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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육회의, 교육부에 수능전형 확대 권고…비율은 명시 안해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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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입력 2018년08월07일 14시2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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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현행 입시제도 유지하며 수능전형 소폭 늘어날 듯
절대평가는 '중장기 과제'로 국가교육회의가 검토


 현 중3 학생들이 치를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을 논의해 온 국가교육회의가 교육부에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 전형 비율을 늘릴 것을 권고했다.

다만, 수능 위주 전형을 얼마나 확대해야 하는지 비율은 명시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수능 위주 전형이 대폭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런 내용의 '대학입시제도 개편 권고안'을 발표했다.

권고안은 대입개편 공론화위원회가 발표한 시민참여단 공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입개편 특별위원회가 마련하고 국가교육회의가 심의·의결했다.

국가교육회의는 우선, 가장 치열한 쟁점이었던 선발방법 비율과 관련해서는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정하지 않되 현행보다 확대될 수 있게 할 것'을 교육부에 권고했다.

산업대·전문대·원격대 등 설립 목적이 특수하거나 학생 수 감소로 충원난을 겪는 대학이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적용 제외 대상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함께 권고했다.

국가교육회의는 공론조사 결과 시민참여단이 수능 위주 전형 확대를 요구한 것으로 보이지만, 각 대학이 놓인 상황과 신입생 선발방법 비율이 많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시민참여단 490명이 참여한 공론조사에서 응답자의 21.2%는 수능 위주 전형이 전체 선발인원의 '30% 이상 40% 미만', 27.2%는 '40% 이상 50% 미만'으로 늘어나는 게 적절하다고 답했다. 구간별 중간값을 응답 비율로 가중평균해보면 응답자가 적절하다고 본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은 약 39.6%다.

올해 고3 학생들이 치를 2019학년도 입시에서 전국 4년제 대학의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은 20.7%다.

이에 대해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대입 특위 위원장은 "우리가 가진 자료를 최대한 검토했는데 일정한 비율을 정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교육부가 더 많은 자료를 갖고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교육회의는 또, 수시모집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활용할지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도록 권고했다.

또 다른 쟁점이었던 수능 평가방식은 현행 절대평가인 영어와 한국사 외에 제2외국어/한문을 절대평가로 바꾸고 국어, 수학, 탐구영역은 상대평가로 유지할 것을 권고했다.

다만, 향후 수능 시험영역에 통합사회·통합과학이 포함된다면 절대평가 방식으로 포함시키도록 했다.

시민참여단이 2022학년도부터 전 과목을 절대평가화하는 것은 이르다고 판단한 데다 수능 위주 전형을 확대하라는 의견이 우세했던 점을 고려한 결정이다.

이와 별도로 국가교육회의는 학생부 위주 전형과 수능 위주 전형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안, 수능 절대평가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상당수 시민참여단이 수능 절대평가 과목을 중장기적으로 늘려가야 한다고 밝혔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게 국가교육회의의 설명이다.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 권고안을 바탕으로 수능 과목구조, EBS연계율 등 세부 사항을 조정해 이달 말께 종합적인 대입제도 개편안을 내놓는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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