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연내 임기만료 공공기관장 81명…'정피아 낙하산' 시작되나?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05월06일 12시55분
  • 최종수정 2016년05월06일 14시34분

작성자

메타정보

  • 51

본문

수자원공사·아리랑TV 등 8곳은 공석 

 총선 이후 공공기관 감사 자리를 정치권 인사가 잇따라 꿰찬 가운데 기관장 자리에도 '정피아 낙하산'이 내려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6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 와 관계기관에 따르면 올해 연말까지 공공기관장 81명의 임기가 만료된다. 당장 이달 안으로 한국국제협력단, 장학재단, 환경공단, 한국개발연구원(KDI), 산업연구원 등 10개 공공기관장의 임기가 끝난다.
6∼7월에도 지식재산연구원, 재외동포재단, 에너지공단 등 10곳의 수장 자리가 빈다.  9월에는 대한석탄공사, 서부발전, 남동발전, 한국수력원자력 등 주요 공기업과 농어촌공사, 근로복지공단 등 임직원 수가 6천명 이상인 대형 공공기관 수장의 임기가 종료된다. 9월에는 임기가 만료되는 공공기관장만 22명이다. 

 

기관장 임명 '큰 장' 선다


여기에다 정부는 총선 출마나 비례대표 신청 등으로 임기 중 하차한 공공기관장 자리 8곳을 채워야 한다.
지난달 있었던 총선 출마(비례대표 포함)를 위해 임기 도중 기관장 13명이 사퇴했는데, 이 중 4명의 자리가 아직 채워지지 않았다.
법률구조공단 이사장 자리는 지난해 11월 비워진 이후 6개월째 공석이다.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곽상도 전 이사장은 취임 9개월 만에 사퇴하고서 대구 중남구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됐다.
김성회 전 사장이 국회의원 출마를 위해 임기를 1년여 남겨두고 사퇴한 지역난방공사 사장 자리도 비어 있다.
기관장이 비례대표에 신청해 당선된 한국철도공사(최연혜 전 사장)은 홍순만 전 인천시 경제부시장이 내정된 상태이지만 표준과학기술원(신용현 전 원장)은 현재 신임 기관장 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수자원공사, 도박문제관리센터, 아리랑TV,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새로운 사장이 선임돼야 한다.
이들 수장 자리를 놓고는 벌써 잡음이 나오고 있다.
지난 2일 최계운 수자원공사 전 사장이 임기를 6개월 남겨 두고 돌연 사퇴하자 일각에선 총선에서 낙선한 여당 인사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정치적 외압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아리랑TV 신임 사장에는 2012년 '여풍당당 박근혜'라는 책을 공동집필한 김구철 아리랑TV미디어 상임고문이 내정됐다는 보도가 나왔으나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를 공식 부인했다.
공공기관 감사 자리엔 이미 '낙하산'이라는 지적을 받는 인사들이 총선 직후 자리를 잡아 논란이 됐다.
연봉이 1억원을 넘는 한국전력 상임감사에는 세월호 부실 수사 책임을 지고 물러난 이성한 전 경찰청장이 선임됐다. 비상임 감사에는 이번 총선에서 낙선한 조전혁 전 새누리당 의원이 재선임됐다.
총선 전에도 한국광물자원공사 상임감사에 김현장 전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 신용보증기금 감사에는 김기석 전 새누리당 국민통합위원회 기획본부장이 선임돼 논란이 있었다.

 

국민의당, 20대 국회제출 1호 법안으로 '낙하산 금지법' 선정 


공공기관 '낙하산'이 끊임없이 문제가 되자 국민의당은 20대 국회에서 제출할 1호 법안 중 하나로 '낙하산 금지법'을 선정한 상태다.
국회의원, 정당 지역위원장 등 정치인이 사임하고서 3년 안에 공기업·준정부기관 기관장 등으로 갈 수 없게 법으로 금지하는 것이 골자다.
김철 사회공공연구원 연구실장은 "19대 국회에서 공공기관 낙하산을 방지하기 위한 법안이 10건 넘게 제출됐지만 한 건도 통과되지 못했다"며 "국민의당이 제출한 낙하산 금지법의 경우 취지가 좋지만, 좀 더 세심하게 다듬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1천300명이 넘는 공기업, 준정부기관 임원 추천에서 정치인을 전부 배제하는 것은 지나치기 때문에 연봉 1억원이 넘는 기관장·상임감사로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대선 캠프나 대통령 인수위 활동을 한 정치권 인사는 어떻게 봐야 할지 정리하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KDI, KIET, KIEP 등 국책연구원장 선임절차 개시


한편 한국개발연구원(KDI), 산업연구원(KIET),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등 한국의 대표 국책연구기관장의 후임 원장 인선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하마평도 무성하다. 가장 관심이 쏠리는 직책은 KDI 원장직이다. 2013년 5월 취임한 김준경 KDI 원장의 임기는 이달 말이면 끝난다.
경사연은 새 원장을 뽑기 위해 지난 2일 KDI 원장 공모를 시작했다. 마감 시한은 오는 13일까지다.
응모한 사람이 세 명을 넘을 경우 원장 후보자 심사위원회를 열어 서류 심사를 진행한 뒤 후보자를 세 명으로 압축해 경사연 이사회에 추천한다. 최종 결정도 이사회에서 이뤄진다.
KDI 내·외부에선 김 원장 연임이 유력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KDI 관계자는 “김 원장이 연임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내부에서도 김 원장 연임을 바라는 목소리가 크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박근혜 정부 들어 개각 때마다 경제부처 장관의 유력 후보로 거론돼 왔다. 하지만 총선 이후 박 대통령이 “국면 전환용 개각은 없다”고 단언한 만큼 김 원장이 자리를 지킬 가능성도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김 원장의 전임인 현오석 전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현정택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도 한 차례씩 연임했다. 김 원장 외에는 KDI에서 거시·금융경제연구부장을 지낸 고영선 고용노동부 차관이 거론되고 있다.
김도훈 KIET 원장의 임기 역시 이달 말이면 만료된다. 11명의 응모자 중 원장 후보자는 이미 세 명으로 압축된 상태다. 경사연은 고동수 KIET 선임연구위원과 김 원장, 유병규 국민경제자문회의 지원단장을 새 원장 후보로 이사회에 추천키로 했다고 공고했다.
오는 9일 경사연 이사회가 후보 세 명에 대한 면담을 거친 뒤 투표를 통해 신임 원장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이일형 KIEP 전 원장이 지난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으로 발탁돼 자리를 옮기면서 KIEP 수장도 자리를 비운 상태다. 경사연은 조만간 원장 응모 공고를 낼 예정이다.
내부 출신인 김준동 부원장부터 외부 인사까지 다양하게 거론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국제 경제뿐 아니라 통상에도 정통한 인물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도 새 원장을 맞을 채비를 하고 있다. 최세균 원장은 2013년 5월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뒤를 이어 KREI 원장직을 맡았다. 1990년대 이후 연임 사례가 없어 새로운 사람이 올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연구원 안팎의 반응이다.
<ifsPOST>
 

51
  • 기사입력 2016년05월06일 12시55분
  • 최종수정 2016년05월06일 14시34분
  • 검색어 태그 #공공기관장 선임#연내 81곳#정피아 낙하산#큰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