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세돈의 역사해석] 통합이냐 분열이냐, 국가 흥망의 교훈 #13 : 여광 일인국가 후량(H)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9년01월10일 17시00분
  • 최종수정 2019년01월09일 18시54분

작성자

  • 신세돈
  •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부 명예교수

메타정보

  • 13

본문

 흥망의 역사는 결국 반복하는 것이지만 흥융과 멸망이 이유나 원인이 없이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한 나라가 일어서기 위해서는 탁월한 조력자의 도움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진시황제의 이사, 전한 유방의 소하와 장량, 후한 광무제 유수의 등우가 그렇다. 조조에게는 사마의가 있었고 유비에게는 제갈량이 있었으며 손권에게는 육손이 있었다. 그러나 탁월한 조력자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창업자의 통합능력이다. 조력자들 간의 대립을 조정할 뿐 만 아니라 새로이 정복되어 확장된 영역의 구 지배세력을 통합하는 능력이야 말로 국가 흥융의 결정적인 능력이라 할 수가 있다. 창업자의 통합능력이 부족하게 되면 나라는 분열하고 결국 망하게 된다. 중국 고대사에서 국가통치자의 통합능력의 여부에 따라 국가가 흥망하게 된 적나라한 사례를 찾아본다.

  

(36) 서량 이고(李暠)의 등장(AD400)

 

이고는 농서(감숙성 농서)사람이고 한족이다. 당시 세상에는 저족(전진과 후량), 선비족(남량의 독발씨와 서진의 걸복씨)이나 흉노족(북량의 저거씨) 혹은 강족들이 곳곳에서 큰 세력을 형성했지만 이고는 전량의 장씨와 함께 보기 드문 한족 세력이었다. 이고(AD3514-AD417)는 책을 좋아하고 인자하여 평판이 자자한 사람이었다.

 

오랜 전에 곽논이라는 사람이 동복형제 송요에게 이렇게 말했다.

 

 “ 그대는 장차 신하 중에는 최고 지위에 오를 것이고

   이고는 나라를 소유하는 자가 될 것이요.

   어떤 말이 이마가 하얀 망아지를 나을 때가 아마 그 때가 될 것이요.“

 

곽논은 AD398년 양궤가 독발이록고와 연대하여 지원 오는 여찬군을 도중에서 맞서 싸우다가 크게 패하면서 왕걸기에게 도망갈 때 그의 참모였던 곽논은 무리를 이끌고 서진의 걸복건귀에게 항복했었다.

 

맹민이라는 사람이 북량의 사주(돈황)자사가 되어 이고를 효곡(돈황 서쪽지역)현령으로 삼았는데 송요는 북량의 단업을 섬겨서 조정의 중책인 중산상시가 되어있었다. 맹민이 죽자 돈황지역의 사람 풍익과 색선이 이고의 평판을 듣고 돈황태수로 옹립추대했다. 이고는 극구 사양했으나 송요가 장액에서 은밀히 편지를 보내 이고에게 말했다.

 

 “ 단업은 위태롭습니다.(북량의 영향력이 약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말)

   형께서는 곽논의 예언을 잊으셨습니까?

   방금 하얀 이마를 가진 망아지가 태어났습니다.“     

 

송요의 말을 알아차린 이고는 사람을 북량 단업에게 보내 돈황태수의 정식 임명장을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이고는 이렇게 해서 북량 단업 조정의 정식 돈황태수가 되었다. 이고가 돈황태수로 임명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돈황사람 색사가 급히 단업에게 사람을 보내 이고의 음흉한 속셈을 알리며 부적격자라고 알려왔다. 단업은 즉시로 임명을 철회하고 대신 색사를 돈황태수로 바꿔 임명했다. 돈황태수가 된 색사는 5백 명의 기병과 함께 임지로 떠났는데 떠나자마자 이고에게 편지를 보내 자신이 태수가 되었으니 나와 맞이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이고는 단업의 명령이라고 생각하고 색사를 맞이하려 했는데 측근 장막과 송요가 말렸다.

 

 “ 단왕이 원래 어리석고 아둔합니다.

   영웅호걸이란 큰일을 할 사람인데

   어찌 손을 모아 아둔한 사람의 지시를 받들어

   귀한 기회를 남에게 넘겨주려고 하십니까?

   지금 색사는 돈황 주민들의 민심을 등에 업고서 자신만만할 뿐

   귀공의 반격을 꿈에도 생각하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한 번의 거병으로 그들 일당을 쓸어 담을 절호의 기회입니다.“   

 

이고에게 색사를 처단한 뒤 나라를 일으키라는 암시였다. 이고가 그대로 따랐다. 먼저 송요를 색사에게 보내 달콤한 말로 꾀면서 염탐을 시켰다. 돌아 온 송요의 보고는 이랬다.

 

 “ 색사의 군대는 허당들입니다.”

 

이고는 즉시 아들 이흠과 이양을 파견하여 색사를 습격했다. 색사는 패배하여 장액으로 달아났다. 평소 친하던 색사가 자신에게 섭섭한 짓을 한 것을 원한삼은 이고는 단업에게 색사를 주살할 것을 요청했다. 단업의 보국장군 저거남성도 또한 색사를 미워하여 제거할 것을 요청했다. 단업이 마침내 색사를 죽이고 이고에게 사과했다. 단업은 이고에게 도독양흥이서제군사라는 직책을 내렸다. 양흥(감숙성 안서현 부근) 서쪽의 모든 통치권을 맡긴다는 직책이다.

 

(37) 서진 걸복건귀, 걸복치반의 후진 항복(AD400)

 

AD400년 경 지금의 감숙성 지역에는 크게 네 개의 세력권이 있었다. 하나는 난주를 중심으로 하는 걸복국인의 서진(西秦)과 고장(감숙성 무위)을 축으로 하는 독발오고의 남량(南涼), 그리고 그 서쪽 지금의 장액을 거점으로 하는 저거몽손의 북량(北涼)과 그보다 더 서쪽 지금의 주천을 중심으로 하는 이고의 서량(西涼)이 그것이다. 이 중에서도 걸복국인-걸복건귀(형제)의 서진과 독발오고-독발이록고(형제)의 남량은 요흥의 후진과 국경이 겹치는 탓에 서로 다툼이 많았다. 

 

후진의 요흥은 먼저 요석덕을 농서지역으로 보내 서진의 걸복건귀를 공략했다. 걸복건귀는 농서지역 수비를 2만 중군군사와 함께 모올에게 맡기고 4만 외군군사와 함께 나돈을 후진곡에게 방어를 맡기고 자신은 수천의 기병과 함께 요석덕의 배후 보급로를 차단하려고 시도했다. 날씨도 나빴고 또 요흥이 곧바로 요석덕의 뒤를 받쳐 주는 바람에 걸복건귀의 작전은 처참한 실패로 끝났다. 수하 군사 3만 6천이 후진에 투항했다. 걸복건귀는 스스로 몸을 피해 부한(감숙성 유중)으로 돌아왔다. 그리고는 급히 수도 금성(감숙성 난주)로 전갈을 보내 후진 장수 요석덕에게 항복하라고 지시했다. 모든 부하 장수들이 그럴 수 없다고 말했다.

 

 “ 죽고 살고 간에 폐하를 따를 것입니다.”

 

걸복건귀가 말했다.

 

 “ 나는 당장 다른 사람에게 빌붙어 목숨을 연명하려고 한다.

   만약 하늘이 나를 버리지 않는다면  

   훗날 대업을 다시 일으켜 경들과 함께 만날 것이니

   지금 따라서 다 죽음을 택하는 것은 무익한 일일 것이다.“

 

마침내 모두 울며 헤어졌다, 걸복건귀는 수백 기병을 이끌고 남량의 독발이록고에 투항을 애걸했다. 독발이록고는 독발욕단을 파견하여 그를 크게 영접한 뒤 진흥(청해성 민화현)에 안치했다. 진북장군이자 독발이록고의 동생인 독발구연이 걸복건귀를 의심하며 이렇게 말했다.

 

  “ 걸복건귀는 원래 우리의 속국이었습니다.

    반란을 일으켜 스스로를 높였다가 지금 형세가 불리하니

    우리한테 머리를 숙여 들어 온 것일 뿐입니다.

    만약 후진의 요씨에게로 간다면 우리한테는 큰 골칫거리가 될 것입니다.

    차라리 더 서쪽인 을불(청해성 청해 서쪽)로 보내 

    아예 단절시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독발이록고가 말했다.

 

 “저 사람이 궁색해져서 나에게 왔는데

  도리어 내가 그를 의심한다면 

  어떻게 사람의도리라 할 수 있겠는가?“

 

주변의 여러 이민족들이 남량에 피신한 지도자 걸복건귀를 초청하자 걸복건귀가 호응할 생각을 품었는데 걸복건귀의 부하 한 사람이 몰래 급히 사람을 보내 이를 독발이록고에 알렸다. 독발이록고는 곧바로 3천 기병을 파견했다. 걸복건귀는 독발이록고에게 죽임을 당할까 두려워 태자 걸복치반에게 말했다.

 

[그림] 농서회랑지역의 세력도

 

87b106c5742f7283aa1d5d74c735c171_1547027
 “ 우리 부자가 모두 이곳에 있으면

   독발이록고가 반드시 의심하고 죽이려 들 것이다.

   지금 요씨(후진)가 매우 강성하니 나는 그에게 귀순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가족이 다 가면 반드시 잡힐 것이니

   너의 형제와 어머니를 두고 가면 그들이 안심할 것이다.“

   

아들 걸복치반과 처자식을 두고 도망 나온 걸복건귀는 후진에게 항복했다. 이렇게 해서 서진이 멸망했다.(AD400) 장안으로 들어 온 걸복건귀에게 요흥은 도독하남제군사라는 직책을 주었다. 한참 뒤에 걸복치반이 걸복건귀에게 도망가려다가 붙잡혔다. 독발이록고가 그를 죽이려하자 동생 독발녹단이 말렸다.

 

 “ 자식으로써 아버지에게 돌아가려는 것은 

   죽이기에 합당한 죄가 아닙니다.

   그를 용서하셔서 큰 도량을 보이십시오.“

 

독발이록고가 이를 따랐다. 서진이 사실상 함락되자 후진 장수 요석덕은 난주에서 황하를 건너 더욱 북쪽으로 군사를 몰아 침범해 들어갔다. 광무(감숙성 영등)를 지키던 후량의 여방은 후진에 항복하고 말았다. 광무지역의 주민들은 남량의 독발이록고에게로 도망갔다.

 

(38) 이고의 서량 건국(AD400)

 

남쪽에서 후진의 대군이 몰려오자 북량은 흔들렸다. 북량의 진창(감숙성 안서현)태수 당뇨는 조정을 배반하여 6군에 격문을 보내고 이고를 관군대장군 양공으로 옹립 추대하였다. 이고는 영내에 대사면을 내리고 연호를 경자로 바꾸었으며 송요를 정동장군, 색선은 좌장사로 임명하였다. 이로써 북량 영토는 갈라져 동쪽의 북량과 서쪽의 서량으로 나뉘게 된다. 

     

[그림] 후량(AD386-AD403) 왕조 계보도


87b106c5742f7283aa1d5d74c735c171_1547026

13
  • 기사입력 2019년01월10일 17시00분
  • 최종수정 2019년01월09일 18시54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