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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유레카! 영감을 얻다!- 미술의 심봤다!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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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입력 2018년10월24일 23시15분
  • 최종수정 2018년10월24일 23시1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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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키메데스는 목욕을 하고 나는 길을 걷고.

아르키메데스가 목욕을 하다가 밀도 측정의 방법을 찾은 것처럼 나는 길 위에서 영감을 얻었다. 

 

작가: Kai Jun 제목: 제주의 아름다움NO.6 크기: 116.8cm X 91cm 재료: Acrylic & Mixed Media 제작년도: 2018년

우리나라를 소재로 나만의 미를 만들기 위해 골똘히 고민하던 시기에 제주를 찾았었다.

금능해수욕장을 조금 지나면 월령리가 있는데 바닷가 현무암과 선인장 군락지의 조화가 참 아름답다. 바닷가에서 바닷바람을 실컷 맞고 동네 안쪽에 있는 농로를 하염없이 걸으며 밭에 심어진 선인장을 신기한 듯 바라보며 걷고 있었다. 서울에서만 생활한 나에게는 밭에 심어진 선인장이 주는 매력이 크게 다가왔다. 밭길을 걷다보면 계속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밭담이 아름답게 느껴졌다. 밭담의 형태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도 있겠지만 검정에 가까운 현무암과 초록, 연두, 노랑, 빨강 등의 색상 대비가 신비롭다는 느낌을 받았다. 한참을 걷다가 쉴 겸해서 밭담에 걸터앉아 이 생각 저 생각을 하였다. 어릴 적부터 넘고 싶었던 3명의 벽을 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한국의 진경산수, 전신사조, 한국 자연의 아름다움, 앞으로 내가 해야 할 미술은? 등등 여러 가지의 고민이 해답 없이 머릿속에서 균형 잃은 연처럼 뱅뱅 돌고 있었다. 


현무암이 준 영감

~ 따가워! 그때 발에 따끔한 통증이 왔다.

오래 걸어서 발에 땀이 찼었다. 그래서 밭담에 양말까지 벗어 놓고 쉬고 있었는데 시큼한 냄새가 나서인가 개미가 발바닥을 물고 있었다. 밭담에 뭐가 있을 거라는 생각도 없었는데 개미에게 물리고 나서 자세히 보니 현무암의 구멍마다 엄청난 생태계가 이뤄져 있었다. 이끼도 있고 개미도 있고 뭔지 모를 벌레들과 조그만 식물들이 그 좁은 공간에 자기 세상을 이루며 살고 있었다. 한참을 들여다보니 갑자기 그동안 무수히 많이 보아온 밭담이 검은색이라는 상징성으로만 생각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크게 보면 검은 덩어리이지만 작게 보면 우주의 섭리가 다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뭔가 기존 관념이 깨지는 것 같은 사고의 전환이 오며 고민의 실마리가 풀려나가고 있었다.

 

멀리서 크게 보면 평면이고 상징적인데 가까이에서 보면 입체가 되고 구체적인 내용이 보이는 현무암의 미세한 생태계와 같은 그림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제주는 한국의 보물 같은 섬이니 제주를 테마로 작품을 하면 한국의 미를 소재로 한다는 나의 생각에도 일치하고 조금은 부족한 감이 있지만 진경산수도 되며, 인물은 아니지만 터럭까지 섬세하게라는 전신사조의 정신을 옳게 담을 수 있다는 생각의 정리가 되었다. 순간 나는 손에 힘이 불끈 들어가며 됐어라고 소리쳤다.


 

우선순위를 만들고 체계를 세우다.

어릴 적부터 넘고 싶은 3명의 인물이 있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쟈크 루이 다비드, 렘브란트. 위대한 화가들이고 형용사가 부족한 업적을 남긴 대가들이다. 이 사람들의 작품에서 어떤 표현이나 생각을 꼭 내가 익히고 말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에게서는 살아있는 사람 같은 효과를, 쟈크 루이 다비드는 일반인을 위인처럼 신격화하는 능력을, 렘브란트처럼 영혼이 느껴지는 표현능력을 갖고 싶은 것이 미술을 시작하기 전부터 동경했던 것들이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2008이라는 작품과 2015또 다른 꿈으로 목적을 이뤘고, 쟈크 루이 다비드도 전, 현직 대통령과 여러 인물화를 그리며 목적을 달성했기 때문에 영혼이 느껴지는 렘브란트에 집중하면 된다는 생각의 정리가 되었다.

당시에는 희망의 문시리즈를 하고 있었는데 중단하고 우리나라 역사적 인물을 그려서 영혼이 느껴지게 해보자는 생각의 정리가 되었다. 그 후에 지금 느낀 것을 혼신을 다해 표현해보자는 정리가 되었다. 세종문화회관을 전시장소로 잡고 그동안의 인물화를 총망라한 대규모 전시를 하여 1단락을 짓자는 생각을 했다.

구체적인 실천 계획도 제주도의 길 위에서 거의 이루어졌다. 제주의 특별한 풍광이 나를 정리해주었다는 생각에 큰 감사함을 서울행 비행기에서 끊임없이 했었다.

 


작가: Kai Jun 제목: 제주의 아름다움NO.6(부분) 크기: 116.8cmX91cm 재료: Acrylic & Mixed Media 제작년도: 2018년

그때 마음먹은 것들을 실천하며 올봄이 되었고 이중섭 선생님 그림과 어느 배우의 인물을 그리며 만족감이 왔다. 배우 그림을 끝으로 인물화는 접어두고 내가 생각하는 한국을 제주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작가: 이유진 촬영지: 제주도-위)큰노꼬메오름​/아래)새별오름​ 제작년도: 2015년

 

감사의 땅. 제주!

생각한다고 모두 실현되는 것은 아니지만 생각이 없으면 시작도 할 수 없으니 생각을 정리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제주의 길은 너무나 감사한 곳이다.

지금도 가끔 생각해본다. 만약 그때 그 길을 걷지 않았다면, 그 길에서 밭담의 속살을 보지 못했다면, 내 관념의 변화가 왔었을까? 깊은 문제의식과 해답을 얻기 위한 고민이 그 곳에서 풀린 것은 행운이며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주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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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내용

(01)당신은 예술가입니다! - 1010

(02)예술가에게 영감을 주는 곳. 제주! - 1017

(03)유레카! 영감을 얻다!- 미술의 심봤다! - 1024

(04)자연감상과 미술감상의 공통점 - 1031

(05)우리는 왜? 힐링에 목마른가? - 117

 

Kai Jun(전완식)

 

르네상스시대부터 신고전주의 시대까지 활동했던 유럽 궁정화가들의 기법을 연구하였으며 그들이 만들어 냈던 화려한 기법을 활용한 독특한 인물화의 표현법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한 평가는 20094월 미국 최대 미술 산업 그룹 Redwood Media Group의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에 선정되었다. 또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이미지 변환에 대한 표현을 510년 만에 재현한 화가이다.

201512월에는 광복 70주년 국가 행사의 대표작가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전시를 했었다. 20183월 세종문화회관에서 국내최대규모의 인물화전을 열었으며 ‘KOREA Renaissance Art’를 선언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교수이며,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을 역임하였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산업대학원을 졸업하였다. 

  • 기사입력 2018년10월24일 23시15분
  • 최종수정 2018년10월24일 23시2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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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리스트 Kai Jun(전완식) 소개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를 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운영위원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