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병무의 행복한 로마읽기] 클레오파트라 앞에만 서면 착해지는 남자(기원전 37~31)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8년04월26일 18시08분

작성자

  • 양병무
  • 인천재능대학교 회계경영과 교수

메타정보

  • 32

본문

 

클레오파트라는 안토니우스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쌍둥이 남매를 데리고 달려왔다. 4년 만의 만남이었다. 그녀는 애인 관계를 청산하고 정식으로 결혼할 것을 요구했다. 클레오파트라 앞에만 서면 안토니우스는 순한 양처럼 착한 남자가 되었다. 클레오파트라가 요구한 대로 안토니우스는 그리스 식 결혼식을 올리고 두 아이를 적자로 인정했다. 나아가 오리엔트 지방의 통치권을 결혼 선물로 주었다. 그 대부분이 로마 속주이거나 로마가 동맹자로 인정한 제후의 영토였다. 안토니우스가 허락하지 않은 것은 헤롯 왕이 다스리는 유대뿐이었다. 여자의 힘은 정말 놀라웠다. 

 

이 소식을 들은 로마인들은 기가 막혔다. 로마법은 2중 결혼을 허용하지 않는다. 또한 로마의 패권 밑에 있는 많은 지역을 로마의 동맹국에 불과한 이집트에 넘겨버린 처사에 격분했다. 그러나 안토니우스는 이런 비판도 파르티아 원정에 성공만 하면 다 덮을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에 빠져 있었다. 

 

파르티아 원정은 기원전 36년 봄에 시작되었다. 안토니우스가 파르티아 원정을 위해 준비한 전력은 크라수스 때의 3배가 넘는 대규모 병력이었다. 병사만 해도 11만 명이나 되었다. 이에 비해 파르티아군은 총병력이 4만 명에 불과했다. 객관적으로 볼 때 로마군의 승리는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 그러나 동방의 제후들은 “원정의 목적이 방어가 아니라 정복에 있다”는 사실을 간파했다. 이집트 여왕이 로마군을 이용하여 야망을 달성하려 하는 것을 도와주기 싫어서 모두 파르티아 편에 섰다. 이는 너무나 당연한 행동이었다. 방어 전략인 경우에 제후들의 지위는 지켜지겠지만, 정복 전략이 성공하여 이집트의 영유권이 확립되면 자신들의 자리에서 쫓겨나야 했다. 

 

여기서 전략의 차질이 빚어졌다. 로마는 로마 군단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으로 원정지 주변의 제후나 부족을 로마 편으로 끌어들여 싸우는 방식을 채택해왔다. 카이사르도 늘 이러한 전략을 추구했다. 그러나 안토니우스는 이런 외교적인 노력도 기울이지 않았다. 그 결과 로마와 중동 연합군이 파르티아와 대결하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파르티아와 중동 연합군이 로마와 대결하는 양상으로 바뀌어버렸다. 

 

파르티아 원정은 기원전 36년 3월에 출발하여 10월 말에 철수했다. 8개월 동안 로마군은 전투다운 전투 한 번 제대로 해보지 못하고 패배했다. 11월에 안티오키아로 퇴각했을 때 로마군의 상황은 처참했다. 로마군의 주력 군단병은 3분의 1을 잃어버렸다. 본격적인 전투도 해보지 못한 채 전력 손실만 입고 무기력하게 퇴각해버린 것이다. 참 어처구니없는 일이었다. 

 

파르티아 원정의 실패 소식은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로마에 알려졌다. 옥타비아누스는 아그리파와 함께 일리리아 지방이라고 불리는 아드리아 해의 동쪽 연안 일대를 평정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궁지에 몰린 안토니우스에게 지원군을 보낼 여력도 없었고, 그럴 마음도 없었다. 

 

하지만 안토니우스의 아내 옥타비아는 달랐다. 지원 물자를 구입하고, 군자금을 마련하여 2,000명의 병사까지 고용했다. 그리고 그것들을 직접 안토니우스에게 갖다주려고 했다. 옥타비아가 그리스에 도착했을 때 남편 안토니우스에게서 편지가 왔다. “군단병과 물자만 보내고, 당신은 로마로 돌아가라.” 아내는 이번에도 남편 말대로 했다. 그러나 이 사실을 안 동생 옥타비아누스는 크게 화를 내며 관계를 끊을 것을 종용했다. 누나를 걱정하는 동생의 분노와 충고도 현모양처인 옥타비아의 마음을 바꾸어놓지 못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로마의 일반 민중들조차 분개하기 시작했다. 외국 여자인 클레오파트라를 좋아하고 남편에게 순종하며 헌신하는 로마 여자를 무시하는 안토니우스의 처사를 보면서 마치 자신들이 모욕당한 것처럼 느꼈다. 

안토니우스는 파르티아 원정을 다시 시도할 의욕을 잃어버렸다. 대신에 다음 원정지를 파르티아보다 쉬워 보이는 아르메니아왕국으로 정했다. 원정 시기는 1년 뒤인 기원전 34년 봄으로 결정했다. 아르메니아 원정은 저항 없이 싱겁게 끝났다. 안토니우스는 아르메니아 왕과 강화를 맺고 군대를 철수시켰다. 클레오파트라는 안토니우스의 사기를 높여주기 위해 개선식을 준비했다. 장소는 이집트의 수도 알렉산드리아였다. 

 

이집트에서 치루어진 개선식은 로마인들을 또다시 격분시켰다. 개선식은 로마에서 해야 한다는 것이 로마인들의 정서였다. 개선식이란 인간끼리는 축하하고 신들에게는 감사를 드리는 신성한 공식 행사였다. 따라서 로마 시민이 있고 그들을 보호하는 신들이 사는 땅인 로마에서 행해져야 했다. 다른 장소에서 실시한 개선식은 의미가 없었다. 

 

곧바로 안토니우스는 옥타비아누스에게 로마 세계 전체를 동서로 양분할 것을 요구했다. 동시에 아내 옥타비아에게는 이혼을 알리는 편지를 보냈다. 옥타비아누스는 집정관으로서 원로원 회의를 소집하여 다음과 같이 의결했다.

 

1. 기원전 43년에 결성되어 5년 뒤인 기원전 38년에 다시 5년 기한으로 경신된 ‘2차 3두정치’를       더 이상 경신하지 않는다.

2. 안토니우스가 결정한 사항들은 원로원의 승인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무효로 간주한다. 

3. 로마 세계의 양분은 카이사르의 유지에 어긋나기 때문에 의제로 상정할 것도 없이 기각한다. 

 

옥타비아누스는 일리리아전쟁을 끝내고 개선식도 로마의 전통을 따라 실행했다. 이제 안토니우스와의 싸움만이 남았다. 옥타비아누스는 안토니우스가 저지른 실수와 과오를 모두 따져서 이 싸움을 개인 간의 권력다툼이 아니라 국가 간의 전쟁으로 몰고 갔다. “로마의 적은 안토니우스가 아니라, 로마인 장군을 용병대장으로 만들어버린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다.” 전쟁에서 명분은 중요하다. 권력투쟁이 아니라 로마와 이집트의 대결로 전쟁의 양상이 바뀌자, 안토니우스 진영의 병사들의 마음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옥타비아누스는 홍보에 있어서도 탁월했다. ​ 

32
  • 기사입력 2018년04월26일 18시08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