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제 일자리 성공의 조건은?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4년10월20일 22시08분
  • 최종수정 2016년02월29일 13시39분

작성자

  • 유경준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과 교수

메타정보

  • 40

본문

시간제 일자리 성공의 조건은?

현 정부의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로드맵'의 핵심은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확대다. 집권초 로드맵에서는 향후 성장과 소득 분배 개선의 핵심 요소인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현 정부 5년간 일자리 238만개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새로 만들어지는 일자리의 40% 정도가 시간제로 충당된다.

정부가 이 대책을 만들면서 벤치마킹한 나라는 네덜란드와 독일이다. 최근 20년 동안 고용률이 우리나라와 비슷했다가 5년 만에 70% 수준으로 급등한 나라는 이 두 나라밖에 없다. 네덜란드는 1990년대, 독일은 2000년대에 고용률 70%를 달성했는데, 새로 늘어난 일자리의 절반가량이 시간제 일자리였다.

 

독일은 통일 후 높아진 실업률을 해결하기 위하여 2002년 시간제 일자리를 미니잡(mini job)으로 제도화했다. 미니잡은 임금 수준이 월 400유로(약 66만원) 이하로 낮지만, 소득세와 사회보장분담금을 면제해 준다. 독일은 사회보장분담금이 임금의 절반에 달하기 때문에 분담금의 면제는 노사 모두에게 상당한 혜택이다.

 

네덜란드는 1980년대까지 유럽의 문제 국가로 불리다 1990년대 이후 유럽의 강소국으로 탈바꿈했는데, 그 원동력이 시간제 근로였다. 네덜란드의 시간제 근로는 전일제(full time) 근무를 단순히 둘로 쪼개어 일자리를 증가시킨 일자리 나누기와는 성격이 다르다. 오히려 전일제 일자리와는 상관없이 시간제 일자리를 새롭게 만들어 일자리 창출과 함께 성장률을 높인 모범 사례로 평가된다.

 20141020228568gq7dgi902.png

 

선진국의 경험으로 볼 때 시간제 일자리의 창출을 통해 고용률을 높이고 다시 이를 통해 성장과 소득분배의 개선을 추구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라 볼 수 있다. 다만 시간제 일자리가 과거의 저급한 일자리가 되지 않고 반듯한 일자리가 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먼저, 시간제 일자리에 대하여 공정과 비례 원칙을 좀 더 확실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 시간제 근로자를 임금과 근로 조건에서 전일제 근로자와 차별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근로시간에 비례하여 보상을 받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월 60시간 미만 근로자는 사회보험 적용이 배제되어 있는데 이를 고쳐야 한다.

 

또한 시간제 일자리를 고용하는 기업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독일이나 네덜란드처럼 사회보험료를 정부가 일정 부분 보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 시행되고 있는 저임금 근로자에 대한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을 확대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둘째, 전일제 일자리를 쪼개려 하기보다는 시간제 근로에 적합한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데 주력해야 한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근로시간 단축이나 휴일 근무의 제한에 따라 기존의 일자리가 나누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보다는 시간제 근로 자체의 유연성을 활용한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즉, 시간제 일자리는 하루 4시간 근무처럼 매일 적은 시간 일할 수도 있지만, 주 3일 근무나 재택근무 등 다양한 고용 형태와 연계되어 새로운 일자리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셋째, 시간제 일자리의 창출은 정부가 아니라 민간에 의해 주도되어야 한다. 즉, 민간 기업이 필요해서 시간제 일자리를 활용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시간제 2명의 생산성이 전일제 1명보다 높아진다면 굳이 정부가 팔을 비틀지 않아도 기업이 자발적으로 시간제 근로를 활용할 것이다. 이것이 네덜란드의 경우이다.

 

우리나라는 많은 고급 여성 인력이 일하지 않고 있다. 노동시장에서 오랫동안 벗어난 여성들은 다시 일자리로 복귀한다 하더라도 오랜 공백기 때문에 과거만큼의 생산성을 발휘하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시간제 근로가 활성화돼 공백 기간이 짧아지거나 아예 없어진다면 생산성을 유지한 채 근로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장시간 일하는 1명보다는 짧게 일하는 2명의 생산성이 훨씬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시간제 일자리의 활성화를 위해선 정부 정책의 전반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주로 기혼 여성이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시간제 근로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성들이 마음 놓고 일에 전념할 수 있도록 양질의 보육서비스 확충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또한 출산이나 가사로 전일제보다 시간제 근로가 필요한 근로자에게는 근로시간 조정 청구권을 주어 전일제와 시간제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보장해줘야 한다. 조세제도 역시 한 가구에서 혼자 일하는 것보다 부부 두 명이 일하는 것이 유리하게 개편돼야 한다.

 

이번 정부 대책에 대해 일부에선 시간제는 결국 비정규직 일자리이기 때문에 오히려 고용의 질을 악화시킬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또 전일제 일자리를 둘로 쪼개어 일자리를 부풀려봐야 고용 시장엔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시각도 있다.

 

이런 비관론은 시간제 근로에 대한 우리 사회의 고정관념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 시간제 일자리는 전일제와 비교할 때 임금과 근로 조건에서 차별을 받는 열악한 일자리임을 부인할 수 없다.

 

오죽하면 2002년 노사정위원회에서 노사정이 모두 동의하여 시간제 일자리를 비정규직 일자리로 분류하였겠는가. 지금도 우리나라의 시간제 일자리는 비정규직으로 분류되어 있다.

 

하지만 선진 외국은 시간제 일자리를 비정규직인 임시직(temporary workers)으로 분류하지 않는다. 시간당 임금이나 사회보험 측면에서 시간제 일자리에 대한 각종 차별을 없애 정규직이나 전일제처럼 대우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선진국처럼 정규직과 다름없는 시간제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시간제는 비정규직'이란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는 것이 고용률 70% 달성의 최대 과제다.

 

 

해외 중점 사례: 10년만에 고용률 70%, 네덜란드의 성공(Dutch Miracle) 비결은?

 

시간제 근로와 전일제 근로, 그리고 성장과의 관계는 네덜란드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다. 1980년대 초까지 네덜란드는 실업률이 14%에 달했다. 또 만성적인 복지병에 재정적자까지 겹쳐 유럽뿐 아니라 전 세계로부터 네덜란드병(Dutch Disease)이라는 조롱을 받았다.

 

그러나 네덜란드 노사는 1982년 말 경제의 체질 개선을 위한 대타협을 이루었고, 10여년 만에 유럽의 문제 국가에서 강소국으로 환골탈태했다. 임금인상 자제와 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가 대타협의 주요한 골자였다. 이 협약이 그 유명한 바세나르 협약(Wassenaars Accord)이며, 폴더(Polder) 모델로도 불리는 네덜란드식 사회적 합의 모델의 기초가 되었다.

 

네덜란드는 1982년 노사 간에 임금인상 자제와 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에 대한 대타협을 이룬 이후 유럽의 문제 국가에서 강소국으로 거듭났다. 

 블룸버그 시간제 일자리는 이런 네덜란드의 기적(Dutch Miracle)을 만든 주요한 원동력이었다. 바세나르 협약에서 네덜란드 노동조합은 시간제 근로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시간제 근로의 확대를 받아들였다. 협약 이후 네덜란드 시간제 근로는 현저히 증가하여 현재 전체 취업자의 37%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여성 근로자의 60%는 '일과 가정의 양립' 등을 위하여 시간제로 일을 하고 있다.

201410202210460459b1svc.png

 

 네덜란드에서도 협약을 맺을 당시엔 시간제 근로가 전일제 근로를 대체하여 질 낮은 일자리를 양산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우려와 달리 1980년대 중반부터 시간제 근로가 늘어나면서 전일제 근무도 동시에 증가해 실업률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었다.

 

시간제 근로는 네덜란드의 성장률을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했다. 전일제 근로를 통해서는 창출되지 않았던 일자리가 시간제 근로로 만들어지면서 경제에 활력이 생긴 것이다. 예를 들면 소매점에서 점심시간과 같이 사람이 한참 붐비는 시간엔 전일제보다 시간제가 필요한 식이다. 따라서 네덜란드의 사례는 성장이 고용을 이끌기도 하지만 새로운 고용이 성장을 이끌 수 있다는 사례를 보여 준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네덜란드의 기적에서 가장 부러운 것은 경제 위기를 맞이하여 노사정 3자가 양보와 타협을 통해 경제 재건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다. 근로시간 단축이나 시간제 근로 활성에서 사회적 대타협이 강조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현재 우리나라 경제는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일본 장기불황처럼 가랑비에 옷 젖고 있는 식이여서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무엇보다 노사가 위기 의식을 공유하고 공감대를 찾는 일이 시급하다.

 

 

참고영상:

 

북유럽을 가다 9  'work-life balance - 네덜란드'

 

http://www.ifs.or.kr/modules/board/bd_view.asp?no=22&ListBlock=10&gotopage=2&Pagecount=5&sk=bd_title&sv=&id=kukspecial&ca_no=&mncode=&left=&top=&author= 

 

북유럽을 가다 10 '파트타임의 나라, 네덜란드'

 

http://www.ifs.or.kr/modules/board/bd_view.asp?no=25&ListBlock=10&gotopage=2&Pagecount=5&sk=bd_title&sv=&id=kukspecial&ca_no=&mncode=&left=&top=&author= 

 

40
  • 기사입력 2014년10월20일 22시08분
  • 최종수정 2016년02월29일 13시39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