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국가미래연구원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3개
게시물
655개

1/66 페이지 열람 중


이슈체크 게시판 내 결과

  • 보수와 진보 '양극화와 불평등을 논한다' 새창

    국가미래연구원․경제개혁연구소․경제개혁연대 합동 토론회 시리즈 “보수와 진보, 함께 개혁을 찾는다” [2] 불평등,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세부주제① 소득과 부의 불평등: 실상과 원인 및 전망 국가미래연구원과 경제개혁연구소⋅경제개혁연대는 토론시리즈 『보수와 진보, 함께 개혁을 찾는다』를 공동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 재벌개혁 토론시리즈에 이은 두 번째 토론시리즈「양극화,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를 2016년 6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며, 6월 7일 첫 번째 세부주제인 “소득과 부의 불평등: 실상과 원인 및 전망”에 대한 토론회를 …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6-06-01 16:25:04

김광두의 1년 후 게시판 내 결과

  • 미래통합당에 미래는 없다 새창

    - 국회 제1당으로 새롭게 강한 정당으로 등장한 민주당 등 여당은 의석이 범여권을 다 합하면 180석 가까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이에 맞서고 있는 야당은 100여석정도입니다. 그런데 2012년에는 정반대로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당시의 자유한국당 의석이 153석이었고, 자유선진당, 친박연대 합하면 180석을 넘었습니다. 8년 만에 완전히 역전된 것이지요.- 왜 이렇게 됐을까요? 정치도 유권자라는 수요자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시장에서 어떤 정당이 잘 팔리느냐, 어떤 정당이 시장에서 더 큰 목소리를 내느냐가 결정된다고 봅니다. 과거 핀란드…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20-05-04 16:16:15
  • 절대권력, 경제공황 대응 국가전략 제시해야 새창

    -총선이 끝났다. 놀랄 정도로 집권여당이 압승했다. 집권여당이 국민들로부터 절대권력을 위임받았다고 할만하다. 이는 여당이 잘 했다기보다 도전하는 야당이 자멸(自滅)했다고 본다.지난 2016년 선거에서 현재의 야당은 친박 비박으로 나뉘어 당내 투쟁이 심했고, 이에 실망한 국민들은 민주당을 선택했었다. 당시의 그런 결과에도 불구하고 야당은 여기에서 벗어나지 못해 이번 선거에서 국민들은 집권여당에 기대를 하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절대권력은 무한책임이 뒤따른다. 이러한 무한책임을 경제분야에서 찾아보고자 한다.전통적으로 …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admin) 2020-04-19 10:13:37
  • 영화 『블랙머니』를 보고 새삼 느낀 분노와 회한 새창

    대단한 용기를 가진 제작진 및 모든 연기자들에 찬사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부터 의혹을 추적, 남다른 분노와 회한 2003년부터 현재까지 16년 간 진행중인 사상 최대 부정 사건 ‘헐값’ 매각으로 둔갑되었으나, 이보다는 ‘불법’ 매각이 본질 ★ ① 당초 불법 매각 과정, ② 대주주 적격성 감독, ③ 지분 매각 및 먹튀 과정, ④ ISD 소송 제기 첫째; 외환은행을 불법하게 부실은행으로 둔갑시켜 헐값 매각 (BIS 비율, 은행 감독 지침, 당시 외환은행 현황, 소공동 회의, 의문의 팩스 문건, 검은 머리 투자자, 그레…

    박상기 국가미래연구원 연구위원(admin) 2019-12-19 18:00:00
  • 소득주도성장, 미련 버릴 때 됐다 새창

    서민생활은 더 어려워지고 있고 경제흐름도 좋지 않아 서민생활의 전망도 어둡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급한 것은 이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날 ‘해결책’을 찾는 일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치는 “서로 네 탓이다”면서 싸움질만 하고 있고 정부는 현실을 외면하며 근거없는 낙관론에 메달리고 있습니다. 국가미래연구원은 이런 ‘무능과 무책임’의 절망적 상황을 벗어나 희망을 찾을 수 있는 래결책을 제시하고자 유튜브 방송을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국가미래연구원은 한마리의 독수리 Trouble Shooter가 되고자 합니다. 먼저 민생에 어…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admin) 2019-04-13 18:07:20
  • 소득주도성장, 미련 버릴 때 됐다 새창

    서민생활은 더 어려워지고 있고 경제흐름도 좋지 않아 서민생활의 전망도 어둡습니다.지금 우리에게 급한 것은 이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날 ‘해결책’을 찾는 일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치는 “서로 네 탓이다”면서 싸움질만 하고 있고 정부는 현실을 외면하며 근거없는 낙관론에 매달리고 있습니다. 국가미래연구원은 이런 ‘무능과 무책임’의 절망적 상황을 벗어나 희망을 찾을 수 있는 래결책을 제시하고자 유튜브 방송을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국가미래연구원은 한마리의 독수리 Trouble Shooter가 되고자 합니다. 먼저 민생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kidoo) 2019-04-13 17:50:47
  • 자동차 부품산업의 글로벌 성장 전략(주제발표 동영상) 새창

    ▲ 국가미래연구원 산업경쟁력포럼 ▲ 2018.11.15. 07:00 서울클럽1. 국가미래연구원은 지난 11월15일 오전 7시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자동차 부품산업의 글로벌 성장전략”를 주제로 한 산업경쟁력포럼 제35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경제신문사 후원으로 ▲ 김수욱 서울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는 ▲ 조 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담당했으며, 지정토론은 ▲ 고문수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전무 ▲ 이후경 (주) 이비울 대표 ▲ 김두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 ▲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 등이…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8-11-24 17:51:00
  • “기업의 성장 사다리 튼튼한가?” 새창

    1. 국가미래연구원은 지난 10월18일 오전 7시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기업의 성장 사다리 튼튼한가?”를 주제로 한 산업경쟁력포럼 제34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경제신문사 후원으로 ▲ 박혜린 옴니시스템 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에서주제발표는 ▲ 김기찬 카톨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와 ▲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회장 이 담당했으며, 지정토론은 ▲ 유태경 루멘스 대표이사,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부회장 ▲ 이동기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 김정현 우진기전 대표 ▲ 이동욱 산업통상자원부 중견기업정책관 등이 참여했다.이날 발표된 주제발표와…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8-10-27 17:53:00
  • 산업경쟁력 총 점검 새창

    ▲ 국가미래연구원 산업경쟁력포럼 주최, 한국경제신문사 후원◈ 발제 ▲ 정은미 산업연구원 산업경쟁력연구본부장◈토론 ▲ 장웅성 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MD ▲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장 ▲ 김동환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 ▲ 심영섭 인하대학교 초빙교수 ▲ 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총괄과장한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디지털화가 핵심이다.중국을 이기는 최종병기는 ‘반도체와 바이오’정부부처 간 칸막이 허물고, 규제혁신보다 규제혁명이 절실정부, 투자애로 해결·초기시장 창출 등 적극 지원할 것1. 국가미래연구원은 지난 9월 20일…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8-10-06 19:23:00
  •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주소와 나아갈 방향 새창

    ◈ 국가미래연구원주최, 한국경제신문사 후원 : 7월19일 세미나 내용“엔터, 다른 산업에 미치는 파급력 막강”K-POP, 음악 분야 넘어 뷰티·푸드·패션·관광·IT 분야까지 협업‘원 소스 멀티 테리토리즈(One Source Multi Territories)’ 전략 필요국가미래연구원은 7월19일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제32회 산업경쟁력포럼을 열고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주소와 나아갈 방향’이란 주제로 발제와 토론을 벌였다.한국경제신문사 후원으로 열린 이날 세미나는 김도훈 국가미래연구원장의 사회로 ▲ 송승환 PMC프로덕션 예술총감독의…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18-07-21 17: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