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IT 사랑방> 인간의 언어와 창작물, AI의 먹이가 되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4년04월03일 16시28분

작성자

  • 홍가연
  • 동덕여자대학교 겸임교수

메타정보

  • 2

본문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이 우리의 일상과 문화, 심지어 예술의 영역까지 파고들면서, 인간의 언어와 창작물이 AI 발전의 '먹이'가 되고 있다. 기술의 진보는 다양한 직업 분야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 특히 엔지니어들은 이제 AI를 활용하여 자신들이 잘 몰랐던 기술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으며, 디자이너들은 AI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심지어 작가들조차 AI가 생성해 낸 예상치 못한 내용에서 영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인간이 만들어 낸 '말과 글'이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AI의 훈련 데이터로 활용되면서, 기계는 인간의 말과 글을 '먹이'로써 일정 부분 흡수하고 있는 것이다. 엔지니어의 정교한 코드,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스케치, 작가의 감성이 담긴 문장 등이 AI에 의해 디지털 형태로 변환되어 학습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의 이면에는 중요하고 복잡한 윤리적 질문들이 도사리고 있다. 특히, AI가 인간의 창작물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원작자의 권리 보호는 뜨거운 논쟁거리이다. 최근 가수 비비의 '밤양갱'이라는 노래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이 노래를 다양한 가수들의 목소리로 재해석한 AI 커버송이 등장하여 화제를 모았다. 이와 같은 AI 커버송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평가받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지만, 저작권과 퍼블리시티권 침해, 그리고 개인의 목소리 도용과 같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AI를 훈련시키기 위해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작가의 글, 예술가의 작품, 그리고 프로그래머의 코드 등이 포함된다. 이는 비용 절감과 효율성 증대라는 명백한 이득을 기업에게 제공하지만, 전문가들의 노하우와 경험이 기계에 의해 대체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저작권과 개인 정보 보호에 관한 새로운 도전 과제를 제기하고 있다. 특히 AI가 대량의 데이터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그 데이터의 출처와 사용 방식에 대한 투명성은 과연 정당한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미국 작가 연합과 같은 단체들은 저작권 침해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기업들이 사용하는 데이터의 출처를 공개하고, 그 사용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작가의 창작물을 데이터로 사용하는 것이 이들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인지, 또는 AI 개발의 필수적인 과정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이 분명하다. 이 문제의 해결은 단순히 기술적인 진보의 문제에서 나아가, 우리 사회가 어떻게 혁신을 받아들이고, 그 과정에서 개인의 권리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와 같은 최신 AI 시스템이 사용하는 데이터의 출처를 공개하는 것은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는 중요한 시작이 되어 줄 것이라고 본다. AI에 '먹이'가 되는 학습 데이터의 투명성 제공은 사용자들에게 데이터 사용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AI 기술에 대한 수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AI가 인간의 창작물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과 개인의 권리 침해 문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AI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삶에 가져오는 긍정적인 영향은 분명하지만, 이러한 발전이 우리 사회의 윤리적 기준과 법적 틀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은 명확하다. 

 

우리는 AI를 활용한 창작물의 저작권 보호, 개인 정보의 취급, 그리고 데이터 사용의 투명성과 같은 여러 측면을 고려해야 할 것이며, AI의 발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AI 기술의 발전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동시에 인간의 창의성과 권리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균형 잡힌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AI 기술의 미래는 기술적인 발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더불어 인간 중심의 윤리적 접근이 필수적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ifsPOST>

 

2
  • 기사입력 2024년04월03일 16시28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