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두의 1년 후

[산업경쟁력포럼] 한국 우주산업의 미래: 우주비즈니스 영역 확장과 경쟁시대 |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센터장 (전 STEPI 원장)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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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입력 2022년07월23일 17시02분
  • 최종수정 2022년07월23일 17시02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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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센터장 (전 STEPI 원장)

 

1. 민간주도 우주비즈니스 성장의 요인

 

▲ 우주가 지닌 의미

 

► 우주는 시공간을 의미 : 우(宇)는  공간, 주(宙)는 시간

- 글로벌 경제에서 시간, 위치, 지도가 비즈니스의 근간을 형성(고정형) - 우주경제<근(近)우주→심(深)우주>도 시간, 위치와 거리, 지도가 핵심(변동형)

► 우주 : 미래와 정보(점성술, 농업, 제왕), 철학(인간, 지구) → 생활과 안보, 탐구

► 우주(Space) : Cosmos = Universe(질서정연한 우주), Outer Space(국제법)

► 지구를 위한 우주 → 지구와 우주를 위한 우주

► 대항해시대(Sea Power) → 대항행시대(Space Power), 대우주경제시대

► 무한 공간이지만, 활용되는 공간은 유한(무한 공간의 역설, 근(近)우주 공간의 한계)

► 안보적 관점에서 경제적 관점으로(민간위성 수가 군용위성 수를 추월, 1990년)

 

▲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우주 공간 활용 변화

 

 ‘올려다보는 관측’ → 지구를 위한 우주, 우주를 위한 우주 → 관측:통신,탐사, 체류,관광, 자원, 장기 거주

 

▲ 그 동안 우주 공간 활용의 장벽  →  우주 공간 활용의 장벽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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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주비즈니스 영역의 확대

 

▲ 규모와  범위의  경제로  진화: 개별  비즈니스에서  통합  비즈니스로 세분화

 

► 정부(군) 수요 의존 중심 : 개별 비즈니스에 특화, 국가간 경쟁 

  - 수요자(정부) 에 의한 서브 시스템별 발주

  - 실패 책임에 대한 과중한 신뢰도, 이에 따라 비용 증가

  - 위성과 발사체의 전문기업은 정부의 요구에 적응(혁신의 필요성이 적음)

  - 위성 구매/임대후 통신서비스(KT sat, Intelsat, Inmarsat 등), 지구관측영상서비스(SPOT 등) 

  - 각 국의 공공위성(Landsat, 아리랑(KOMSAT), 천리안 등) 

 

►  복합비즈니스로 진화 : 위성의 소형화와 군집화, 수송비용 급감, 기업간 경쟁

  - 위성, 발사체, 위성서비스를 통합한 비즈니스(Space-X : 국제우주통신사업자, 위성과 발사체 제조업자, 발사 체 운영자): 

  - 소형(초소형)위성 제작과 위성 서비스 세분화 기업(OneWeb, 한컴, ICEYE, SWAM(100기, IoT) 등 

   * 공공 영역을 민간이 대체 : SSA의 LeoLabs, 잔해제거 Astroscale

  - 소형발사체  기업(Start-up: LocketLab, Innospace 등): P2P수송/ 발사체에서 위성버스로 복합화(LocketLab) 

  - 군의 민간위성 활용 증가

  - 신영역; 우주광산/우주공장(우주정거장)/우주주유소/우주호텔 등의 등장

 

► 인류의 경제권 확장을 위한 징검다리(우주정거장)를 너머 : 민간의 장기구상

  -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예시 : 달에서의 농사 가능성 실험

 

3. 국내의 뉴스페이스 움직임

 

<국내의 창업기업 : 늦었지만, 도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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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4년간(’18~’22) 약 1,500+α억원 민간투자 및 1,000억원대 M&A 성사(2022년 5월 16일 현재

 

4. 우주경제시대 촉진을 위한 인프라

 

▲ 우주경제 시대의 경쟁 요소

 

►우주탐사 (기술개발과 실증) ⇨ 개발과 실증/인류지식 확대 ⇨ 센서기술, 우주항법, 원자시계, 우주간 인터넷, 소재/부품

►우주안보 ⇨ 지구와 우주를 위한 안전보장 ⇨ 우주사이버 안보, 우주공간 환경 우주교통관리, 국제 레짐과 규칙

►우주를 이용한 서비스 ⇨ 우주경제 ⇨ 위성, 발사체, 탐사선, 우주 구조물(우주정 거장, 달 거주지 등) 다양한 서비스와 활용 산업

 

▲ 지구를  위한  우주와  우주를  위한  우주비즈니스의  기반  강화

 

► 비즈니스를 위한 인프라 확충

   - 발사장, 엔진 연소시험장, 통신 주파수 등

► 선제적 규제

   - 상업 발사, 유인우주, 우주관광, 우주공장, 우주광업

► 기술개발과 실증시험

   - 우주소부장(각종 센서와 소재, ITAR(국제무기거래규정)품목)의 기술개발과 실증 - 초소형위성(큐브위성 활용)이나 관측 로켓을 이용한 실증시험

   - 국내 기업들이 개발한 제품의 인증, 시험 절차의 공개와 우주실증시험으로 연계

► 국제규범에 적극 참여(건전한 우주경제를 실현)

   - UN의 우주관련 규범 회의 : STM(우주교통관리), Space debris 방지 및 제거(우주환경), 우주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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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입력 2022년07월23일 17시02분
  • 최종수정 2022년07월23일 16시12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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