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尹 "제도 무너뜨리는건 순간","巨野에 막혀" 文정부·野 동시 비판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05월09일 12시53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국무회의 모두 발언 생중계…사실상 취임 1주년 '대국민 담화' 성격

'5년간 성취 무너져 허망' 文발언 겨냥 해석도…'과거 정부' 수차례 언급

"외교·안보만큼 큰 변화 이뤄진 분야 없어"…국빈 방미·한일정상회담 성과 강조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하루 앞둔 9일 전임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을 동시에 비판했다.

전임 정부에서 이념에 치우친 각종 정책이 최근 전세·주식·가상자산 관련 사기 발생의 원인이 되고, 이를 바로잡을 정책을 세우려 해도 거대 야당의 벽에 막혀 어렵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건물과 제도를 무너뜨리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순간이다"라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이 최근 자신에 관한 다큐멘터리에서 '5년간 성취가 순식간에 무너져 허망하다'고 한 발언을 인용해 전임 정부의 책임론을 부각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무너진' 각 분야를 하나하나 거론했다.

윤 대통령은 "집값 급등과 시장 교란을 초래한 과거 정부의 반시장적, 비정상적 정책이 전세 사기의 토양이 됐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 때 도입한 '임대차 3법'이 부동산 시장 불안정성을 촉발해 이번 사태를 초래했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이다.

전임 정권에서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이 해체된 점도 거론했다.

윤 대통령은 "증권합수단 해체로 상징되는 금융시장 반칙 행위 감시 체계의 무력화는 가상자산 범죄와 금융 투자 사기를 활개치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코인) 보유 의혹이 논란이 된 가운데 나온 언급이어서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또 "과거 정부의 검찰개혁 과정에서 마약 조직과 유통에 관한 법 집행력이 현격히 위축된 결과가 어떠했는지 국민 여러분이 모두 목격했다"고도 했다.

민주당 정부가 주도했던 이른바 '검수완박'(검찰의 수사권 완전 박탈)으로 마약 사범이 늘고 수사와 검거에도 차질을 빚게 됐다는 지적인 셈이다.

이어 윤 대통령은 "거야 입법에 가로 막혀 필요한 제도를 정비하기 어려웠던 점도 솔직히 있다"며 "무너진 시스템을 회복하고 체감할 만한 성과를 이루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지난 1년간 국정기조 대전환을 추진했고 이를 위해서는 '입법 동력'이 필수적이었지만, '여소야대' 정국에서 번번이 좌절됐다는 생각이 그대로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의 이번 국무회의 발언은 12분 분량으로 TV를 통해 생중계됐다.

현재까지 기존 방식의 취임 1주년 회견 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으로 전해져 사실상 '대국민 담화' 성격의 메시지인 셈이다.

특히 윤 대통령은 지난달 국빈 방미와 지난 7일 한일 정상회담을 거론하며 외교 분야의 성과를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한 1년 전 이맘때를 생각하면 외교·안보만큼 큰 변화가 이뤄진 분야도 없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0
  • 기사입력 2023년05월09일 12시5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