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尹 "갑작스런 거래 중단은 다자주의 배치"…조기경보체제 제안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11월18일 11시14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APEC 정상회의서 연설…"AI 글로벌 포럼 내년 중 한국서 개최할 것"

 

윤석열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 등 공급망 회복력 강화를 우선 과제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두번째 세션에서 "아태 지역은 무역과 투자가 가장 활발한 지역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공급망 교란에도 매우 취약하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두번째 세션은 '상호연계, 포용적이고 회복력 있는 경제 만들기' 의제 아래 정상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리트리트'(retreat) 방식으로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국가 간 분쟁과 코로나19 등과 같은 상황에서 벌어지는 공급망 교란을 안보와 경제의 주요 위기 요인으로 지목하고, 자유·시장과 같은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조기경보 체계의 연계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윤 대통령은 특히 "관행적인 거래를 갑자기 중단하는 것처럼 예측 불가능한 조치는 다자주의, 자유무역주의 정신과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APEC을 향해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 외에도 다자무역체제 복원을 위한 리더십 발휘, 인공지능(AI)·디지털 관련 규범과 거버넌스에 대한 관심 등을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기존에 만들어진 규범은 성실하게 준수하고 새로운 분야가 나타나면 모두에게 적용될 보편타당한 규범을 적시에 마련할 수 있어야 다자무역체제가 작동된다"고 강조했다.

또 디지털 규범 및 거버넌스와 관련해서는 "AI를 비롯한 디지털은 오로지 인간의 자유와 후생 확대에 기여해야 하며 자유와 후생 억압에 사용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AI, 디지털 거버넌스 구축을 논의하기 위한 'AI 글로벌 포럼'의 내년 개최 방침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 세션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옆자리에 앉아 웃으며 대화하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APEC 정상회의 첫번째 세션에서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대한민국의 책임과 기여 방안 등을 설명했다.

<연합뉴스>

 

0
  • 기사입력 2023년11월18일 11시14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