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빅데이터로 본 세상]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 잠시 중단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12월17일 19시22분
  • 최종수정 2021년12월17일 19시22분

메타정보

  • 2

본문

0d441d12009c3239be9d87f57a730132_1639736

주간 이슈 TOP 10 (12월 2주차) (20211211-20211217)

 

1.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 잠시 중단 Buzz 69,948

 

연일 악화되고 있는 방역 상황을 끊어 내기 위해 정부는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을 잠시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내달 18일부터 시작해서 내년 1월 2일까지 16일 동안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사적 모임 허용인원을 4명까지 제한했으며, 식당·카페 등의 영업도 밤 9시까지로 조정했다. 나아가 영화관이나 공연장, 학원 등의 운영은 밤 10시까지로 제한하는 특단의 조치를 내놨다. 금번 조치는 각종 모임이 잦은 연말연시로 인해 방역 위험성이 증가할 것을 우려하여 이전보다 강력한 방역 조치를 통해 더 이상의 확산을 방지하겠다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로 분석되고 있다. ‘위드 코로나 중단’에 대한 긍정률은 61%로, “전국적으로 4단계 들어가야 합니다”, “영업시간을 조정하는 게 의미가 있나 싶긴 한데.. 그래도 연말에 확실히 잡는 게 낫지” 등의 의견이 게시되고 있다.

 

2.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부인 김건희 씨 허위 경력 논란 Buzz 63,009

 

지난 14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가 과거에 수원여자대학교 겸임교수 채용을 위해 제출했던 지원서에 허위 경력을 작성한 것을 일부 인정하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김 씨는 2002년 3월부터 약 3년간 한국게임산업협회 기획팀에 이사로 재직한 것으로 기재했지만, 실제로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지원서에 기재된 것과는 달리 2004년 6월에 세워진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허위 경력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또한 이후 2013년 안양대학교에 제출한 지원 이력서에서도 2004년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대상’을 수상했다고 기재했으나, 실제 수상자 명단에는 김 씨의 이름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논란은 더욱 심화됐다. 김 씨의 허위 경력 논란에 대해 부정률은 66%이며, ‘의혹’, ‘가짜’, ‘거짓’, ‘허위기재’, ‘허위사실’ 등이 연관어에 도출됐다.

 

3. 이재명 대선후보 장남, 상습 불법 도박 의혹 Buzz 53,258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장남 이 씨가 과거 상습적으로 불법 도박을 벌였다는 의혹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씨는 미국에 서버를 둔 한 온라인 포커 커뮤니티 사이트에 불법 도박 경험 사실을 담은 글 200여 개를 작성했고, 온라인 포커 머니 구매 및 판매 글 또한 100여 건 넘게 올린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온라인 불법 도박과 별개로 이 씨가 마사지 업소 후기 글을 올린 것이 추가로 확인됨에 따라 일각에선 이 씨의 성매매 의혹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 씨는 사과문을 내며 도박 관련 사실을 인정하고 고개를 숙였으며, 이재명 대선후보 또한 최근 불거진 가족 논란에 대해 사죄했다. 현 상황에 대해 부정률은 71%이며, 네티즌들은 “정말 최악이다 윤도 그렇고 이도 그렇고 왜 이렇게 다 구리냐”, “정치판 진짜 갈아엎어야 하는 거 아닌가. 왜 이래 진짜” 등의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4. 방역 패스 QR코드 먹통 현상 논란 Buzz 44,287

 

지난 13일, 1주일간 진행된 방역 패스 계도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전자증명 시스템이 의무화되었으나, QR코드 전자증명 시스템 접속 오류 현상이 발생해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주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애플리케이션 접속 오류로 화면 자체가 열리지 않는 현상이 발행하여 점심시간 때 줄을 서는 곳이 즐비했으며, 이에 따라 전자증명 시스템 자체에 대한 불신이 고조됐다. 접속 오류 현상에 대해 방역당국은 “접속량 폭증에 다른 과부하가 발생했고 과부하 대응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라고 전했으며, 김부겸 국무총리는 전자증명 시스템을 안정화하고 재발 방지 조치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방역 패스 QR코드 먹통 현상’에 대한 연관어로 ‘제한’, ‘먹통’, ‘우려’, ‘코드’, ‘인증’ 등이 상위권에 도출됐으며, 네티즌들은 “어쩐지.. 점심때 나가려니까 줄 길어서 돌아왔는데..”, “할 거면 제대로 좀 만들던가 이게 뭐야” 등의 반응을 공유했다.

 

5. 제주 바다 4.9 규모 지진 발생 Buzz 24,906

 

지난 14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서남서쪽 해역 인근 바다에서 규모 4.9의 지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진 발생의 원인이 화산 활동과 연계된 지각 균열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지진 발생 이후 약 20회 가까운 여진이 발생해 재난당국에선 정확한 피해 규모를 확인 중에 있으나 다행히 큰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금번 제주 앞바다 지진은 올해 한반도에서 발생한 지진 중 가장 강력한 것으로 기록됐으며, 김부겸 국무총리는 행정안전부 장관과 소방청장에게 향후 발생할 여진에 대비할 것을 긴급 지시했다. 온라인 상에서는 “여진의 강도가 약해서 다행이다ㅠ”, “땅이 살짝 흔들리긴 했는데.. 제주도 지진 때문이었구나 무섭다. 인명피해가 없길..” 등의 게시글이 공유되고 있다. 

 

6. ‘N번방 방지법’ 검열 논란 Buzz 13,845

 

지난 1월, ‘텔레그램’을 이용한 대규모 디지털 성범죄인 ‘N번방 사건’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n번방 방지법(디지털 성범죄 방지법)’이 카카오톡, 커뮤니티 등에 적용되었다. 다만 해당 사안에 대해 일부에선 과잉 규제라는 지적을 하며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카카오톡 그룹 오픈 채팅방에 영상을 업로드하면 카카오 측에서 해당 영상을 정부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해 성착취 물인지 아닌지 판단하고 있으나, 개개인의 일상 영상을 올렸을 때도 ‘검토 중’이라는 메시지가 확인됨에 따라 이용자들은 검열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또한 정작 N번방 사건이 발생했던 텔레그램은 해외 사업자란 이유로 검열 대상에서 제외됐고, 정부에 등록되어 있는 성착취 물만 대조할 수 있기 때문에 N번방 사건과 유사한 범죄를 막기는 힘들어 보인다고 지적받고 있다. ‘N번방 방지법 검열 논란’에 대한 부정률은 79%이며 ‘도넘은’, ‘공포’, ‘불쾌’, ‘예민한’, ‘우려’등의 감성어가 도출됐다.

 

7. 신변 보호한 여성 가족 살해 사건 Buzz 9,158

 

지난 11일, 신변보호를 받고 있던 전 여자 친구의 집을 찾아가 가족을 흉기로 찔러 살해한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가해자 이석준은 피해자의 집을 찾아가 사전에 준비해 온 흉기로 피해자의 어머니와 남동생의 가슴, 목 등을 찌르고 달아났다. 가족들은 즉시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피해자의 어머니는 사망을 했고, 남동생은 현재 중태에 빠진 것으로 알려져 더욱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7년 전 경찰은 신변보호 규정에 대해 가족뿐만 아니라 가까운 지인들도 보호해야 한다는 규정을 마련했으나, 금번 사건으로 해당 규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같은 사실에 경찰은 거센 비판을 받고 있으며, 스토킹 사건의 보호대상을 확대하고, 보호 담당 경찰관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현 사건과 관련해 네티즌들은 “징역 X 사형 O”, “법이 물러 터졌으니까 이런 일들이 발생하지. 법 좀 강화하라고” 등의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8. 영국 역대급 신규 확진자 발생 Buzz 7,860

 

지난 15일(현지시간), 영국 정부에 따르면 영국 내 일일 최다 신규 확진자 규모에 해당하는 약 8만 명 수준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오미크론 변이 누적 감염자 수는 1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또한 영국 보건안전청(UKHSA)은 오미크론 변이가 런던 내 확진자의 약 52%를 차지하는 우세종이라고 밝혔으며, 잉글랜드 지역 확진자의 24%가량이 오미크론 감염자로 추정하고 있다.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기존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은 강하지만 증상은 경미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영국에서 오미크론 감염에 따른 첫 사망자가 발생한 것이 알려졌다. 이에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백신 추가 접종 완료 목표 기한을 앞당기는 등 방역 조치를 강화했다. 현 상황에 대해 네티즌들은 “헐.. 전파력만 높은 게 아니었어?”, “와 영국.. 저렇게 훅가네 ㅠㅠ 걱정된다 우리나라도ㅠ” 등의 우려 섞인 반응들을 공유하고 있다.

 

9. 2022년 수능 생명과학Ⅱ 20번 문제 오류 논란 Buzz 6,791

 

지난 2일, 2022학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 영역 생명과학Ⅱ(생 2) 20번 문제의 출제 오류 논란으로 수험생들이 평가원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함에 따라 법원은 해당 문제의 정답을 취소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이에 따라 대입 일정에 큰 혼란이 야기되고 있으며, 특히 최초 문제 제기 당시 오류 없음을 주장했던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장은 해당 논란에 사과 후 사퇴를 결정했다. 결국 해당 문제는 전원 정답 처리하기로 결정되었으나, 이 같은 결정에 따라 생 2의 표준점수가 1점 정도 낮아지게 되어 해당 과목을 선택한 학생들이 정시에서 불리해질 수 있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현 상황에 대해 “가지가지한다 진짜. 수험생은 무슨 잘못이야..”, “수능을 위해 사투를 벌여온 수험생들 입장에서 안타까운 일이네요” 등의 글이 공유되고 있으며, 나아가 근본적으로 수능 문항 검수 체계 자체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게시되고 있다.

 

10. 추억의 싸이월드 재개장 Buzz 6,640

 

2000년대 초반 인기를 끌었던 ‘싸이월드’가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 세계로 재오픈할 예정이다. 싸이월드는 미니홈피의 사진첩, 방명록, 파도타기 등 기존의 기능은 유지하면서 미니룸과 미니미는 3D로 구현할 예정으로, 단순 추억 찾기 외에도 메타버스 및 NFT 기술을 적용시켰다고 밝혔다. 2019년 10월 공식 서비스가 중단된 후 수차례 해킹 및 자금 부족 등의 이유로 재오픈이 무산된 바 있으나, 우여곡절 끝에 기존 이용자의 사진 170억 장, 동영상 1억 5천만 개, 다이어리 2억 개 등의 복원에 성공했다. 또한 '한글과 컴퓨터'와 협업하여 어플로도 이용할 수 있는 ‘싸이월드 한컴 타운’을 구축함에 따라 실생활에 녹여낸 국내 최초 메타버스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싸이월드 재개장에 대한 긍정률은 70%로, “오 흑역사를 볼 수 있는 건가 ㅋㅋㅋ”, “아련 돋네 진짜.. 사진첩 보기 부끄러울 듯” 등의 반응이 공유되고 있다. 

2
  • 기사입력 2021년12월17일 19시22분
  • 최종수정 2021년12월17일 19시22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