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민주, '코인 의혹' 김남국 국회 윤리특위 제소…"이재명 지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05월17일 13시11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이재명 "김남국, '상임위 코인거래' 인정…책임 엄중히 물어야"

자체 진상조사·윤리감찰은 중단…코인 매각은 "확인한 바 없어"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거액의 가상자산 거래 및 보유 논란이 불거져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에 제소하기로 했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대표 지시에 따라 지도부가 비공개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번 논란에 대한 당 지도부의 '늑장 대응' 등을 이유로 민심이 돌아서는 등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이 위기에 빠졌다는 목소리가 커지자 결국 이 대표기 김 의원을 제소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회의에서 "상임위 활동 시간에 코인 거래를 한 건 김 의원이 인정했다. 의원이 공직자 윤리 규범을 준수해야 하는 데 이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물어 윤리특위 제소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박 대변인은 "검찰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고 조사에 한계가 있고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지체하지 않고 제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해 제소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오늘 중 윤리특위에 제소안을 제출할 방침이다.

한편, 김 의원 의혹을 조사중인 진상조사단과 상임위 중 코인 거래 정황을 들여다보는 윤리감찰단 활동은 중단된다.

진상조사단 팀장인 김병기 수석사무부총장은 취재진에 "(진상조사단 활동은) 사실상 종료라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윤리감찰단과 관련해서도 그는 "윤리감찰단은 상임위 중 코인 거래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데, 본인이 인정했고 그 건을 윤리특위에 제소하는 것이어서 윤리감찰단도 더 이상 다른업무를 하지않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이 검찰 압수수색으로 더 이상 자료 협조를 할 수 없다고 했는 지에 대해선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김 의원은 압수수색 등 본인의 안좋은 여건에도 불구하고 당에서 요청하면 조사에 임하겠다는 것은 분명히 말했고, 메세지로도 보내온 바 있다"고 전했다.

다만 "하나 말씀 드릴 것은 김 의원이 먼저 연락한 게 아니라 저희가 지속적으로 연락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이 보유한 코인을 전량 매각하는 것이 어렵다는 의사를 표명했는지 여부에 대해선 "확인한 바 없다"고 했다.

민주당은 앞서 지난 14일 열린 '쇄신 의원총회'에서 김 의원을 윤리특위에 제소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당시 김 의원을 제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으나, 지도부는 의원 간 견해차가 있다는 이유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지도부를 향한 비판과 불만이 점차 커져 왔다.

<연합뉴스>​ 

0
  • 기사입력 2023년05월17일 13시11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