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尹대통령, 귀국 직후 김규현 국정원장·1·2차장 모두 교체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11월26일 18시09분

작성자

메타정보

  • 1

본문

국정원 수뇌부 사표 수리…인사잡음에 따른 경질 해석

신임 1차장에 홍장원·2차장에 황원진…1차장이 당분간 원장 대행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과 프랑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당일인 26일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을 전격 교체했다.

인사 잡음과 관련해 이미 경질설이 돌았던 권춘택 1차장, 그리고 김수연 2차장도 모두 함께 교체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김 원장과 1·2차장의 사표를 수리했다고 대통령실이 발표했다.

이들이 사표를 제출한 시점과 사표를 자의로 제출했는지 여부 등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신임 1차장에 홍장원 전 영국 공사를 임명해 당분간 원장 직무대행을 맡기기로 했다.

신임 2차장에는 황원진 전 북한정보국장이 임명됐다.

대통령실은 보도자료에서 "김규현 원장은 정권 교체기에 국가 최고 안보 정보기관으로서 국정원 위상을 재정립하고 우방국 정보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신임 1, 2차장에 대해 "해외정보와 대북 정보에 잔뼈가 굵은 최고의 전문가들"이라고 했다.

정치권과 정보 당국 안팎에서는 이번 국정원장 교체가 사표 수리 형식을 갖췄지만, 경질 성격을 띤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이 순방에서 돌아오자마자 국정원 수뇌부를 모두 교체한 것은 지난 6월 이후 국정원 인사 관련 잡음이 여러 차례 불거진 데 따른 책임을 물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국정원장 후임은 아직 지명하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후임 인선 절차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장은 국회 인사청문 대상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니 물리적으로 시간이 필요하다"며 "다만 정보기관 수장을 오래 비워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니 최대한 속도를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1
  • 기사입력 2023년11월26일 18시09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