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돈 전체검색 결과
- 게시판
- 9개
- 게시물
- 1,071개
1/108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자치통감이 보여 주는 지도자‧충신‧간신의 귀감들 <73> 태자가 되려는 무승사와 무삼사 – 적인걸의 조용한 설득(AD698)
새창
무승사와 무삼사가 태자가 되려는 마음을 품고서 武承嗣、三思营求为太子,여러번 사람을 시켜 측천무후에게 말하게 하기를 数使人说太后曰:“자고로 천자로서 다른 성을 가진 자가 후계자 된 적 없습니다.” 自古天子未有以异姓为嗣者측천태후는 결정하지 못했다. 太后意未决。적인걸은 매번 조용히 태후에게 말하기를 狄仁杰每从容言于太后曰:“문황제(태종)는 바람에 머리를 감고 빗물에 목욕하며 文皇帝栉风沐雨, 직접 칼과 창을 무릅쓰고 천하를 평정한 뒤 …
신세돈(seshin) 2024-12-20 16:30:00 -
자치통감이 보여 주는 지도자‧충신‧간신의 귀감들 <72> 눈치보기 재상 소모릉 (苏摸稜)
새창
천관시랑 소비도가 본각시랑 동평장사가 되었다. 以天官侍郎苏味道为凤阁侍郎、同平章事。소미도는 앞뒤로 재상의 자리에 오른 지 여러 해였는데 味道前后在相位数岁,아부를 잘 하고 또 눈치를 잘 봤기 때문이었다. 依阿取容,전에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尝谓人曰: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확실하지 않을 때는 말이야 处事不宜明白, 오로지 가장자리를 살피면서 양쪽을 잘 붙들어야 할 것이야. 但摸稜持两端可矣。”세상 사람들이 그를 “소모릉”이라고 불렀다. …
신세돈(seshin) 2024-12-13 16:30:00 -
자치통감이 보여 주는 지도자‧충신‧간신의 귀감들 <71> 자신의 아들을 추천한 적인걸을 칭찬한 측천무후
새창
측천무후가 재상들에게 상서랑 한 명씩을 추천하라고 명하자 太后命宰相各举尚书郎一人,적인걸은 자신의 아들 사부승 적광사를 추천하였는데 仁杰举其子司府丞光嗣,측천무후는 그 아들을 지관원외랑으로 임명하고 拜地官员外郎,그의 능력을 칭찬하였다. 已而称职。태후가 기뻐하며 말하기를 太后喜曰: “경( )은 기해를 계승한 것이라고 해도 족할만하오. 卿足继祁奚(기해)矣!” 祁奚(기해)는 춘추전국 시대 사람이다. 기해가 물러나려고 하자 진나라 도공…
신세돈(seshin) 2024-12-06 16:30:00 -
자치통감이 보여 주는 지도자‧충신‧간신의 귀감들 <70> 뛰어난 법관 서유공 극찬하는 반호례(AD696)
새창
측천무후가 생각하기에 서유공은 법을 적용함이 공평하다고 여겨 太后思徐有功用法平,발탁하여 좌대전중시어사로 임명하자 擢拜左台殿中侍御史,원근에서 그 소식을 들은 자들이 축하하지 않은 이가 없었다. 远近闻者无不相贺。녹성주부 종성사람 반호례가 글을 써서 칭찬하며 논했는데 鹿城主簿宗城潘好礼著论서유공은 도를 밟고 인에 의지하여 称有功蹈道依仁,굳건히 진심으로 절개를 지키니 固守诚节,귀천이나 죽고 사는 것이 그 절개행실을 바꿀 수가 없었다고 했다…
신세돈(seshin) 2024-11-29 16:30:00 -
한국은행 기준금리 깜짝 인하가 던져준 리스크와 한국은행 책임
새창
한국은행의 이번 기준금리 25bp인하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하나같이 “깜짝 인하”였다. 거의 모든 학계와 시장 전문가들의 동결 예상을 뒤엎은 조치였기 때문이다. 예상을 깨고 기준금리를 인하한 이유에 대해 한국은행 총재는 ① 미국 신정부의 경제정책 향방에 따른 경기(불확실성)와 ②인플레이션의 불확실성이 증대됐으므로 ③기준금리를 추가 인하해 성장의 하방 리스크를 완화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이었다.(1) 트럼프 보호무역에 대한 수출둔화 대응책으로서의 기준금리 인하는 엉뚱하다.트럼프 정부가 들어서면서 경제성장 전망이 크게 나빠진 것은 사실…
신세돈(shinsaedon) 2024-11-29 11:00:00 -
자치통감이 보여 주는 지도자‧충신‧간신의 귀감들 <69> 유지기의 4사 명당화재로 직언을 구하는 측천
새창
경자일에 명당에 큰 화재가 나자 庚子,以明堂火告庙,신하들에게 잘못이 있으면 직언하라고 측천무후가 지시했다. 下制求直言。유승경이 상소하여 말하기를 刘承庆上疏,以为:“불은 모두 불상을 따라 발생한 뒤 火发既从麻主(불상),나중에 다른 곳으로 번져서 절을 다 태웠습니다. 后及总章,所营佛舍,이를 보면 (절이) 아무 유익함이 없는 것이므로 철폐하시기 바랍니다. 恐劳无益,请罢之。또 명당이란 하늘과 사람을 어우러져 통합하는 곳인데 …
신세돈(seshin) 2024-11-22 16:30:00 -
자치통감이 보여 주는 지도자‧충신‧간신의 귀감들 <68> 측천이 배꽃을 보여도 아부하지 않은 두경검(AD694)
새창
측천무후가 나가서 배꽃 한 가지를 들고 재상에게 보이자 太后出梨花一枝以示宰相,재상들이 모두 상서로운 징조라고 말했는데 宰相皆以为瑞。구경검 만이 홀로 말하기를 杜景俭独曰:“ 지금 모든 초목이 누렇게 말라 떨어지고 있는데 今草木黄落, 이것만 다시 꽃 피는 것은 而此更发荣, 음양의 기운이 때를 거스리는 것이니 阴阳不时, 잘못은 신들에게 있는 것입니다. 咎在臣等。”그것으로 인하여 두 번 절을…
신세돈(seshin) 2024-11-15 16:30:00 -
자치통감이 보여 주는 지도자‧충신‧간신의 귀감들 <67> 가난한 구품관리의 녹봉을 빼앗아야만 하는가?
새창
봉각내사 두로흠망이 청하기를 豆卢钦望请장안 구품 이상의 두 달치 녹봉을 거두어 군사비용으로 쓰고 京官九品已上输两月俸以赡军,백관들에게 청첩서를 보여준 뒤 절하도록 했다. 转帖百官,令拜表。백관들은 청첩서에 절을 하긴 했지만 무슨 일 때문인지는 몰랐다. 百官但赴拜,不知何事。습유 왕구례가 두로흠망에게 말하기를 拾遗王求礼谓钦望曰:“명공께서야 녹봉이 후하니 녹봉을 깎더라도 상처가 없지만 明公禄厚,输之无伤; 낮은 관리들이야 가난하고 궁박한데 …
신세돈(seshin) 2024-11-08 16:30:00 -
트럼프 2기정부와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
새창
거의 충격에 가까운 트럼프 승리의 선거결과였다. 동전 양면 확률처럼 초박빙이라던 여론조사도 틀렸지만 해리스가 조금은 유리하리라던 막판 분위기도 개표 뚜껑을 여는 순간부터 여지없이 어긋난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제 다급한 것은 트럼프 2기정부의 경제정책방향과 그것이 미칠 국내외 파급효과가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일이다. [1] 트럼프 2기정부의 경제정책 방향과 한국경제트럼프 2기정부 정책을 네 글자로 줄이면 역시 MAGA, 즉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Make America Great Again 이다. 지난 2016년 선거 때도 그랬지만 이…
신세돈(seshin) 2024-11-07 09:4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