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시리즈 NO.9- 망향 본문듣기
작성시간
관련링크
본문
작품 소개
지구촌은 매년 전쟁으로 인해 수많은 이재민이 발생한다. 10여년 이상 진행되고 있는 중동의 전쟁은 중동뿐만이 아니라 유럽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들의 피난 과정을 보며 슬픔과 아픔을 공감한다.
작년 가을 파주에 볼일이 있어 가던 중에 오두산 통일전망대를 들린 적이 있다. 이제 연세가 80세 이상은 되어 보이는 어르신이 잘 보이지도 않는 북녘 땅을 멍하니 쳐다보고 계셨다. 그 모습과 TV를 통해 자주 접하고 있는 피난민의 모습이 겹쳐지며 그분의 눈 속에 고인 연한 눈물이 아프게 느껴졌다. 그분의 슬픈 눈을 바라보는데 나를 의식하였는지 시선을 피하고 다시 멍하니 먼 하늘만 바라보았다. 그분이 보이고 싶지 않았던 슬픔과 아픔이 가슴에 남는다.
우리는 3세기 초 고조선과 연나라의 전쟁을 시초로 2천여 번의 전쟁을 겪었다. 4세기부터는 3만, 5만, 10만이라는 엄청난 숫자의 병력이 동원되었다는 삼국사기의 기술이 있다. 심지어 100만대군 이라는 형용할 수 없는 숫자의 병력도 서술되어있다. 이런 규모의 병사가 동원되고 전쟁이 치러진다면 그 피해와 아픔은 그 어떤 표현으로도 다 기술할 수 없을 것이다.
평창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북한의 미사일 실험이 중단되었고 대화의 채널이 가동되고 있다. 너무나 다행스럽고 좋은 일이다. 이제 2천여 번의 전쟁 횟수에 수를 더하는 일은 없어야겠다.
병자호란의 아픔과 이에 대한 심리를 통일전망대에서 본 어르신의 눈빛과 이재민의 피난 과정을 보도한 여러 뉴스의 영상에서 받은 인상을 적용하여 제작하였다.
화가: Kai Jun/ 제목 : 한국인 시리즈 NO.9- 망향/ 유화/ 72.7cm X 60.6cm/ 2017년
제작 방식
방식은 빛과 어둠을 극적으로 배치하는 ‘테네브리즘’적인 표현으로 제작되었다. 키아로스쿠로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유화물감을 두껍게 칠하여 질감 효과를 내는 임파스토 기법을 주된 방식으로 활용하였다.
미술 용어의 이해
테네브리즘, 키아로스쿠로, 임파스토 : 한국인 시리즈NO.1 이순신 장군 편 참고
한국인 시리즈 NO.9- 망향 부분
Kai Jun(전완식)
르네상스시대부터 신고전주의 시대까지 활동했던 유럽 궁정화가들의 기법을 연구하였으며 그들이 만들어 냈던 화려한 기법을 활용한 독특한 인물화의 표현법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한 평가는 2009년4월 미국 최대 미술 산업 그룹 Redwood Media Group의 글로벌 매거(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에 선정되었다. 또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이미지 변환에 대한 표현을 510년 만에 재현한 화가이다.
2015년12월에는 광복 70주년 국가 행사의 대표작가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전시를 했었다. 2018년 3월 세종문화회관에서 국내최대규모의 인물화전을 열었으며 ‘KOREA Renaissance Art’를 선언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교수이며, 前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을 역임하였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산업대학원을 졸업하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칼럼리스트 Kai Jun(전완식) 소개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를 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사)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