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가자 휴전 돌파구 찾았나…"협상 진전, 기본사항 합의"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4년04월08일 11시43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이집트 언론 보도…"하마스, 이틀 내 합의조건 확정 예정"

"48시간 동안 협의 진행"

 

이집트 카이로에서 열린 가자지구 휴전 협상에서 진전이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8일(현지시간) 이집트 국영 TV 채널 알카헤라 뉴스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집트 고위 소식통은 휴전 협상에 진전이 있으며, 관련된 모든 당사국 사이에 기본 사항에 관한 합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도 알 카헤라 뉴스가 소식통을 인용해 "핵심 이슈에 대해 모든 당사자 간에 의견일치가 이뤄졌다"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알 카헤라 뉴스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중재국인 카타르 대표단이 이틀 안에 다시 카이로로 와서 최종 합의 조건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미국과 이스라엘 대표단은 몇시간 안에 카이로를 떠날 것이며, 앞으로 48시간 동안 협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6개월째 전쟁 중인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앞서 전날 카타르, 이집트, 미국의 중재로 카이로에서 휴전 협상을 재개했다.

협상에서 하마스는 영구 휴전,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철수, 팔레스타인 피란민의 귀환, 가자지구에 억류된 이스라엘 인질들과 이스라엘에 수감된 팔레스타인 수감자 교환 등 기존의 요구사항을 반복했다고 알 카헤라 뉴스는 전했다.

그동안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이 같은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알카헤라 뉴스 보도와 관련, 하마스는 즉각적인 논평을 하지 않았으며, 다른 회담 당사국들도 이를 확인하진 않았다.

앞서 이스라엘은 가자 남부에서 지상군 병력 상당수를 철수했다고 밝혀 병력 철수가 휴전 협상과 관련 있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날 이스라엘군 대변인은 "간밤에 1개 여단을 제외한 지상군 병력 대부분을 가자지구 남부에서 철수했다"고 발표했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 당국자를 인용, 이스라엘 협상 대표단이 팔레스타인 피란민의 귀환 등 협상과 관련한 문제에서 보다 유연한 태도를 보이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0
  • 기사입력 2024년04월08일 11시4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