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훈의 파리 구석구석 돌아보기(19)
오늘은 다시 관광객 및 피서객 모드입니다. 빠리 날씨도 다시 더워지기 시작하네요. 최고기온이 30도 가까이 올랐습니다. 그래도 아침 기온은 17도 정도이고, 낮에도 습도가 그다지 높지 않아 그늘에만 들어가면 살만…
감성과 가치를 담으며 진화하는 기업의 광고
가끔 유튜브에서 영상을 재생하기 전에 광고가 뜨면 오히려 반가울 때가 있다. 워낙 광고가 감동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제 기업의 광고는 단순히 상품을 홍보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상품에 담긴 사회적 함의를…
B급의 미학, ‘펭수’와 ‘천리마마트’가 더 생기려면
“펭-하!” 요새 최고 인기를 누리는 EBS의 펭귄 캐릭터, 펭수의 인사말이다. 그런데 뜯어보면 펭수는 좀 이상하다. 대충 박아 넣은 것 같은 사백안, 210cm 거구에 어울리…
[신세돈의 역사해석] 통합이냐 분열이냐, 국가 흥망의 교훈 : #17 광개토대왕과 후연(7)
흥망의 역사는 결국 반복하는 것이지만 흥융과 멸망이 이유나 원인이 없이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한 나라가 일어서기 위해서는 탁월한 조력자의 도움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진시황제의 …
국제수지 동향의 우려스러운 점들
지난 12월 5일 한국은행이 국제수지 동향을 발표했다. 얼핏 보면 10월 경상수지 흑자도 78억 달러로 2018년 11월 이후 최대를 기록했고 상품수지 흑자도 80억 달러로 최근 몇 달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
文대통령-트럼프 통화…비핵화 대화 모멘텀 유지 공감
오늘 30분간 통화…北제시 '연말시한' 앞두고 트럼프 '통화 요청' 한미정상, '최근 한반도 상황 엄중' 인식 공유…필요시 언제든 통화키로 靑 "지소미아, 방위비 논의 전혀 없었다" 문재인 …
트럼프 대북 군사폭격 암시와 시사
영국 런던을 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일(현지 시간) “북한에 대해 무력이 필요하다면 사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충격이다. 하지만 올것이 왔다고 본다. 아니 트럼프 대통령이 언제쯤 이런 발언을 시작…
나라가 망하는 확실한 법칙 <3> 최측근 전횡(G) 장호(張顥)
(1) 문학에 빠져 정사에 손을 놓은 황제 효영제(AD177) 사실상 후한 마지막 황제 효영제는 정치보다 문학을 좋아했다. 특히 문장을 화려하게 짓는 사람과 글자를 세…
[Washington Watch] 美『홍콩인권法』, 중국과 새로운 불씨, 무역 협상에도 영향
▷ 트럼프 “시 주석과 홍콩 시민들에 대한 ‘敬意’에서 법안에 서명” 홍콩 정국 혼란 사태는 지방선거에서 民主派가 압승을 거둔 이후, 오히려 더욱 심각한 국면으로 전…
주요 기관들의 ‘2020 경제전망’을 분석해보니…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한국은행과 IMF, OECD 등 국내외 주요기관들이 내년도 (2020년)의 경제전망을 앞 다퉈 내놓고 있다. 대체로 전망 내용이 그다지 기대할 만한 것은 못되지만, 전망 기관들에 따라서는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