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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병을 만드는 사람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5년11월02일 20시14분
  • 최종수정 2016년02월26일 18시33분

작성자

  • 류영창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건설진흥공단 대표이사

메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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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정신병을 만드는 사람들

 

□ 정신과 의사의 양심선언

   미국에서 20년간 DSM(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진단통계편람)을 주기적으로 update 하는 일에 관여했던 Allen Frances 가 정신병을 확대하는 추세에 반대하여 발간한 일종의 “양심 선언적” 책자의 제목이다. 

   그는 최근 개정 작업 중이던 DSM-5 에 새로운 진단명을 추가하려는 움직임에 반발했다. 예방적 치료를 한다는 명분은 있지만, 남용 우려가 있고, 새로운 기준에 따르면 정신병자가 양산될 우려가 크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맛있는 새우와 게를 게걸스럽게 먹는 것은 DSM-5 의 ‘폭식 장애’ 이고, 일상생활 중 느끼는 걱정과 슬픔은 ‘혼합성 불안/우울 장애’ 이며,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산만하면 ‘성인 주의력 결핍 장애’ 로 진단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정신병 환자의 급격한 증가 현상

   그동안 진단 인플레이션 때문에 미국 인구의 지나치게 많은 비율이 항우울제, 항불안제, 수면제, 진통제에 의존하게 되었다. 미국 성인 5명 중 1명은 정신 의학적 문제로 적어도 한 가지 약을 먹고 있다. 2010년에 전체 성인의 11% 가 항우울제를 먹었다. 어린이의 약 4% 가 정신자극제를 복용하며, 양로원 거주자의 25%는 향정신병약을 받는다. 2005년 이래 미국의 현역 군인들에 대한 향정신성 의약품 처방이 무려 8배로 늘었으며, 과다 복용 사고로 죽는 수가 매년 수백 명이다. 캐나다에서는 2005년~2009년 사이에 대표적인 항우울제 방식인 SSRI(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약물 사용이 44% 나 늘었다.

   향정신성 의약품은 제약회사들의 제일가는 수입원이다. 2011년에 향정신성약의 매출은 180억 $(전체 의약품 매출액의 6%), 항우울제는 110억$, 주의력 결핍 장애 약은 약 80억 $ 이 되었다. 1988~2008년 사이에 항우울제 사용은 거의 4배로 뛰었다. 

   미국에서 진단 인플레를 부추기는 요인 중 하나는 의료보험 회사들의 관행이다. 의사들은 보험 회사가 승인하는 진단을 내려야만 수당을 받을 수 있다. 원래는 환자들이 툭하면 의사를 찾는 일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였지만 뜻밖에도 반대의 결과를 낳았다. 의사가 보험수당을 받을 수 있는 정신 장애 진단을 성급히 내리는 바람에 가만히 놔두면 저절로 사라질 문제에 대해서까지 불필요하고, 부작용 때문에 해로울지도 모르는 치료가 적용된다. 이러한 일은 우리나라에도 유사하게 일어날 수 있다.

 

   1960년대에 정신병에는 ‘소라진’, 조증(燥症)에는 ‘리튬’, 울증(鬱症)에는 ‘엘라빌’ 이 처방되었지만, 부작용 때문에 의사들도 조심해서 처방했다. 예를 들면 ‘리튬’을 과다 복용하면 환자가 죽거나 콩팥이 망가질 수 있었다. 1970년대에도 ‘리브리엄’ 과 ‘발륨’(동생격인 ‘자낙스’ 포함)은 중독성이 상당한데다 과용(過用)시 안전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1980년말~1990년대, ‘프로작’, ‘졸로프트’, ‘팍실’, ‘셀렉사’ 와 같은 선택적 세로토닌 흡수억제(SSRI) 항우울제가 나타나면서 진단이 모호한 정신 장애와 제약회사의 마케팅이 잘 연결되었다. SSRI 제품들은 곧 공황 장애, 일반적 불안 장애, 사회적 공포증, 강박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섭식 장애, 조루, 그리고 일반적인 정신 자극제로도 처방되었다. 물론 부작용이 있었다. 성욕 감퇴 같은 자주 발생하는 부작용도 있었고, 자살 충동, 폭력성과 같은 위험한 부작용도 있었다. 그러나 SSRI 는 일상에 잘 끼어들었고 오늘날 미국 여성의 20 % 가 복용하고 있다.

   또한,  제약회사들은 양극성 장애가 유행할 조짐을 감지했고, 정확한 식별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광범위한 양극성 장애 개념을 마구 선전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곧 의사들은 평범한 불안, 불면, 과민성을 겪는 환자에게도 향정신성 의약품을 마구 처방하기 시작했다. 비만, 당뇨, 심장 질환, 수명 단축을 널리 일으킬 수 있는 이 위험한 약들의 연간 매출은 오늘날 180억 $ 나 된다.

   성인 시장이 포화된 듯하자, 제약회사는 아이들과 노인들에게 제품을 권함으로써 소비자층을 넓혔다. 어린이와 노인은 정확하게 진단하기가 까다로운 연령 집단이며, 해로운 부작용에 가장 취약하다는 사실도 제약회사의 먹잇감 확대에 도움이 되었다.

 

□ 신약(新藥)은 약품 부작용의 산물

   지난 60년 역사를 훑어보면, 제약회사가 정신 의학 분야에서 선망할 만한 연구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최초의 향정신병약, 항우울제, 신경안정제는 모두 일회적 요행으로 발견되었다. 어느 명민한 프랑스 외과 의사는 수술 전에 환자의 구역질을 막는 데 썼던 ‘소라진’이 환자를 진정시키고 수술 스트레스를 못 느끼게 만든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향정신성 의약품을 만들었고, 결핵 치료에 쓰였던 약제가 환자들의 기운을 돋운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최초의 항우울제로 탄생했다. 

 

□ 제약회사의 용도외 사용 문제 

   정신병 환자를 만드는 데는 제약회사의 “용도외 사용 장려” 도 한 몫을 했다. 미국 식품 의학국(FDA)은 어떤 약이 어떤 정신 장애에 대해 충분히 효능이 있고 안전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때, 오로지 그 장애를 치료하는 용도로만 그 약을 허가 한다. 의사에게는 의약품을 ‘승인된 용도 이외의‘ 다른 용도로 처방할 수 있는 재량권이 있지만, 제약회사가 그런 사용을 장려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된다. 그러나 제약 회사가 얼마나 뻔뻔하게 법을 어겼는지 아래의 벌금/합의금 표를 보면 알 수 있다.

[회사명, 약품명, 벌금/합의금, 판결 날짜(년, 월)]

1) 승인 이외의 판촉

  - 글락소스미스-클라인, 팍실 등 3건, 30억$, 2012.7

  - 애봇, 데파코테, 15억$, 2012.5

  - 파이저, 벡스트라 등 4종, 23억$, 2009.9 

2) 어린이와 노인에 대한 승인이외의 판촉, 사기성 마케팅 전략

  - 존슨 & 존슨, 리스페르달, 11억$, 2012.4

  - 아스트라제네카, 세로켈, 5억2,000만$, 2010. 4

3) 양극성 장애와 신경성 통증에 대한 승인이외의 판촉

  - 노바티스, 트라이랩탈, 4억2,250만$, 2012.9

4) 치매, 초조, 공격성, 적대성, 울증, 일반적 수면장애에 대한 승인이외의 판촉

  - 엘리 릴리, 자이프렉사, 13억1,500만$, 20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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