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금융권 CEO 인사 큰 장 선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08월14일 08시19분
  • 최종수정 2016년08월14일 11시07분

작성자

메타정보

  • 39

첨부파일

본문

현 정부 마지막 대규모 인사 '막차 티켓' 경쟁 치열 …연임·교체·낙하산 관심
 

금융권에 '최고경영자(CEO) 인사 태풍'이 불기 시작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다음 주 신한카드를 시작으로 신용보증기금(9월), 한국거래소(9월), 한국자산관리공사(11월), 기업은행(12월), 우리은행(12월), 기술보증기금(1월), 수출입은행(3월), 신한지주(3월)의 CEO 임기가 끝난다.

금융회사 CEO 인사라는 큰 장이 선 것이다.

현직들은 주요 사업 마무리 등을 내세워 연임을 노리고 있고, 외부 인사들은 CEO 자리를 얻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인사가 현재 정부의 금융권 CEO 마지막 인사가 될 수도 있어 '막차 티켓'을 얻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벌써부터 경쟁자들을 비방하거나 TK(대구·경북) 등 특정 지역 인사가 유리하다는 등의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번 CEO 인사의 관심은 연임과 교체, 교체의 경우 내부 승진이냐 외부 '낙하산'이냐는 데 집중되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이전보다 연임 사례가 많을 수 있고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부실 관리 등으로 '낙하산'에 대한 논란이 있어 무리한 낙하산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연임이냐 교체냐…신한·거래소는 '방긋', 기업·우리銀 '기대'

오는 26일 임기가 끝나는 신한카드 위성호 사장은 연임될 가능성이 크다.

신한지주는 이르면 16일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를 열어 위 사장의 연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신한카드의 실적이 좋고 빅데이터 등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변화에 비교적 잘 대응했다는 등 위 사장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신한지주 사정에 밝은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실적이 좋아 위 사장이 계속 하지 않겠느냐는 분위기가 신한에 많은 것 같다"고 전했다.

 

다음달 말 임기가 종료되는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에 대해서는 임기 연장 얘기가 나오고 있다.

거래소의 지주사 전환을 담은 자본시장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최 이사장이 1년 정도 더 일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업계에서는 최 이사장이 66세로 적지 않은 나이여서 거래소 지주사 등 현안이 해결되면 교체될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기업은행의 권선주 행장과 우리은행 이광구 행장에 대해서도 확정적이지 않지만 연임 분위기가 있다.

권 행장은 기업은행 최초 여성 CEO이고 내부 출신이다. 실적도 나쁘지 않다. 2년 연속 순이익 1조원을 달성했다.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과 달리 기업구조조정 과정에서 리스크관리를 잘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4.13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비례대표 차출설이 끊이지 않았을 정도로 현 정권과의 관계도 좋다. 박근혜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연임도 가능할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기업은행장이 연임된 사례가 많지 않다는 점은 부담스럽다. 연임은 최근 55년간 단 두 차례뿐이었다.

 

퇴직 관료 등 기업은행장을 노리는 인사들이 많다는 점도 권 행장의 연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우리은행의 이광구 행장은 민영화 성공 여부가 연임의 관건이다.

2014년 취임한 이 행장은 2년 안에 민영화를 이루겠다며 임기를 3년에서 2년으로 줄였다. 민영화만 성공한다면 '이광구 2기'를 꾸려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상반기 눈에 띄는 실적을 내고, 위비뱅크를 첫 출시하며 '핀테크'에서도 두각을 드러내는 등 능력을 인정 받고 있다는 평가다.

 

신보, 캠코, 예탁결제원 CEO는 교체될 듯

9월 말 임기가 끝나는 신보 이사장 자리는 교체될 가능성이 크다. 하마평에는 외부인사로 문창용 전 기획재정부 세제실장이 거명되고 있고 내부에서는 황병홍 전무 등 몇몇이 거론되고 있다.

신보 40년 역사상 내부 출신이 이사장에 오른 사례는 없다. 다만 산업은행발 '낙하산 논란' 탓에 내부 출신이 깜짝 발탁될 가능성도 있긴 하다.

후임 신보 이사장을 뽑으려면 모집 공고, 임원추천위원회 추천, 금융위원장 제청, 대통령 임명과정을 거쳐야 한다. 공모절차는 아직 돌입하지 않았으나 이달 중에는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홍영만 캠코 사장과 유재훈 예탁원 사장도 교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기관의 기관장들이 연임한 사례가 거의 없다.

후임도 현재 사장들처럼 경제 관료 출신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홍 사장과 유 사장 모두 금융위원회 출신이다.

홍 사장의 후임에는 신보 이사장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문창용 전 세제실장이 거론되고 있다.

문 전 실장은 기재부 세제실의 인사 적체 해소를 위해 지난달 보직 없이 용퇴했고 기업소득환류세제와 업무용 승용차 과세,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과세 등 주요 세법 제·개정을 이끌었다.

 

또 연말정산 파동에 발 빠르게 대처했고 선후배들로부터 신망도 두터워 문 전 실장은 신보나 캠코 CEO로 갈 가능성이 상당하다는 게 금융권의 예상이다.

아직 시간이 남아있지만, 기술보증기금 김한철 이사장과 이덕훈 수출입은행장도 역시 교체될 공산이 크다.

기술보증기금은 연임한 사례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이덕훈 은행장은 기업구조조정 과정에서 확실한 능력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점에서 연임 가능성이 현저히 낮은 상태다.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도 내년 3월에 물러난다.

신한지주 내부 규정에 따라 만 70세가 넘으면 회장직을 맡을 수 없어 만 68세인 한동우 회장은 연임이 불가능하다.

한 회장의 후임은 조용병 신한은행장과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의 2파전으로 압축되는 분위기다.

 

관피아 낙하산 예상외로 많을수도…금융협회 전무직 '독식'

낙하산에 대한 세간의 시간은 곱지 않지만 그래도 마지막 기회라며 한 자리를 노리는 '관료 예비군들'이 상당하다.

신보, 캠코, 예탁결제원 등이 관료 출신 CEO가 갈 가능성이 큰 것으로 꼽힌다.

금융 관련 부처의 인사 적체가 심하고 현 정부의 임기가 후반으로 접어들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예상외로 낙하산이 많이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실제 기관장은 아니지만 각 금융협회 '2인자'인 전무 자리는 이미 관피아들이 독식한 상태다.

생명보험협회는 최근 신임 전무로 송재근 전 금융위원회 과장이 내정됐다. 생보협회 전무직은 지난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 '관피아'의 폐해를 줄인다는 명분으로 신설된 자리다.

금융투자협회에는 지난해 3월 청와대 선임행정관 출신인 한창수 전무가, 9월에는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장 출신인 김준호 자율규제위원장이 선임됐다.

은행연합회 2인자인 전무 자리도 홍재문 한국자금중개 부사장이 이미 내정됐다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다. 홍 부사장은 금융위원회 국장급 출신이다.

은행연합회에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하지만 "유력한 몇몇 후보군 중 한 명"이라는 게 업계와 관가의 분석이다.

관피아 출신 협회 이인자로는 여신금융협회 이기연 부회장(금감원), 저축은행중앙회 정이영 전무(금감원) 등이 있다.
<연합뉴스>



 

39
  • 기사입력 2016년08월14일 08시19분
  • 최종수정 2016년08월14일 11시07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