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與 '임명직 총사퇴' 카드…총선 앞 '김기현표 쇄신' 길터주기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10월14일 17시09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보선 참패 '책임론' 수용…분출하는 책임론·쇄신 요구 돌파할지 주목

친윤·영남 빠진 자리 중도·수도권 채워넣기?…내일 인선 발표 관심

 

국민의힘 지도부가 주말인 14일 임명직 당직자의 전격적인 총사퇴라는 '깜짝 카드'로 10·11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후폭풍 수습에 첫발을 뗐다.

핵심 당직자들이 한꺼번에 사퇴함으로써 총선 전초전으로 불린 이번 선거에서 충격패를 당한 뒤 당 내부에서 분출한 '지도부 책임론'을 어느 정도 잠재우는 동시에 내년 총선까지 지지율 상승을 견인할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총선 실무를 진두지휘할 사무총장단은 물론이고, 정책위의장, 여의도연구원장 등은 모두 선거 국면에서 핵심 포스트로 꼽히는 자리로, 이들의 총사퇴는 김기현 대표가 당 안팎에서 분출한 쇄신 요구에 제대로 부응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준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사퇴자 면면을 보면 모두 임명직 당직자라는 점 외에도 일부 공통점이 뚜렷하다.

지역을 보면 당의 텃밭으로 여겨지는 영남·강원 지역 인사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이철규·박성민·박수영·배현진 의원 등은 당내 친윤(친윤석열)계를 넘어서 '찐윤'(진짜 윤석열)으로 꼽혀왔다.

이들의 '2선 후퇴'는 김 대표가 한층 더 재량껏 쇄신안을 추진해 총선 체제를 완비할 수 있는 공간을 넓혀줬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이번 선거 패배 이후 쇄신 방향과 수위를 두고 김 대표가 지도부 핵심 인사들과 긴밀히 논의를 진행해온 결과 이철규 사무총장이 먼저 백의종군 의사를 밝힌 뒤 나머지 임명직 당직자들이 뜻을 모아 '총사퇴'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선거가 전국에서 유일했고, 그마저 기초자치단체장 한 명을 채워 넣는 '초미니 보선'이었다는 점에서 임명직 당직자 총사퇴는 이례적인 수준의 고강도 인적 쇄신이라고 평가받을 만하다.

이는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등 현 지도체제를 완전히 뒤엎는 변화는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김 대표로서는 '투톱'을 이룬 윤재옥 원내대표에 선출직 최고위원 4인을 그대로 두는 것으로 내년 총선까지 현 지도체제의 '뼈대'를 유지하되 총선 실무를 책임지는 주요 당직을 새 얼굴로 채워 쇄신의 의미를 더할 기회를 얻은 셈이다.

일단 이날 이뤄진 지도부 인적 쇄신에 이어 이르면 15일 당 쇄신 방안을 도출할 혁신위원회를 띄운 뒤 김 대표가 혁신위 활동에 직접 힘을 실어주는 방안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인적 쇄신의 경우 그 취지와 의미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 상당한 폭의 변화가 예상된다. 후임 당직자로는 '수도권·중도층'을 겨냥한 맞춤형 인사들이 대폭 기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선거전을 전면에서 진두지휘한 김 대표 체제로 선거 패배 책임론과 수도권 위기론을 극복할 전기를 마련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이날도 당내 일각에서는 "파천황(破天荒)의 변화 없이는 총선이 어려울 것"(홍준표 대구시장) "유책 당사자들은 배제돼야"(윤희숙 전 의원) 등 부정적 반응이 나왔다.

아울러 후임 당직자 인선이나 혁신위 구성 및 운영 방식을 놓고도 논란이 지속될 수 있다.

당장 총선 체제 변환 이후 주요 당직을 맡을 재선 이상급 풀이 크지 않은 당 형편상 일부 꼭 필요한 '인재'는 보직을 변환하는 형태로 인적 개편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혁신위 활동 역시 강성 지지층과 결을 같이 하는 등 민심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직적 당정관계를 극복하는 한편으로, 당 지도부와 혁신위가 합심해 수도권 및 중도층에 소구할 수 있는 총선 전략 발굴이 이뤄져야 진정한 혁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0
  • 기사입력 2023년10월14일 17시09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