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문대통령, 한은총재 후보로 이창용 지명…靑 "尹측 의견 들었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2년03월23일 13시03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한은 총재 공백 최소화 위해 당선인 측 의견 들어 내정자 발표"

"문대통령, 언제든지 조건 없이 윤 당선인과 회동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해"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같은 사실을 발표했다.

박 수석은 "이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이코노미스트 등을 거친 경제·금융전문가로, 국내·국제경제 및 금융·통화 이론과 정책, 실무를 겸비했다"며 "주변 신망도 두텁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재정 및 금융 전반에 대한 풍부한 식견과 경험, 글로벌 네트워크와 감각을 바탕으로 국내외 경제·금융 상황에 대응하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통화신용정책으로 물가와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8년 동안 우리나라의 통화신용정책을 진두지휘한 현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달 말 임기를 마치고 퇴임한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한은 총재 후보자 지명이 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 간 회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이 지난 16일로 예정됐다가 취소돼 현재까지 열리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현 정부 임기 말 인사권 행사와 관련돼 있기 때문이다.

감사원 감사위원, 중앙선관위 상임위원 등의 인사를 앞둔 상황에서 청와대는 임기가 끝날 때까지는 문 대통령에게 인사권이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윤 당선인 측은 이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한은 총재 후보자 지명에 대해 "총재직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선인 측의 의견을 들어서 내정자를 발표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한은 총재는 당연직 금융통화위원으로서 정치적 중립성이 보장돼 있다"며 "어느 정부가 지명했느냐와 관계없이 이달 31일 임기 만료가 도래하므로 임명 절차 등을 고려할 때 후임 인선작업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입장은 이번 인사에 사실상 윤 당선인의 의견이 어느 정도 반영돼 있다는 뜻으로, 일각에서는 이번 인사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 견해차를 어느 정도 해소해 회동을 앞당길 수 있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문 대통령도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언제든지, 조건 없이 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밝혔다.

<연합뉴스>

 

 

0
  • 기사입력 2022년03월23일 13시03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