenAI가 Rockset을 인수하게 된 결정에는 전략적 배경이 있다. OpenAI는 자연어 처리(NLP)와 생성형 AI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는 떠오르는 태양이다. 하지만 데이터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실시간 검색 및 분석 기능의 필요성이 커지고 …

    박재천(pjc4517) 2024-06-27 17:0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3> 엠베딩 벡터; 인공지능의 핵심 새창

    인공지능이 언어를 이해 하기위해서는 단어와 문장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컴퓨터 내에 저장하여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개념이 ‘엠베딩 벡터’다. 단어나 문장을 벡터 형태로 변환하여 컴퓨터가 의미와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학적 형식으로 표현된 것을 의미한다. 벡터라는 수학적 용어가 동원된 이유는, 단어를 벡터로 표현함으로써 의미와 문맥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단어의 의미와 단어 간의 연관성을 벡터 공간에서 표시할 수 있어, "king" 벡터에서 "man" 벡터를 빼…

    박재천(pjc4517) 2024-06-20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2> 미국의 AI 경쟁제한 조사 새창

    미국 연방거래위원회와 법무부가 인공지능(AI) 산업의 주요 기업인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오픈 AI에 대한 경쟁 제한 조사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주요 매체들이 보도하였다. FTC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를, DOJ는 엔비디아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플랫폼 기업들이 AI 산업에서 어떤 행위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시장조사가 중점이 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엔비디아는 생성형 AI의 학습과 추론에 필수적인 GPU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AI 반도체 시장의 독점으로 미 반독점기관의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박재천(pjc4517) 2024-06-13 17:10:00
  • 재천의 디지털경제 이야기 <21> 검색증강생성(RAG)이란? 새창

    검색증강생성이라는 단어가 요즈음 인공지능을 응용하려는 사람들에게 화두로 제시되고 있다. 영어로 풀어 쓰면 Retrieval Augmented Gereration (RAG) 이다. 검색 기능을 강화시킨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로 이해하면 된다. 프롬프트가 입력되면 먼저 검색을 실시하여 관련 정보를 찾고, 이 정보를 함께 인공지능에게 보내 답변을 생성해 달라고 요청하는 모델이다. RAG 모델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인공지능이 거짓말을 그럴듯하게 하는 현상을 환각이라고 하는데, 이 모델을 적용하면 이런 현상을 …

    박재천(pjc4517) 2024-06-06 1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