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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치통감이 보여 주는 지도자‧충신‧간신의 귀감들 <84> 좌습유 신체부의 정치난맥상 비판 상소 (AD708)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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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입력 2025년03월07일 16시30분
- 최종수정 2024년09월15일 17시4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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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좌습유 경조사람 신체부가 상소하여 간하기를 그 대략이 左拾遗京兆辛替否上疏谏,略曰:
“신이 듣기로 옛날에는 관원을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臣闻古之建官员不必备
선비 행적은 완전하고 가정마다 염치와 절도가 있고 士有完行,家有廉节,
조정은 재정이 충분하고 가정 또한 먹을 것이 풍족했습니다. 朝廷有馀俸,百姓有馀食。
엎드려 생각하면 폐하는 백배로 상을 내리시고 伏惟陛下百倍行赏
열 배로 관원을 증가하니 十倍增官
금과 은으로 도장을 못 만들 정도이고 金银不供其印
조와 비단은 내리기에도 모자라서 束帛不充于锡(=賜)
마침내 부호상인들이 갓끈면류관부류(고관대작) 다 차지하고 遂使富商豪贾 居尽缨冕之流
광대들이 무당이 되어 鬻伎行巫,
간혹 기르진 땅을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或涉膏腴(FERTILE)之地。
또 말하기를 又曰:
“공주는 폐하의 사랑하는 딸이지만 公主,陛下之爱女,
씀씀이가 옛 풍속에 맞지 않고 然而用不合于古义,
행동은 인심 뿌리에 부합되지 않아서 行不根于人心,
장차 사랑이 증오로 바뀌고 복이 뒤집어 화가 될까 두렵습니다. 将恐变爱成憎翻福为祸
왜 그런가 何者?
사람의 힘을 다하고 사람의 재물을 탕진하며 竭人之力,费人之财,
사람의 집을 빼앗아서 夺人之家
몇 자녀를 아끼다가 세 가지 원한을 얻게 되면서 爱数子而取三怨,
변방 군사들이 전심전력하지 않게 되고 使边疆之士不尽力,
조정의 선비들은 충성을 다하지 않게 되어 朝廷之士不尽忠,
사람들이 흩어지고 아끼는 사람들만 곁에 있게되니 人之散矣,独持所爱,
믿을 구석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何所恃乎!
군주는 백성을 근본으로 하는데 君以人为本,
근본이 단단하면 국토가 안녕하고 本固则邦宁,
국토가 안녕하면 폐하 부녀모자가 모두 보장되는 것입니다. 邦宁则陛下之夫妇母子长相保也
또 말하기를 又曰:
“만약 절을 짓는 것을 다스림의 필수 근본으로 생각하신다면 若以造寺必为理体,
백성을 먹여 국가를 경영하는 것에 부족할 것이어서 养人不足经邦,
은나라가 주나라에 망한 것이 모두 어둡고 어지러운 때문이고 则殷、周已往皆暗乱,
한이 위에게 항복한 것은 밝고 총명한 군주 때문이었습니다. 汉、魏已降皆圣明,
은이 주에 망한 것이 처음이 아니고 殷、周已往为不长
한이 위에 투항한 것이 오래된 일이 아닙니다. 汉、魏已降为不短矣
폐하께서 급한 것을 늦추시고 느린 것을 독려하시면 陛下缓其所急,急其所缓,
직접 미래를 성글게나마 현재에서 볼 수 있으며 亲未来而疏见在,
진실을 잃어 버려도 허무함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失真实而冀虚无,
속인들의 행동을 무겁게 보시고 重俗人之为,
천자의 업무를 가볍게 보셔서 輕天子之业,
비록 음양(해달)이 땔감이 되고 만물이 구리가 되어도 虽以阴阳为炭,万物以铜,
애쓰는 것으로 사람을 먹일 수 없고 役不食之人,
사람들에게 입힐 수 없어서 항상 모자랄 것입니다. 使不衣之士,犹尚不给,
하물며 하늘이 낳고 땅이 기르는데 况资于天生地养,
바람이 움직여 비와 습기를 불러 风动雨润,
그 다음에야 얻을 수 있는 것 아닙니까 ? 而后得之乎!
하루 아침 바람과 먼지가 다시일어 一旦风尘再扰,
서리와 우박이 계속 내린다면 霜雹荐(CONTINUOUSLY)臻(ARRIVE),
사미(승려)는 창이나 방패를 들 수도 없고 沙弥不可操干戈,
절과 탑은 기근을 해소할 수도 없는데 寺塔不足攘饥馑,
신은 진실로 애석하게 생각합니다. 臣窃惜之。”
상소가 올라왔지만 (중종은) 듣지 않았다. 疏奏,不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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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입력 2025년03월07일 16시30분
- 최종수정 2024년09월15일 17시4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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