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정부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검토…유행규모 안정이 전제 조건"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09월06일 12시41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이달 유행 통제가 상당히 중요…거리두기 대폭 완화나 폐기는 없을 것"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체계를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지금의 유행 규모를 안정화하는 게 먼저라고 판단했다. 확진자 억제보다는 위중증 환자 관리에 집중하는 '위드(with) 코로나'에 대한 관심이 크지만, 이를 검토하려면 코로나19 확산세를 적정선으로 억제하는 게 전제돼야 한다는 것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6일 출입 기자단과의 설명회에서 위드 코로나 관련 질의에 "정부 차원에서 내부 논의할 때는 '단계적 일상 회복'이라는 용어로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정부 내에서는 가급적 '위드 코로나'라는 용어를 안 쓰려고 한다"며 "용어 자체가 포괄적이고 다양한 의미로 활용되는데 정확한 정의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위드 코로나 용어 자체가 확진자를 신경 쓰지 말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없앤다는 의미로까지 가끔 표현되고 있어 방역적 긴장감이 낮아지는 문제점도 있다고 본다"며 우려했다.

손 반장은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는 방안을 논의하려면 '전제 조건'을 먼저 충족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일상 회복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9월 동안 유행 규모를 조금 더 안정화하는 게 중요한 전제 조건"이라며 "이런 전제 조건보다 방역 체계 전환에 대한 부분에 포커스가 쏠리면서 긴장감이 떨어질까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입원 병상이나 중환자실 가동률을 보면 60∼70% 정도 수준을 보이는데 이런 상황에서 방역 완화 분위기가 만들어지면 유행 규모가 증가하면서 병실 부족, 의료체계의 대응 부실 등의 문제로 직결될 위험성이 있다"고 부연했다.

실제로 최근 확진자 증가 흐름을 보면 소폭 내림세를 보이지만, 여전히 불안한 상황이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1천375명으로, 지난 7월 7일(1천211명)부터 62일 연속 네 자릿수를 기록 중이다.

손 반장은 "유행 양상을 보면 비수도권은 조금 안정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수도권은 오히려 조금씩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서 수도권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감염될 수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6월 거리두기 체계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방역적 긴장감이 예상보다 훨씬 많이 이완되면서 '4차 유행'이 증폭됐던 상황을 고려하면 이번 달 방역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얼마나 (유행을) 통제하는지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은 예방접종을 확대하고 입원율, 중증화율, 사망률 등이 떨어지는 가운데 점진적으로, 단계적으로 전환돼야 할 것"이라며 "일시에 거리두기가 대폭 완화되거나 없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정부 차원에서는 장기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방역 체계를 조정해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 중"이라며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의 내용과 수준이 중요한 만큼 생산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예컨대 영국의 경우,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 전반이 전폭적으로 완화됐지만, 현재 하루 2만∼3만명의 환자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사망자 역시 100명 내외로 나오고 있는데 이런 식의 전환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손 반장은 "현재까지 세계 어느 나라도 방역 체계를 일상과 유사한 수준으로 전폭적으로 완화하면서 동시에 계절 독감의 사망 (발생) 수준 이하로 사망자를 관리하는 체계를 만들어내지는 못하고 있다"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상당한 논의와 숙고가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손 반장은 추석 연휴 전까지 전 국민의 70% 즉, 약 3천600만명을 대상으로 1차 접종을 마치겠다는 목표는 무리 없이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오늘 오후에 모더나 백신 255만2천회분이 도착할 예정"이라며 "추석 전까지 (1차 접종 목표) 7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 수행에는 충분한 물량이 확보된 상황이고 예약 현황을 봤을 때도 달성이 어렵지 않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0
  • 기사입력 2021년09월06일 12시41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