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국가미래연구원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50개

1/5 페이지 열람 중


기획시리즈 게시판 내 결과

  • 류영창 기획시리즈가 신설되었습니다. 새창

    안녕하십니까?그간 연재되었던 '물박사 류영창의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법'을 1차 연재를 마치고 기획시리즈로 추가됩니니다.앞으로 많은 이용 바랍니다.감사합니다.

    국가미래연구원(ifs) 2018-12-26 10:16:55
  • 고이즈미의 한국 잠룡 전 상서(前 上書) 새창

    버블 붕괴 후 ‘잃어버린 25년’ 중에 딱 한번 일본경제가 빛을 발한 때가 있었다. 거센 당내 저항을 극복하고 5년 5개월의 총체적 구조개혁으로 일본을 다시 일어서게 한 고이즈미 내각(2001~2006년) 때가 바로 그 때였다. 저성장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한 채 개혁 리더십의 위기를 맞고 있는 한국의 장래를 자기에게 맡겨달라는 잠룡들에게, 고이즈미가 편지로 전하는 충언을 한번 들어보자.제 3부 모두를 개혁에 동참 시켜라​거당(擧黨)체제에 연연하지 말라. 당내 갈등이 있더라도 그것이 개혁을 둘러싼 갈등이라면 당내 분란을 즐겨라. 그것…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7-08-08 12:01:51
  • [IFS 기획] 흔들리는 산업경쟁력, 어떻게 해야 하나? (21) 새창

    “ 교육활동 시스템 혁신이 절실하다.”정부 개입은 불평등 보정과 경쟁력 강화에 한정수요자 선택을 확대하여 교육의 다양성 촉진교직 사회를 능력과 실적 중심으로 개편교육거버넌스 개혁으로 교육정책의 안정성 확보1. OECD 국가의 교육산업과 국민경제를 분석한 결과, 교육산업의 활성화는 국가의 경제성장에 기여하고 있고, 교육산업의 확대가 인적자본의 양적, 질적 확충을 통해 경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즉 인재육성을 통한 MFP(Multi-factor productivity)의 GDP증가 기여도가 상승하는 등 교육산업의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

    국가미래연구원 경제 2팀(admin) 2015-08-22 19:26:51
  • [IFS 기획] 흔들리는 산업경쟁력, 어떻게 해야 하나? (20) 새창

    “O2O 산업의 3중 규제를 풀어야 한다.” <개인정보 보호 규제, 전통적 산업 규제, 전통적 온라인 규제> 별도 위치정보 보호는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입법사례 국가안보 차원에서 인터넷기업 생태계 양성이 시급 글로벌 기업이 국내에 데이터 센터 두고 서비스하도록 유도1. 국경 없는 온라인 서비스와 함께 IoT 시대에 O2O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국경 없는 온라인 서비스와 사이버망명이 일어나고 있고 인터넷과 정보주권문제가 확산되고 있으며 정보 공동화는 해외 인터넷망 단절 시 국가 모라토리움을 초래하고 있어 국가안보 …

    국가미래연구원 경제 2팀(admin) 2015-07-11 21:16:39
  • [IFS 기획] 흔들리는 산업경쟁력, 어떻게 해야 하나? (19) 새창

    “명품화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시켜나가야 한다.”IT역량의 차별화 및 IoT 적용 통해 신수종산업으로 육성가전제품의 스마트기능 확산, 스마트홈 스마트헬스 진화 필요시스템 반도체 및 장비/재료분야 국가적 사업으로 지원해야1. 국내 가전산업의 문제점으로는,① 우선 대형 가전 분야에 있어 내수 시장을 비롯한 주요 시장들이 포화상태에 도달하고 있어 새로운 시장창출이 관건이다.② 중국 등 후발 국가 업체들의 추격이 가속화되고 있다. 세계시장에서 일본 업체의 시장점유율 하락과 중국 업체의 점유율 상승추세는 계속 확대되고 있는 반면 한국 업체…

    국가미래연구원 경제2팀(admin) 2015-07-11 21:13:24
  • [IFS 기획] 흔들리는 산업경쟁력, 어떻게 해야 하나? (18) 새창

    “SMART 재난의료상황실 구축이 시급하다.”국가통합지휘통신망과 연계한 재난의료 컨트롤 타워 강화공공기관, 대학, 민간 참여의 참여 늘려 지원 강화재난거점병원 20개소에서 41개소로 확충, 이동식 병원 보강명확한 재난예방 규칙 없으면 안전산업 육성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재난보건의료 R&D를 위한 재원의 조성 절실1. 의료적 재난이라 함은 ‘의료공급이 의료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일시적, 지속적 상황’을 말한다. 이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한다. 우선 유행성질환의 발생 등 수요의 폭발적 증가에 기인하고, 아울러 메르스, 사스,…

    국가미래연구원 경제2팀(admin) 2015-06-06 20:02:35
  • [IFS 기획] 흔들리는 산업경쟁력, 어떻게 해야 하나? (17) 새창

    게임 및 애니메이션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와 발전방안“게임,‘애니’산업에 대한 지나친 규제 일변도 개선 시급하다.” 국회, 하루가 멀다 하고 각종 규제법안 입법, 손발 묶어한국산업 정체 속 중국 약진, 국내 안방까지 내줄 위기 정부 지원책 강화로 올바른 게임산업 생태계를 조성 절실독창적 아이디어, 차별화된 융합콘텐츠로 승부를 걸어야1.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은 사업체, 종사자 수, 매출액 등에서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어 ‘저성장 고착화‘를 확인하고 있다.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하청 산업에서 창작 산업으로 전환했다고는 하지만 문제는 낮…

    국가미래연구원 경제2팀(admin) 2015-05-09 19:06:39
  • [ytt 정책아이디어 공모전_입선] 아웃소싱을 결합한 새창

    [정책 보고서]아웃소싱을 결합한 청년 창업 활성화 정책[팀명]공모자들(이본복, 정동욱, 박원석, 손준석)[정책 제언배경 및 필요성]◈ 창업의 어려움.현재 우리나라에는 청년 창업을 돕기 위해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지만 실제로 창업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지원을 받기 힘들기 때문에 창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문제점 ① 현재 우리나라 지원 단체들의 각기 다른 지원 기준.한 예로 미래창조과학부의 창조경제타운, 중소기업청, kotra, 서울시 청년창업센터(http://2030.seoul.kr) 등등 셀 수 없이 많은 단체들의 다양…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5-05-07 19:18:34
  • [ytt 정책아이디어 공모전_입선]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새창

    [정책 보고서]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보고서[팀명]어벤쳐스(박혜정, 이대겸)[정책제언배경 및 필요성]현 정부는 창조경제 이념아래 창업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창업지원 정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창조경제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도전정신이 투철하고 가능성이 높은 20대 대학생들의 창업을 적극적으로 장려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였지만, 20대들의 창업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대학생의 입장에서 그들이 창업을 할 때, 가장 필요로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고려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습니…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5-05-07 16:08:28
  • [ytt 정책아이디어 공모전_입선] 크라우드 펀딩의 도입을 새창

    [정책 보고서]크라우드 펀딩의 도입을 통한 창업 지원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팀명]와룡봉추(윤덕진, 최승원, 홍휘창, 오선호)[정책제언배경 및 필요성]1. 한국 청년 창업의 고위험성2. 열악한 창업 여건 – 유통망 부재, 자금 부족3. 천편일률적인 창업 지원 정책 – 정부의 능동적인, 다변화된 정책 필요[정책 아이디어 설명]정부 차원의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세계 곳곳에서 ‘크라우드 펀딩’으로 여러 프로젝트가 성공하면서, 현재 국내에서도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이란 최근 나타난 투자 …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5-05-07 15:4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