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전완식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50개

1/5 페이지 열람 중


문화예술 게시판 내 결과

  • 전완식의 융복합주의-세계사에 남은 사방사업 기적 새창

    작가 노트장마철이 되면 생각나는 것이 있습니다. 어릴 적 우리나라의 산은 거의 붉은 황토를 드러낸 모습이었습니다. 요즘처럼 이상기후로 인한 극한호우가 아니어도 비만 오면 시뻘건 흙탕물이 쉴 새 없이 산 아래로 넘쳐났었습니다. 장마철이나 태풍이 오면 여지없이 하천은 범람하고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피해가 매년 되풀이되었습니다. 6~70년대까지는 자연의 위력 앞에 맥없이 무너지는 삶을 살아야 했지만 1962년에 「사방사업법」, 1963년「국토녹화촉진에 관한 임시조치법」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1960년대 이후에는 사방사업이 범국민운…

    전완식(na2na3) 2023-07-23 17:56:05
  • 전완식의 융복합주의-잠들지 않는 도시의 닮은꼴 새창

    전편에서 설명한 융복합주의와 사의사색화의 기본 설명은 아래 링크로 대신합니다.융복합주의(Convergeism) https://url.kr/ke4u1s사의사색화(寫意思索畵) https://zrr.kr/usAb사의사색 w-02 170 X105cm 거울 위에 아크릴페인팅과 혼합재료​ 2022작품 배경 설명 : 한국에서 미국을 관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 중에서도 뉴욕의 맨해튼을 담고 있는데 뉴욕은 잠들지 않는 도시로 유명하고 한때 미국의 수도이기도 했지만 세계의 수도로 불리고 있다. 이는 정치, 경제, 문화가 뉴욕을 중심으로 움직여…

    전완식(na2na3) 2023-07-16 09:00:00
  • 전완식의 융복합주의-최초의 유럽문화 교류. 프랑스 새창

    전완식 작품. 사의사색 w-01 / 100 X200cm / 거울 위에 아크릴페인팅과 혼합재료​ / 2022년융복합주의(Convergeism)는 필자가 오랜 시간 대한민국의 장점을 연구하다가 만들게 된 장르이다. 4차산업시대의 대표적인 시대정신이기도 한 융복합주의는 현시대의 예술이 가야 하는 길이라고 생각되어 창안하게 되었다. 처음 연구를 시작할 무렵에는 인류사에 유례없는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고 대한민국의 발전 원인과 동력을 알고 싶어하는 외국인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을 설명할 마땅한 내용이 없음이 동기가 되었다. 이를 위해 한…

    전완식(na2na3) 2023-07-09 10:33:13
  • 전완식의 문화예술정책 고도화 추진 필요성(관광산업으로 지역소멸 막는다.) 새창

    관광산업에 대한 재인식 필요성우리나라는 세계 최대·최고의 갯벌을 가지고 있다. 실로 엄청난 가치의 갯벌을 가지고 있으나 관광자원으로 활용되는 것은 거의 미미하다. 독일의 와덴해의 갯벌은 교육과 문화, 환경보전 등의 다양한 전문영역을 다루며 유럽의 해양과학환경보존의 메카로 인정 받고 있다. 이곳은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여 특별관리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관광프로그램이 작동되고 있다. 지면상 길게 설명하기 어려우므로 단순히 독일 니더작센주의 몇 개 수치만 비교하면 연간 관광객은 2천5백만명이 오고 수입은 약 2조원에 이른다. 반면…

    전완식(na2na3) 2022-06-24 10:18:00
  • 전완식의 문화예술정책 고도화 추진 필요성(한국어, 한글 수출 추진) 새창

    대한민국의 문화영토를 무한 확장하는 꿈.한국어는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인에게 주목받고 있다. 러시아, 터키, 태국, 인도 등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정하는 국가는 약 41개국에 이르고 있고 베트남이 전 세계 최초로 한국어를 제1외국어로 선정했다. 한국어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한국어의 표현법인 한글의 우수성이 매우 큰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한글은 세종대왕님이 밝힌 바와 같이 똑똑한 사람은 반나절에도 익힐 만큼 쉽고 합리적이다. 특히 컴퓨터와 모바일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한글의 우수성은 더욱 빛을 발…

    전완식(na2na3) 2022-06-11 09:00:00
  • 문화예술정책의 고도화 추진 필요성(1) 새창

    문화예술계는 새롭게 출발하는 윤석열 정부에 대하여 거는 기대가 크다. 특히 기초 예술 분야는 정부의 리더쉽에 대한 요구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요구가 가능한 것은 이미 한류의 열풍으로 우리나라 문화가 전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는 자신감에서 출발한다고 본다.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한류콘텐츠는 큰 힘을 발휘하고 있는데 한류콘텐츠 수출 100달러가 늘면 연관 소비재 248달러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런 현상에 좀 더 관심을 둬야하는 이유는 현재 한류 콘텐츠로 수출되고 확산하는 분야는 일부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

    전완식(na2na3) 2022-05-14 11:31:00
  • 자연으로 가는 미술 산책展 (전완식 화가) 새창

    - 사색을 그리다. 연필과 붓을 잡은 시간이 40년 정도가 되었다. 시간이 지나면 추구하는 것도 달라지나 보다. 당시에는 몰랐는데 돌이켜 생각해보니 많은 변화가 있었다. 어린 시절에는 최고가 되고 싶었고, 청년기에는 낭만이 좋았고, 좀 더 어른이 되어서는 사랑이 필요했고, 지금은 삶의 가치를 바라본다. 사색의 시간 -전완식- 가치를 찾는 사색의 시간에는 나의 내면을 바라보게 되고 내면으로 들어가면 시간은 동결되고 기억의 파편들이 흩어지고 모이며 나는 타자의 시선으로 내면의 조각에 생긴 흠집의 기억을 줍는다.   흡집은 나에게서 …

    전완식(na2na3) 2022-04-08 10:39:00
  • 임계점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순간을 동결시킨 작가 - 황성준 새창

    작가와 작품을 소개하기에 앞서 그의 노트를 먼저 소개한다. ‘PAUSE / 황성준 작가 노트 고요를 담으려 했다. 고요의 순간, 드러남과 감추어진, 그 정지된 사이, 그 틈 속에 담겨있는 침묵의 의미를 탐색해 본다. 오브제들은 천에 씌워져 부분의 흔적만을 드러낸 채 화면에 정지해 있다.여백에 감추어진 강한 잠재적 에너지는 존재 이전의 카오스의 세계를 암시한다.손 때 묻은 물건에서 느껴지는 시간의 흔적들은 또 다른 기억이 되어 다가온다. 정지의 순간 속에는 측정할 수 없는 또 다른 시간의 흐름이 있다.그것은 창조…

    전완식(na2na3) 2020-10-14 21:17:32
  • 창의력) 창의적 사고 이건 꼭 알아야 한다! 새창

    고맥락사회인 동양이 오랜기간 번영을 누리다가 몇 세기 전부터 저맥락사회인 서양에 뒤지는 일이 벌어졌다. 이런 현상은 현재 문명의 발달 방향과 맥을 같이하기 때문인데 현재의 문명은 자본주의에 의한 소비와 생산의 메커니즘에서 출발했다고도 볼 수 있다. 새로운 것을 지속적으로 생산해 내야하는 문제를 품고 있는 자본주의는 기존의 없는 것을 만들기 위한 사고를 해야 하고 이런 사고의 핵심은 고대그리스사상에서 출발하였다. 이런 사상의 배경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분야는 역시 철학과 과학이지만 이를 일반인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분야로 현…

    전완식(na2na3) 2020-10-03 10:09:38
  • 제1회 대한상상창의 공모전 시상식 및 수상자 감상문 새창

    코로나 사태의 거리두기 실천으로 인하여 본 행사는 9월1일에 예정하였으나 정부 지침에 의거 보름간 연기하였으나 여전히 경각심을 가져야하는 시기이므로 대상 수상자만 모시고 최소한의 행사를 진행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미술의 전래에 있어 용어적 오류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현대미술은 우리의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해가 안되는 문제로 인하여 기피 현상이 생기는 것 이 문제입니다.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실천입니다.- 대한상상창의 공모전 조직위원장 Kai Jun​수상자 명…

    전완식(na2na3) 2020-09-15 15:5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