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Jun의 美썰
봄의 자연을 노래하는 화가. 이군우 본문듣기
기사입력 2020-05-19 01:31:11 최종수정 2020-05-19 01:35:40
전완식 | 한성대 ICT디자인학부교수
조회857 0개 보기 11
+ 퍼가기

본문

눈으로 보는 그림, 마음으로 보는 그림

 

 

이군우 / 월. 매화-20-01 / 장지+야광채색 / 2020년 

 

이군우 작가의 작품은 마음에 비추어 보는 그림이라고 말하고 싶다. 화면을 가득 매운 단색의 파랑, 적색, 녹색이 감상자가 경험했던 어떤 기억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진한 단색의 경험 공간 사이를 비집고 들어온 매화 가지와 꽃망울, 달의 조화는 젊은 날 연인과의 만남에서 느꼈던 기쁨으로도 보이고 첫 휴가 나온 이등병이 집 앞에 다다랐을 때 느껴지는 흥분 같기도 하다.

매화 향연이란 작품을 마주하면 버스커 버스커벚꽃 엔딩의 노래가 들리는 것 같다. 좌측 상단에서 우측하단으로 쏟아져 내려오는 꽃비 사이로 보름달이 벚꽃 엔딩의 도입부에 그대여 그대여하며 부르는 것처럼 서로의 만남의 설렘을 나타내고 있다. 그의 작품 속에는 리듬이 있고 미소를 살짝 머금은 행복의 여린 떨림이 있다. 그것은 아마도 자연을 사랑한 사람이라야 느낄 수 있는 특권을 마음껏 표현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이군우 / 매화 향연 / 화판+야광채색 / 100호 / 2019년 

 

그의 작가노트에서도 보면 자연의 신비, 경의를 느끼고 메마른 나뭇가지에 꽃을 피우는 자연이야 말로 신비, 경의 그 자체가 아닐까 생각하면서 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이러한 사물들과 내용들을 바탕으로 하여 이끌어 내고자 하는 또 다른 심미의 세계 표현 --- 중략--- 자연은 느린 시간 속에서 하나의 아름다운 작품을 완성해 가지만 인간 세상은 디지털시대에서 커다란 네트워크라는 그물 속에서 우리 모두는 광통신망을 떠다니는 하나의 광소자와 같은 초고속 시대를 살아가면서 자연의 아름아운 자연미를 놓치고 지나가 버리는 삶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은지 하는 마음에 자연의 풍경을 그리기도 하였다.’라고 말하고 있어 그의 작품 속에 얼마나 큰 자연의 사랑이 담겨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이런 작가의 자연애 덕분에 감상자는 편안하게 자연의 노래를 느끼고 볼 수 있는 것 같다.

 

 

이군우 / 봄바람 / 장지+칠보+야광채색 / 100호 / 2019년 

 

본 칼럼에서 필수적으로 묻는 질문 미술을 통해 얻은 행복이란?”의 답도 그는 자연의 대변인처럼 자연 순리적으로 대답하고 있다. “미술인으로 살고 있고 미술로 나를 표현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미술로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행복감을 준다.”고 말한다.
 

자연에서 자기를 찾고 자기가 찾은 심미성을 타인에게 봄바람처럼 느끼게 해주는 이군우 작가의 다음 작품이 기대된다.

 

 

 이군우 작가 경력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및 홍익대 대학원 동양화과 박사수료

국내, 외 기획, 초대 개인전 34회 및 초대 기획 단체전 480회 참여

대한민국 창조문화 예술대상 대상” (경기도지사상)

2019년도 앙드레말로 협회 올해의 특별 작가상 수상 (프랑스 말로협회장상)

세계문화 예술교류 대상 대상” (국회문화체육 관광위원장상)

2008 춘추 미술상 수상” (춘추회, 백송화랑) 및 기타 수상 다수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외 22회 심사위원 및 24회 운영위원 역임

홍익대, 고려대, 숙명여대, 전남대, 목원대, 공주대, 강릉원주대, 기타 대 (외래교수 역임)

 

현재 : 춘추회(부회장), 뉴런회, 도원행, 아트 멘토스, 한국응원 프로젝트(홍보이사)

()한국 미술협회, ()부천미술협회 회원, ()한국미술협회 (청년 제1위원장),

K-art M 연구소 (대표),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홍보이사), 갤러리K 제휴작가

콩세유 갤러리 (관장)

 

 

 

 

좋아요11
퍼가기
기사입력 2020-05-19 01:31:11 최종수정 2020-05-19 01:35:40
중요 키워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칼럼리스트 Kai Jun(전완식) 소개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를 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운영위원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