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빅테이터로 본 세상] 한강공원 의대생 실종 사건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05월09일 07시50분

메타정보

  • 6

본문

eb70460583f8119f690299aacb8d67e0_1620514
주간 이슈 TOP 10 (51주차) (20210501-20210507)

 

1.     한강공원 의대생 실종 사건 Buzz 35,920


지난 425일 새벽에 실종됐던 의대생 손정민 씨가 30일 싸늘한 주검으로 돌아왔다. 실종된 손 씨는 친구와 함께 한강공원에서 새벽까지 음주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함께 있던 친구는 귀가했으나 혼자 집에 간 이유에 대해 "술에 취해서 기억이 나지 않는다"라고 진술했다. 금번 사건은 많은 의혹을 낳고 있어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우선 함께 있던 친구가 손 씨의 휴대폰을 가지고 있었던 점, 취재나 수사에 협조를 하지 않으려 한다는 점, 당일 신었던 신발을 버린 점 등 이해되지 않는 정황들이 다수이다. 해당 사건에 대해 경찰은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어 부실 수사 의혹 또한 제기되고 있다. 해당 사건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는 친구’, ‘상처’, ‘한강공원’, ‘발인식’, ‘의혹’, ‘범인등이 연관어가 상위에 도출되고 있다.

 

2.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 송영길 의원 당선 Buzz 31,985

 

2일 더불어민주당의 새 당대표로 송영길 의원이 당선됐다. 금번 전당대회에서는 민주당 당대표 선거 사상 최고의 박빙 승부가 펼쳐졌는데, 송 대표는 홍영표 의원과 접전 끝에 0.6% 표 차이로 승리했다. 앞서 송 대표는 경선 출마를 선언하고 민주라는 이름만 빼고 다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는데 이 말이 당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는 분석이다. 송 신임 대표는 당 대표 수락연설에서 개혁과 언행일치, 민주당의 단결을 강조하였다. 그는 부동산과 백신, 반도체, 기후변화, 한반도 평화번영을 5대 핵심과제로 꼽았으며 당정협의를 통해 부동산 대책을 뒷받침하고 실수요자대책, 세제 문제를 보완하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송 대표 관련 온라인상 긍정률은 57%, 부정률은 43%이다.

 

3.     김부겸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Buzz 21,933


6~7일 이틀간 국회에서 진행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그 중 첫번째는 라임 펀드 특혜의혹이다. 김 후보자의 딸과 사위를 위해 라임자산운용측이 12억원 상당의 맞춤형 특혜펀드를 개설해줬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몰랐던 일이고, 특혜도 전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그러나 가입했던 코스닥 상장사에 정부 보조금 145천만원이 투입된 것으로 확인 되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것이 없는지 당 법률지원단에서 확인중이라고 밝혔다. 두번째는 김 후보자 부부가 1996년부터 자동차세 및 과태료 체납 등으로 32차례에 걸쳐 차량을 압류당한 이력이 있다는 것이다. 김 후보자는 이에 대해 체납한 적은 있지만 현재 미납 내역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에 따라 김부겸 의원에 대한 연관어로 의혹’, ‘논란’, ‘위반’, ‘특혜등이 상위에 도출됐다.

 

4.     공매도 재개 후폭풍 Buzz 19,320


지난 3일 공매도가 14개월만에 재개됐다. 주식시장 공매도 거래규모는 약 11천억원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모두 하락하는 원인이 됐다. 이는 2019년 일일 평균 공매도 거래 금액이던 4,207억원 대비 약 160% 증가한 것이라 한국거래소는 발표했다. 또한 20 3월 공매도 금지 직전 평균 거래 금액이 8,610억원이었던 것 보다도 27% 증가한 액수이다. 3일 공매도 세력의 주된 타깃이 된 것은 바이오 업종이었는데 주가가 평균 5%~12%가량 하락했다. 이는 코스닥 시장에 영향을 미쳐 지수가 2.2% 하락한 채 마감하게 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 개미들 다 죽었다..”, ”그냥 다빼고 코인에 넣을걸..등 부정적 반응이 주로 이루고 있다.

 

5.     정부, 사회적거리두기 현행 단계 유지 Buzz 14,801


정부가 현재 진행 중인 사회적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집합 금지 조치를2%, kf 523일까지 3주간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현행 사회적거리두기는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이다. 수도권에서는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제한 시간도 유지된다. 정부는 현재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지난 3차 유행 대비 의료체계 대응 여력이 안정적이라 판단했다. 또한 서민 경제 피해를 고려해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지 않고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800명 이상이 되면 거리두기 격상 등 방역 조치 강화와 각 지자체 감염 상황과 방역 여건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강화 조치를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의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연장 조치와 관련해 온라인상의 긍정률은 77% 부정률은 23%로 분석됐다.

 

6.     GS25 남혐 포스터 논란 buzz 13,617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GS251일 공개한 캠핑 행사 포스터가 남성 혐오 논란에 휩싸이면 곤욕을 치르고 있다. 포스터에는 소시지를 손으로 집으려 하는 그림과 'Emotional Camping Must-have Item'이라는 문구가 삽입돼 있다. 그러나 해당 손 그림은 레디컬 페미니즘 커뮤니티 '메갈리안'에서 남성 혐오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그림과 유사하며, 영문 문구 뒷자리를 거꾸로 읽으면 megal (메갈)이라는 단어가 완성된다는 점에서 비난이 나타났다. 논란이 거세지자 GS25측은 3차례에 걸쳐 포스터를 수정했고, 조윤성 GS리테일 사장은 공식적으로 사과했으나 남성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불매 운동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특별한 의도가 담기지 않은 포스터일 수도 있음에도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7.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 난항 Buzz 10,703

 

국민의힘이 5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 장관 후보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려 여당의 시름이 깊어졌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교수 시절 가족 동반 해외 출장, 논문 표절 등으로 '2의 조국'이라 비난받은 바 있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배우자가 불법으로 도자기를 대량 반입 및 판매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며, 노형욱 국토부장관 후보자는 아파트 투기 및 위장 전입 논란이 일어났다. 야당의 부적격 판정에도 정부에서 채택을 강행할 경우 국무총리 후보자와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난항을 겪을 수 있어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이에 대해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야당에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채택해 달라 협조를 요청한 상황이다.

 

8.     대북정책 관련 국제사회 압력 buzz 8,028

 

영국 런던에서 4~5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 G7 외무 장관 회의에서 외교·개발장관들은 북한이 비핵화 협상에 나서라고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것은 미국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을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의 새로운 대북정책 목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고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G7 회의를 계기로 5일 한일 외교장관 회의가 열리며 정의용 외교부 장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북한·북핵 관련 3국 간 공조를 논의하기도 했다. 미국의 새로운 대북정책 기조와 관련해 현재 북한이 불쾌감을 표출한 바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국제 사회의 공조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9.     빌 게이츠 부부 이혼 Buzz 4,056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 창업자인 빌 게이츠와 멀린다 게이츠가 이혼 소식을 전해 이목이 집중됐다. 3일 빌 게이츠는 개인 트위터 계정에 부부의 공동 성명을 공개했다. 공동성명에서 그들은 "관계를 지속하려는 많은 노력과 장고 끝에 우리는 결혼생활을 끝내자는 결정을 내렸다" "우리는 이러한 임무에 대한 믿음을 계속해서 공유하고 재단에서 계속 함께 일하겠지만, 우리 인생의 다음 단계에서 부부로서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더 이상 생각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들 부부의 재산은 약 163조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어떤 방식으로 재산 분할이 이루어질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받고 있다. 부부의 이혼 소식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는 '재단', '재산분할', '결혼생활', '주식' 등이 상위 연관어로 추출됐다.

 

10.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 사퇴 Buzz 3,668

 

유제품 '불가리스'가 코로나19 77.8%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해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영업정지 2개월을 처분 받은 남양유업의 홍원식 회장이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 밝혔다. 홍 회장은 4일 남양유업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이 모든 것의 책임을 지고자 저는 남양유업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전했다. 또한 홍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자식에게도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말해 주목받았는데, 이는 그간 남양유업이 오너리스크를 겪어 온 것을 염두한 것으로 해석된다. 홍 회장의 사퇴로 인해 남양유업의 주가는 급등하고 거래량이 늘어나는 등 기업 쇄신에 대한 기대가 나타나고 있다.

  

6
  • 기사입력 2021년05월09일 07시50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