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류영창의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법] Drug Mugger(2)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8년05월25일 17시13분

작성자

  • 류영창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건설진흥공단 대표이사

메타정보

  • 33

본문

   

□ 주요 물질의 Drug Mugger(2)

 3) 비타민 D

   비타민D 는 호르몬으로 작용하여 전신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데, 구체적으로 200개의 상이한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며, 비타민 D 는 칼슘과 함께 행동하기 때문에 결핍은 곧 칼슘의 결핍으로 나타난다. 어린이의 경우 비타민 D 부족이 안짱다리, 오다리, 척추만곡, 치아의 이상이 발생하고, 어른의 경우, 골다공증, 류마티스성 통증, 골반골절, 계절성 정동장애(SAD), 발암(전립선암, 유방암)의 위험이 높아진다.

 

   비타민 D 의 드럭머거는 잔탁, 타가메트 등 위산분비억제제, 제산제, 스테로이드, 고지혈증약(퀘스트란), 변비약(광유), 골다공증약(랄록시펜) 등 이다. 

  ※ 골다공증약이 비타민 D를 강탈하는 아이러니가 있다.

  비타민 D 섭취에 좋은 식품은 고등어, 대구, 간, 계란 노른자 등이다.

 

 4) 글루타티온(NAC)

   글루타티온은 위험한 자유라디칼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동시에, 몇 순위 안에 드는 강력한 해독제로써, 암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킨다. 글루타티온을 생각할 때는 으레 간이 연상된다. 간에서 독소를 걸러줄 때 독소를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글루타티온이 한다. 또한, 관절과 연골의 건강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글루타티온을 합성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B 복합체(B₆, B₁₂,니아신, 리보플라빈 등) 와 L-글리신, L-글루타민, L-시스테인 이 필요하다.

 

   글루타티온의 드럭 머거는 알코올, 진통제(타이레놀), 삼환계 항우울제 등 이다.

   ※ 관절통을 치료하기 위해 종종 사용하는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 관절건강의 중요 요소인 글루타티온을 강탈하는 아이러니가 있다.

   글루타티온 의 원료가 되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은 과일, 생선, 고기, 채소,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호두, 시금치, 계란, 강황 등이다.

 

 5) 유익균

   우리 장 속의 비피도 박테리아와 같은 유익균은 비타민B(비오틴, 엽산, 니아신 등)을 만들어주기도 하고, 마그네슘, 철, 구리, 망간과 같은 미네랄의 생체 이용률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미네랄 들은 기분 향상, 면역 개선, 에너지 증강, 혈압과 심장 박동의 안정화를 도와주는 중요한 영양소이다, 좋은 세균들은 위장관의 PH를 유지해 주며, 에스트로겐과 갑상선 호르몬의 처리를 도와줌으로써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고 유방암을 예방해 주기도 한다. 또한, 나쁜 세균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주는 역할도 한다. 장 속에 좋은 세균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위산과다, 복부팽만, 설사, 과민성대장 증후군, 변비 등을 겪지 않는다.

 

   항생제는 좋은 세균을 죽이는 최악의 드럭 머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거의 모든 전문약품, 거의 모든 OTC 약품(의사의 처방전 불필요)도 드럭 머거 이며, 그 뿐 아니라, 스트레스, 질병, 정크 푸드, 당(糖)음식, 알코올, 커피 등도 위장관을 바람직스럽지 않은 방향으로 몰아 갈 수 있다. 

 

 6) 비타민 B₁(티아민)

   비타민 중 가장 먼저 발견된 것으로써,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분해에 관여하기 때문에 체중, 혈당,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티아민 결핍은 식욕저하, 피로, 무기력증, 소화불량, 만성변비, 체중감소, 정신적 피로를 초래할 수 있다. 또 우울증, 신경과민, 정신적 탈진, 불면증을 초래하기도 하고, 티아민 결핍이 계속되면 다리 경련과 근무력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티아민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롤린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억력과 집증력을 향상시켜 알츠하이머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티아민의 드럭 머거는 알코올, 잔탁·타가메트 등 위산분비억제제, 제산제, 모든 항생제, 에스트로겐 포함 약물, 커피와 홍차 등 이다.  

   티아민을 많이 함유한 식품은 시금치, 해바라기씨, 토마토, 양배추, 브로콜리, 귀리, 렌즈콩 등이다.

 

7) 비타민 B₂(리보플라빈)

   리보플라빈은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주고, 다른 비타민B(피리독신, 니아신)을 활성화시킨다.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은 지방과 단백질을 소화시키기 위해 많은 리보플라빈이 필요하다. 리보플라빈은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주므로, 리보플라빈이 결핍되면 철결핍성 빈혈에 걸리고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된다. 눈에도 영향을 미쳐, 충혈, 시야불선명, 가려움증, 광과민성 등을 초래하고, 피부에도 영향을 미쳐, 전신의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벗겨지기 시작하고, 혓바닥이나 입술 귀퉁이에 염증과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 

 

    리보플라빈의 드럭 머거는 알코올, 모든 항생제, 삼환계 항우울제, 에스트로겐 포함 약물, 항히스타민제 등 이다.

    리보플라빈을 많이 함유한 식품은 소간, 양송이, 시금치, 근대, 브로콜리, 무우청, 계란, 양배추, 딸기, 아몬드 등이다.

 

 8) 비타민 B₉(엽산)

   엽산은 건강한 적혈구, DNA를 만드는 데도 필요하고, 항암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태아의 신경관결손을 예방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엽산이 부족한 여성은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비정상’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엽산의 결핍은 동맥경화, 우울증, 민감성, 빈혈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 B, 코엔자임 Q₁₀ 과 함께 심장을 보호하는 중요한 물질이다. 미 국립보건원(NIH) 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를 LDL 콜레스테롤 상승, HDL 콜레스테롤 저하, 고혈압, 비만, 당뇨 로 발표하였는데, 최근에는 호모시스테인의 상승이 추가 되었는 바, 엽산은 비타민 B₆ 및 B₁₂와 함께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엽산의 드럭 머거는 알코올, 위산분비억제제, 항생제, 항우울제, 피임약, 대부분의 소염진통제, 아스피린, 당뇨병 치료제, 스테로이드제 등이다.

   엽산을 많이 함유한 식품은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무우청, 겨잣잎,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비트, 렌즈콩, 검정콩, 애호박, 오이, 딸기, 아마씨 등이다.

 

 

33
  • 기사입력 2018년05월25일 17시1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