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에서는 연구진의 논문 및 자료와 함께 연구원 주최 세미나의 주제발표 및 토론내용 등을 PDF 파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한국 화장품 산업의 국제경쟁력 현황 및 제고 방안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5년10월10일 19시23분
  • 최종수정 2015년10월10일 19시23분

메타정보

  • 48

첨부파일

본문

 

기초․임상 효능 연구 생태계 구축 절실

핵심 소재 개발 및 지속적 진화 노력 강화

국가별 제도 및 법규 변화, 선행적 대응력 확보 

 

1. 화장품 산업 글로벌 시장 현황을 보면 2014년 기준 아시아 시장은 글로벌 C&T(Cosmetics & Toiletries)시장에서 약 29% 시장점유율을 가진 1위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성숙시장(서유럽, 북미)은 3% 미만의 저성장을 보인 반면 성장시장(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 중동)은 6 ~ 12%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동아시아 C&T 시장은 글로벌 마켓쉐어의 20%(약 115조원)를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은 급성장, 한국 지속성장, 일본 거의 성장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 브라질이 3위로 성장, 러시아는 2계단 상승, 한국은 2012년부터 Top 10에 진입 했다.

 

2.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① 제품 혁신을 들 수 있다. 우성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 즉 국내 시장에서 성공이 검증된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런칭하여 성공 확산시킨 전략이다. 윤조에센스 자음생크림 진설크림/아이크림/에센스 워터슬리핑마스크 워터뱅크 크림/에센스 오리지널에센스 투톤립밤 그린티씨드세럼 한란크림 세컨드스킨마스크 슈퍼화산송이 무스마스크 등이 여기에 속한다. ▲넥스트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 즉 아직 글로벌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국내소비자들에게 검증된 브랜드 제품을 글로벌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의 공급이다. 다음으로는 ▲글로벌 니치브랜드, 즉  글로벌 시장에 먼저 런칭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한 제품을 들수 있다.

 

② 글로벌 성장 위한  브랜드 육성을 위한 포트폴리오 전략 이다. 매출 1조원 이상 & 글로벌 매출 비중 50% 이상 목표로 하는 글로브랜드 전략을 추구했다.

 

③ 중국과 아세안 등 글로벌 현지 시장 (메가시티 중심)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왔다. 소비재 사업 특성 고려하여 전국 657개 도시를 인구와 인당 소비재 판매금액 기준 5등급 분류해서 전략을 세웠다. 

 

④ 글로벌 현지 시장 (선진시장 → 미진입 성장시장) 연구를 충분히 했다. 

   뉴욕을 중심으로 아모레퍼시픽 → 설화수 → 라네즈 브랜드를 확산시키고, 남미 시장 진출을 연구 중이다. 특히 교두보가 될 가치가 있는 거점 도시 발굴 후 인접 시장 확산하는 전략을 연구이다. 예컨대 중동시장 등이 여기에 속한다.

④ 끊임없는 Test & Learn 과정을 반복했다. 핵심성공인자를 파악하기 위한 부단한 시도와 이를 통한 학습이 이뤄졌다.

 

3. 화장품 산업 향후 전망 및 한국 화장품 산업의 미래 국제경쟁력 제고 방안으로 3가지를 제언하고 싶다.

① 혁신상품 리더십 확보,

   - 제형 기술: 글로벌 버전 vs. 현지화 버전 

   - 핵심 소재 개발 및 지속적 진화 

   - 기초 및 임상 효능 연구 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 

   - 국가별 안전성 네트워크 구축 

   - 혁신 패키지 개발 활성화 

 

② 브랜드 매력도 제고, 

   - Stage I 글로벌 성공 요소: 제품 개발 민첩성, 원가 경쟁력, 과감한 도전정신 (단기적 & 일시적) 

   - Stage II 글로벌 성공 요소: (장기적 & 지속적) - Unique & Attractive Brand Story

   - 소비자 체험 공간 활성화: 온/오프라인 매장 컨텐츠 활성화, 소셜미디어 활용 강화 

 

③ 환경대응력 지속적 강화

   - 국가별 제도 및 법규 이해

   - 국가별 제도 및 법규 변화에 대한 선행적 & 민첩한 대응력 확보 - 법규 해석 다양성 대응력: 중앙 및 지방 정부, 국가별 

   -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글로벌 소비자 소통 방식 및 클레임 대응력 확보 

  

48
  • 기사입력 2015년10월10일 19시23분
  • 최종수정 2016년02월29일 18시4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