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본 세상] 윤석열의 거침없는 질주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9년06월28일 00시52분

메타정보

본문

주간 이슈 TOP 10 (6 3주차) (20190617-20190621)

 

1. 윤석열 지검장,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 Buzz 41,195

문재인 대통령이 17,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했다.  지검장이 후보로 함께 거론되던 고검장들보다 3-4기수 낮은데다 검찰총장 임기제 도입 이후 고검장을 거치지 않고 총장으로 직행하는  사례라는 점에서 파격 인사라는 평을 받았으며, 정치권에서는 청와대가 이번 인사를 통해  정부 핵심 과제인 적폐 청산  검찰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2. 황교안 대표, 외국인 임금 차별 발언: Buzz 35,999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외국인에게 내국인과 똑같은 임금을 주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 발언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에서는 ‘차별이다’, ‘시대착오적이다 비판 여론이 확산됐고,  대표는 ‘과도한 최저임금의 부작용을 바로잡자는 뜻이었다 해명했다. 실제 ‘황교안 대한 온라인상 반응은 ‘막말’, ‘잘못된’, ‘우려’, ‘심각하다 주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부정 비중 82.9%).

 

3. YG엔터테인먼트 관련 수사 본격화: Buzz 32,132

YG엔터테인먼트가 과거 소속 가수 비아이의 마약 수사를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해당 사건을 비롯해 경찰 유착 의혹  관련 사건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됐다. 경찰은 17 전담수사팀을 구성해 문제가  부분을 철저히 수사할 것이라 밝혔고, 검찰 또한 YG 유착 의혹이 제기된 경찰의 자체 수사는 부적절하다는 판단 아래, 해당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에 배당하고 직접 수사에 나섰다.

 

4. KFC, 닭껍질 튀김 출시: Buzz 23,769

KFC ‘닭껍질 튀김판매를 시작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온라인 커뮤니티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KFC 매장에서 닭껍질 튀김을 판매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해당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KFC 닭껍질 튀김의 국내 출시를 요청했고, 문의가 쇄도하자 KFC코리아는 전국 여섯  지점에 닭껍질 튀김을 한정 출시했다. ‘닭껍질 튀김언급량은 출시일인 18 하루 12,468건을 기록했으며, 실제 일부 매장에서 오픈 반나절도 지나지 않아 매진을 기록하는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5. 김제동 고액 강연료 논란 지속: Buzz 20,795

방송인 김제동이 대전 대덕구 강연에서 1,550만원을 받기로  사실이 알려진 , 그간  씨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수령한 강연료 내역이 잇따라 공개됐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씨는 지난 3년간   평균  1,300만원의 강연료를 받았다. 이러한 강연료 지출이 적절한가에 대해 논란이 계속되고 있으며,  과정에서 ‘뇌물(1,022)’, ‘화이트리스트(696)’ 등의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6. U20 결승  이강인 선수 골든볼 수상: Buzz 20,017

지난 16(한국시간), 2019 FIFA U20 월드컵 결승이 진행됐다. 한국 대표팀은 전반 5 선제골을 터뜨렸으나, 이후 우크라이나에게 3골을 내주며 3-1 패했다. 아쉽게 준우승에 그쳤지만 한국 남자축구 역사상 최고 성적이라는 점에서 응원과 지지가 이어졌고, 또한 이번 대회에서 2 4도움을 기록하며 우수한 기량을 보여준 이강인 선수가 골든볼을 수상해 이목이 집중됐다.

 

7. BJ 감스트·외질혜·남순 성희롱 발언: Buzz 17,452

유명 BJ 감스트, 외질혜, 남순이 특정 여성 BJ들을 대상으로 성희롱 발언을  파문이 일고 있다. 3인의 BJ 아프리카TV 합동 생방송에서 ‘당연하지게임을 진행하던  특정 여성 BJ들의 이름을 거론하며 ‘방송을 보며 XXX(자위를 뜻하는 비속어) 치냐질문했고, 이러한 발언은 커뮤니티 채널을 중심으로 논란이 되기 시작했다.  BJ 영상 등을 통해 사과의 뜻을 밝혔지만, 비난 여론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8. 검찰, 손혜원 의원 불구속 기소: Buzz 15,388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이 부패방지법위반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18,  의원이 목포시청 관계자로부터 도시재생 사업계획이 담긴 보안자료를 취득하고 이를 이용해 부동산을 매입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설명했으며, 이에  의원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손혜원관련 감성어 분석 결과, ‘거짓말’, ‘특혜’, ‘뻔뻔한 온라인상 반응은 부정적인 것으로 확인됐다(86.1%).

 

9.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 Buzz 14,669

인천 서구 지역의 붉은 수돗물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시민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적수의 원인으로 노후 배수관이 지목되고 있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은 파악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17, 박남춘 인천시장은 초기 대응이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사과했지만, 온라인상 부정 반응은 계속되고 있다. 한편, 인천 적수 사태가 20일을 넘기고 있는 가운데,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일대  경기도 광주시 송정동에서도 적갈색 수돗물이 공급된다는 민원이 제기되어 논란은 가중될 전망이다.

 

10.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북: Buzz 11,375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0 평양에 방문했다.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정상회담을 열고 한반도 문제에 대한 입장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으며, 시진핑 주석은 "한반도 문제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 추진을 지지하며 북한의 안보가 해결될  있도록 적극 돕겠다" 밝혀 해당 만남이 교착 상태에 있던 한반도 비핵화 협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5
  • 기사입력 2019년06월28일 00시52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