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보훈부·보훈단체 총공세…광주 뒤덮은 '정율성 역사공원' 논란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08월28일 17시11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박민식 보훈부 장관 "장관직 걸고 저지"…보훈·보수단체, 철회 촉구

강기정 광주시장 "기념사업은 중앙정부에서 시작"

 

광주시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사업 논란과 관련해 국가보훈부, 보훈·보수 단체 등이 사업 철회를 요구하며 맹공을 퍼부었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장관직을 걸고 사업을 저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강기정 광주시장은 애초 기념사업은 중앙 정부에서 시작했다며 강행 의지를 드러내 논란은 확산 일로에 접어들었다.

박 장관은 28일 전남 순천역에서 "정율성은 우리에게 총과 칼을 들이댔던 적들의 사기를 북돋웠던 응원 대장이었다"며 "공산 세력에 의해 죽임을 당했던 수많은 애국 영령의 원한과 피가 아직 식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국가보훈부 장관이 대한민국의 적을 기념하는 사업을 막지 못한다면 장관으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라며 사업 철회에 장관직까지 걸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호남 학도병 성지인 순천에 현충 시설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는 자리였다.

상이군경회, 전몰군경유족회 등 광주 보훈단체들은 이날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북한 영웅 정율성 공원 조성에 호국영령들이 통탄한다"고 비난했다.

연평도 포격전 당시 전사한 고(故) 서정우 하사의 모친 김오복 씨도 참석해 "광주 정신은 공산주의자를 기념하는 정신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자유통일당 광주시·전남도당은 이날 광주시청 앞에서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사업 반대 집회를 열었다.

참여자들은 '시민 혈세 48억원 정율성 사업 반대', '여기가 평양이냐, 광주냐', '공산당 나팔수 정율성 사업 철회' 등 문구가 적힌 손팻말과 태극기를 흔들며 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당 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정율성은 광주 태생일 뿐 지역 발전에 공헌한 인물도 아니다. 중국에서 민족의 우상으로 평가받는다면 표지석 정도 설치하는 게 맞지, 수십억원 세금을 들이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역사학자, 시민 공청회 등 검증과 역사적인 평가를 해보자"고 제안했다.

4·19 민주혁명회, 4·19혁명희생자유족회, 4·19혁명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 등 5개 단체는 조선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 등 3개 일간지에 역사공원 건립 반대 광고를 싣기도 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정율성 기념사업은 중앙정부에서 먼저 시작했다"며 사업 철회 요구를 일축했다.

강 시장은 이날 출입 기자들과 차담회에서 "(기념사업) 시작은 노태우 대통령 재임 시기인 1988년으로 서울올림픽 평화대회 추진위원회에서 정 선생의 부인인 정설송 여사를 초청해 한중우호의 상징으로 삼았던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율성과 관련한 역대 정부 활동을 열거한 뒤 "보훈단체와 보수단체를 부추겨 광주를 다시 이념의 잣대로 고립시키려는 행위를 중단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국가와 함께 추진했던 한중우호 사업인 정율성 기념사업은 광주시가 책임을 지고 잘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주시의원들은 광주시의회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윤석열 정부는 철 지난 색깔론과 이념 몰이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0
  • 기사입력 2023년08월28일 17시11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