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중국시장 공략은 옛말"…5년새 한국산 점유율 '급락'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7년07월14일 08시40분

작성자

메타정보

  • 24

본문

스마트폰 89%·자동차 46% 등 중국 토종 브랜드가 시장 장악
KEA "중국과 TV 기술격차 줄어들어…새 돌파구 절실"


 한때 우리 수출기업들에 '기회의 땅'으로 여겨졌던 중국 시장에서 '메이드 인 코리아'의 입지가 급격히 축소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논란에 따른 중국 정부의 '횡포'도 한몫을 했지만 중국 토종기업들이 기술경쟁력을 빠른 속도로 키우고 있어 더이상 회복이 어렵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012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7.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미국 애플(11.0%)마저 제치고 1위를 기록했으나 올 1분기에는 3.1%로 8위에 그쳤다.

삼성전자는 2013년 점유율을 19.7%까지 끌어올렸지만 이후 2014년 13.8%, 2015년 7.6%, 2016년 4.9% 등으로 매년 수직하락했다.

반면 중국 화웨이가 5년만에 시장점유율을 9.9%에서 18.9%로 높이며 선두업체로 부상했고, 2012년에는 집계도 되지 않았던 OPPO와 비보가 각각 18.7%와 16.8%의 점유율로 '토종 삼두' 체제를 구축했다.
올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상위 10개 업체 가운데 8개는 토종기업이었으며, 이들의 점유율 합계는 89.2%에 달했다.

또 삼성전자는 지난 2006년부터 전 세계 TV시장에서 수위를 지키고 있음에도 중국에서는 올 1분기 시장점유율이 3.9%로, 10위에 그치는 치욕을 당했다. 중국 TV시장의 점유율 1~9위는 TCL,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등 모두 자국 기업들이다.

이와 관련,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는 최근 보고서에서 "5년 전만 해도 중국 TV업체는 주로 해외에서 주문을 받아 생산했으나 최근에는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고 생산체계를 확보하고 있다"면서 "유럽, 미국, 일본 기업과의 경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특히 "중국과의 기술격차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이)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점유율도 토종업체들에 밀려 최근 5년만에 '반 토막'이 됐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 2012년 현대·기아차 점유율은 8.6%였으나 올해 상반기에는 3.8%로 급락했다.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는 올 1~5월 상하이(上海), 둥펑(東風), 이치(一汽), 창안(長安) 등 중국산 점유율은 46.1%에 달해 유럽계(21.4%), 일본계(17.6%) 브랜드도 압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계 관계자는 "가전, 자동차 등 한국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업종을 중심으로 중국의 잠식 속도가 무서울 정도"라면서 "이미 중국 시장은 거의 다 빼앗겼고, 인도 등 다른 나라에서도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그나마 반도체가 살아있지만 수백조원을 투자하겠다며 '반도체 굴기'를 외치고 있는 중국에 언제 밀릴지 모른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24
  • 기사입력 2017년07월14일 08시40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