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빅데이터로 본 세상] 2차전지 관련주 주가 급락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07월28일 17시05분

메타정보

  • 0

본문

b98ff39151e3b017573e16300ee7ba42_1690531

주간 이슈 TOP 10 (7월 4주차) (20230722-20230728)

 

1. 2차전지 관련주 주가 급락 Buzz 31,588

 

올해 코스닥 증시 자금을 끌어모았던 2차전지 관련주가 가파르게 등락을 반복하며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2차전지 대장주로 불리는 에코프로는 지난 3월부터 상승세를 보여 7월 26일 오전 기준 144만 4,000원까지 올라 최고가를 경신했으며, 2차전지 관련주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퓨처엠 또한 각각 76만 4,000원(26일 오전 기준), 69만 4,000원(25일 오전 기준)을 기록하며 연일 상승세를 보였다. 그러나 26일 오후장에는 해당 주식 매도 물량이 쏟아지며 돌연히 급락하기 시작했고, 코스닥 지수도 6%까지 하락할 정도로 큰 낙폭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차익실현한 주식을 대규모로 매도하면서 급락했다는 분석을 내놓았으며, 빚이나 대출을 받아 투자를 하는 과열된 양상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번 2차전지 관련 주식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기대’, ‘강세’, ‘우려’ 등과 같은 감성어가 도출돼 강세를 보이는 2차전지주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나타났다.

 

2. 현직 교사·교대생, ‘교권 보호’ 집회 개최 Buzz 26,932

 

지난 22일 서울 보신각에서 전·현직 교사 약 2,000여 명이 모여 교권 회복을 위한 집회를 벌였다. 이번 집회는 최근 서이초 교사가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을 추모하자는 취지로 열렸으며 나아가 교권 보호와 교사 처우 개선을 위해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서이초 사건 이후 악성 학부모 민원 사례나 학생들에게 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잇달아 세상에 알려지면서 교권 회복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편, 지난 27일에는 유명 웹툰 작가 주호민이 발달장애를 가진 아들의 특수 교사를 아동학대로 신고했다는 소식이 보도되면서 작가의 대응을 두고 파장이 일기도 했다. 해당 논란에 대해 주호민은 “본인 수업 시간에 발생한 일이 아님에도 아이에게 적절치 못한 언행을 했으며, 아동학대 여부는 재판 결과까지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상태다. 그러나 교권 보호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누리꾼들은 비판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누리꾼들은 “선생님들 힘내세요, 지지합니다. 얼마나 답답하셨으면…”, “자기 아이 행동은 남들에게 사과로 용서받고, 교사의 행동은 용서 못 한다 이거네” 등 교권 침해가 심각하다는 입장이다.

 

3. 신림 묻지마 칼부림 피의자 신상 공개 Buzz 17,419

 

지난 21일 오후 서울 신림역 부근에서 한 남성이 지나가는 행인들에게 흉기를 휘두르는 사건이 발생했다. 피의자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의해 체포됐으나 해당 사건으로 1명이 사망하고 3명이 부상을 입는 등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서울경찰청 신상공개 심의위원회는 범행이 잔인하고 피해가 심각한 점을 고려해 신상을 공개했다. 피의자는 1990년생(33세) 조선이다. 조 씨는 또래 남성들보다 열등한 신체적, 경제적 조건이 열등감이 생겨 범행을 저질렀다고 자백했다. 한편, 해당 범죄행각이 담긴 CCTV 영상이 온라인상에 무분별하게 유포돼 2차 피해를 양산하자, 경찰은 영상 유포에 대한 엄격 처벌을 강조하며 경고하기도 했다. 이번 신림역 칼부림 사건과 관련해 ‘묻지마칼부림’, ‘사이코패스’, ‘충격’ 등과 같은 연관어가 나타나 행인들을 대상으로 범죄를 저지른 피의자의 행동에 충격적이라는 반응이 주로 나타났다. 

 

4. 갤럭시 언팩 2023 행사 개최 Buzz 14,960

 

지난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삼성전자 주최로 갤럭시 언팩 2023 행사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2019년 폴더블폰 출시 이후 서울에서 최초로 개최된 행사로 주목을 받았다. 행사장에는 수많은 취재진과 관계자를 포함해 BTS 슈가, 아이브 장원영이 참석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야심차게 준비한 갤럭시Z 플립5와 폴드5를 비롯해 갤럭시 워치6, 탭S9 제품을 선보였다. 출시 전부터 기대를 모았던 갤럭시Z 폴드 5는 기존 폴드 시리즈보다 얇고 가벼워졌으며, 플립 5는 외부 화면을 대폭 키워 활용성에 집중했다. 또한 스마트폰과 함께 기능을 높인 갤럭시 탭S9과 워치6까지 공개하며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 포부를 다졌다. 이번 갤럭시 언팩 2023 행사와 관련해 누리꾼들은 “플립이 4만원 비싸졌다고 하는데 외부 디스플레이 크기 커진 거 생각하면 충분히 그럴 가치 있다”, “이번 시리즈 기대를 많이 했는데 언팩도 한국에서 해서 더 기대됨”과 같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5.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 탄핵안 기각 Buzz 10,035

 

지난 25일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 탄핵안이 재판관 9인 전원 일치로 기각됐다. 이 장관은 지난해 10월 발생한 10.29 참사 부실 대응과 관련해 올해 2월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됐다. 국무 위원으로는 헌정 사상 첫 탄핵 심판을 받고,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보석으로 풀려나는 등 참사 관련 고위 공직자의 처벌이 미흡하다는 의견이 제기되며 이 장관의 선고에도 관심이 쏠렸다. 재판부는 사전 예방조치와 사후 재난 대응 면에서 헌법, 재난안전법, 국가공무원법 등을 위반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선고 후 이 장관은 업무에 즉시 복귀했으나 야당에서는 이번 선고 결과에 대해 탄핵 기각이 면죄부 조건은 아니라며 이 장관의 책임론을 다시금 언급했다. 이번 이 장관 탄핵안 기각과 관련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책임’, ‘판단’, ‘복귀’ 등과 같은 연관어가 나타났다. 

 

6. 중국발 정체불명 소포 배송 소동 Buzz 7,409

 

전국적으로 정체불명의 소포가 배송됐다는 신고가 빗발치며 혼란이 야기됐다. 이번 사건은 20일 울산의 한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노란색 택배 봉지로 둘러싸인 소포를 개봉한 3명이 호흡곤란 및 어지럼증을 호소하면서 시작됐다. 해당 소포는 중국에서 최초 발송돼 대만을 거쳐 한국에 배송됐으며, 경찰은 분석 결과 독극물이나 생화학물질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정체불명의 소포를 배송받았다는 등 관련 신고가 25일 기준 3,021건 접수됐다. 이번 사건을 두고 주문하지 않는 물건을 발송해 판매 실적을 늘리는 브러싱 스캠이라 보는 시각도 있으나 경찰은 주소 확보를 비롯한 의문스러운 사항에 대해 중국 공안부에 수사 공조를 요청한 상태라고 언급했다. 이번 소포 소동과 관련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테러’, ‘곤란’, ‘불안’ 등과 같은 감성어가 도출돼 동시다발적으로 보내진 해외 소포의 위험성에 대해 걱정하는 반응이 나타났다. 

 

7. 윤 대통령 장모 항소심서 법정 구속 Buzz 5,639

 

지난 21일 윤석열 대통령 장모 최은순 씨의 항소가 기각됐다. 앞서 최 씨는 2013년에 경기도 성남시의 땅 부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4차례에 걸쳐 통장 잔고 증명서를 위조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2021년 12월에 최 씨는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았으나 항소를 제기했다. 항소심은 5월 12일 예정이었으나 두 차례 연기되면서 항간에는 기존 선고가 뒤집힐 수 있다는 말이 나돌기도 했다. 항소심에서 재판부는 최 씨가 항소심까지 범행을 부인했으며, 죄질이 무겁고 비난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를 들며 항소를 기각했고 원심과 다르게 법정 구속까지 결정했다. 판결 직후 최 씨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청원경찰에게 끌려나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번 사건을 두고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는 윤 대통령을 공직선거법 및 정당법 위반 혐의로 고발해 윤 대통령의 장모 의혹과 관련한 공방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 장모 최 씨의 항소심 선고와 관련해 ‘법정구속’, ‘사기’, ‘불법’ 등과 같은 연관어가 도출됐다. 

 

8. 대통령 관저 선정에 풍수지리 교수 개입 논란 Buzz 4,171

 

윤석열 대통령 관저 선정에 풍수지리 전문가가 관여했다는 정황이 드러나며 국정 개입 문제를 두고 여야 공방이 벌어졌다. 이번 정황은 지난 4월 대통령 관저 선정에 천공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경찰이 수사하면서 밝혀졌다. 경찰은 3월 CCTV를 분석해 본 결과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방문한 건 천공이 아니라 풍수지리가 백재권 교수라고 잠정적으로 결론지었으며, 당시 천공이 개입한 적이 없다고 발표했다. 해당 사실이 알려진 후 민주당에서는 대통령 관저 선정은 중대한 국정 사안인데 풍수지리가의 조언을 통해 결정하는 것은 정당치 못 하다며 비판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측은 백 교수는 풍수지리학계 최고 권위자이며, 관저 선정은 지리적 위치와 경호, 보안 등 종합적인 부문을 판단해 결정이 내려졌다고 대응했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74.7%의 부정률이 나타났으며 ‘충격’, ‘심각’, ‘비상식적’과 같은 감성어가 도출됐다. 

 

9. 황선우 선수, 세계수영선수권 동메달 획득 Buzz 3,872

 

지난 25일 황선우 선수가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남자 자유형 200m에서 1분 44초 42의 기록으로 3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황 선수는 작년 헝가리 부다페스트 대회 자유형 200m에서 은메달을 따낸 데 이어 한국 선수 최초로 세계선수권에서 2회 연속 메달을 획득하게 됐다. 특히 이번 대회 결선에서는 인상 깊은 플레이를 선보이기도 했다. 황 선수는 골인 전 10m 지점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던 포포비치 선수를 역전하는 극적인 장면을 보여주며 경기를 압도했다. 박태환 선수 이후 다시금 한국 수영의 황금기를 만들고 있는 황 선수는 “레이스에 아쉬움은 남지만, 후회는 없다. 내 최고 기록을 경신했고 동메달이라는 없었던 메달을 얻어 기분이 좋다”라고 기쁜 마음을 드러냈다. 황 선수의 동메달 획득과 관련해 ‘최고’, ‘기대’, ‘쾌거’ 등과 같은 황 선수의 기록을 축하하고 기뻐하는 반응이 주로 나타났다. 

 

10. 트위터 로고 ‘X’로 변경 Buzz 3,505

 

지난 24일(현지시간) SNS 트위터 로고가 변경되면서 화제를 모았다. 전날 23일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브랜드는 조만간 모든 새에게 작별을 고하게 될 것”라고 언급하며 로고 변경을 의미하는 발언을 했다. 발언 후 하루 뒤 트위터 로고 트위터 웹사이트가 검은색 배경에 흰색 글씨의 ‘X’ 이미지로 변경됐다. 로고 변경과 함께 머스크는 트위터에 금융 거래 기능을 추가할 것을 언급하며 트위터 기능 변화까지 예고했다. 이번 일을 두고 일각에서는 머스크의 행보가 2006년부터 사용해온 로고를 한순간에 바꿔 수년간 쌓아온 브랜드 이미지를 한 번에 무효화시켰다는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번 트위터 로고 변경과 관련해 누리꾼들은 “트위터는 파랑새라는 상징이 있었는데 그 상징마저 파괴해버리냐”, “일론 머스크는 X 되게 좋아하네”와 같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 

0
  • 기사입력 2023년07월28일 17시05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