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추경호 "하반기, 경제활력·민생·체질개선·미래대비 중점"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06월28일 09시41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

"하반기 경제정책, 세부내용 보완해 다음주 발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조속한 경기 반등을 위해 수출·투자 촉진, 내수·지역경제 활성화 등 '경제활력 제고'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은 오늘 회의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세부 내용을 보완한 후 다음 주 발표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하반기 경제정책에서는 경제활력 제고와 더불어 ▲ 민생경제 안정 ▲ 경제체질 개선 ▲ 미래대비 등 네 가지 방향에 중점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물가 안정세를 확고히 안착시켜 나가면서 생계·주거부담 경감, 약자복지 등 '민생경제 안정'에 주력하겠다"며 "과학기술·첨단산업 육성과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구조개혁, 규제혁신 등 경제체질 개선, 생산성 향상 노력도 배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저출산·고령화, 기후위기, 경제안보 이슈 등 미래 대비 과제도 지속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현재의 경기 상황에 대해 "물가 상승세가 확연히 둔화하고 고용 호조도 이어져 왔으나 경기 측면에서는 대외여건 악화에 따른 수출 감소로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다만 최근 소비자심리가 반등하고 무역수지 적자 폭이 축소되는 등 개선 조짐도 일부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의 상저하고 흐름에 대한 기대는 유지되고 있지만, 여전히 경기·금융시장 등 경제 곳곳에 불확실성이 상존해 있다"고 평가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보고된 농림축산식품부의 '제4차 식품산업 진흥 기본계획'과 관련해 "한류 열풍, 푸드테크의 발전 등에 힘입어 우리 농식품이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정부의 정책지원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중소 식품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푸드테크 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연내 제정하고, 내년부터 관련 기업, 연구기관, 지역대학 등이 집적된 '푸드테크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해 집중 육성하겠다"며 "현재 11개 품목인 연간 1억달러 이상 수출 품목이 2027년 20개까지 확대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 

0
  • 기사입력 2023년06월28일 09시41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