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쿠바 수교 이후 대 쿠바전략을 생각한다 <3> ‘쿠바식 도시 유기농업’의 실체적 진실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4년03월07일 16시00분
  • 최종수정 2024년03월07일 09시48분

작성자

  • 최양부
  • 흙살림 고문, 전 대통령 농림해양수석비서관

메타정보

  • 1

본문

2006년 11월에 만난 ‘쿠바식 유기농업’ 

 

 938b630199e00c9bf213d04bb1fce808_1709624 

 2006년 11월 2일 오후 나는 환경농업단체연합회가 주관하는 제2차 유기농 쿠바 연수단의 자문으로 초청받아 22명의 유기농 단체 대표자들과 함께 호세 마르티 아바나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아바나 공항에 내리자 정말로 우리 말을 완벽하게 구사하는 쿠바인 가이드가 반갑게 맞아 주었다. 막연한 불안감으로 긴장과 기대로 설레었던 마음이 아직도 생생한 데 벌써 18년 전의 일이 되었다. 돌이켜보면 당시 나의 쿠바 방문은 대한민국 외교부 전직 대사이며 농업통상대사 직을 가진 외교부 관계자로서는 최초의 방문이 아니었을까 생각된다. 당시 나에게는 서울을 떠나면서 부여받은 미션이 하나 있었다. ‘유기혁명으로 식량자급을 이루었다’ 등등 인테넷에 떠돌고 있는 찬사 일색의 쿠바 유기농업의 실체적 진실이 무엇인지 그 실상을 파악하는 일이었다. 공항을 나오면서부터 이 미션을 어떻게 수행할지 많은 생각들로 나의 머리는 복잡하기만 했다. 나 혼자만이 아니라 연수단원 22명 모두가 같이 쿠바 유기농의 진실을 아는 게 중요했다. 15)


  나는 도착한 날 저녁 외교부의 도움을 받아 아바나 KOTRA 무역관 조영수 관장을 초청 연수단원과 간담회를 주선했다. 그는 쿠바에서 1년 반 넘게 살면서 체험한 쿠바 현실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처음으로 접하는 생생한 이야기였다. 그는 쿠바는 심각한 식량부족을 겪고 있으며 식량을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고 했다. 식료품 가게에 있다가 없다가 하는 스페인산 봉지 쌀을 구하기 위해 겪는 어려움도 실감나게 말해 주었다. 그는 인테넷을 통해 알고 있다며 쿠바가 유기농업을 통해 식량 자급을 달성했다는 말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간다고 했다. 쿠바의 식량 사정이 어렵다는 현실은 호텔에서 차려주는 음식들에서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938b630199e00c9bf213d04bb1fce808_1709624  나는 쿠바인 관광 가이드에게 접근하여 쿠바농업 전문가를 만나 쿠바 농업과 식량 사정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을 지를 물었다. 그는 자신이 주 북한 쿠바대사관에서 모셨던 대사가 현재 쿠바 농업부 고문으로 있다며 알아보겠다고 했다. 그는 전 주북한 쿠바대사가 우리가 방문하는 한 농장에서 우연히 마주치게 되어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기획하고 예정한 날, 예정한 농장에서 예정한 시간에 전직 대사를 만날 수 있게 주선해 주었다. 

 

  약속한대로 우리는 한 농장방문 길에 자연스럽게 쿠바 농업부 고문을 만나 쿠바 농업과 식량 사정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질의 응답시간도 가졌다. 그는 ‘유기농업으로 쿠바가 식량 자급을 하게 되었는가?’ 묻는 한 단원의 단도직입적인 질문에 ‘그렇지 않다’고 했다. 그는 쿠바의 어려운 식량 사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해 주었다. 쿠바인 가이드는 심지어 나에게 “쿠바를 다녀가시는 한국 분들이 쿠바 유기농업을 칭찬해 주는 것은 고맙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쿠바의 있는 그대로를 사실대로 말해주는 것이 쿠바를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쿠바 농업부 고문과의 대화는 ‘유기혁명으로 식량자급 달성’이란 말은 사실과 다른 과장된 이야기란 사실임을 재확인하는 자리가 되었다. 우리가 쿠바식 유기농업을 있는 사실 그대로 보지 못하고 어떤 선입관이나 편견을 가지고 지나치게 과장하고 미화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성찰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그럼에도 쿠바가 ‘유기농업’ 개발에 나서 성공하기까지 10 수년의 시행착오를 극복해온 스토리는 그 자체로서 우리에게도 의미있는 울림이었다. 특히 ‘쿠바식 도시 유기농업(법)’은 기원이 다른 ‘우리 유기농업’의 실상과 허상을 되돌아보고 반성하게 하는 산 교육장 그 자체였다.

 

‘쿠바식 도시 유기농업(법)’의 실체적 진실

 

  1991년 소연방체제가 붕괴하면서 쿠바는 절체절명의 국가적 위기를 맞게 되었다.16) 

1961년 이후 계속되고 있는 미국의 경제적 봉쇄 속에서 그동안 소련이 공급해 준 에너지를 비롯한 비료, 농약, 약품들, 그리고 식량 공급이 전면 중단되었기 때문이다. 설탕 산업을 통한 외화획득이 어려워지고 식량 수입은 물론 비료, 농약, 에너지 수입이 격감하면서 쿠바는 그야말로 고립무원의 상태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국가적 식량 위기 사태를 맞이했다. 당장 인구의 75% 이상 되는 도시주민을 위한 식량 공급이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더군다나 농촌 지역에서 식량을 생산한다고 하더라고 기름이 없는 상태에서 도시로 운반하는 문제도 심각했다. 이러한 절박한 상황에서 쿠바는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비료, 농약, 석유 에너지 등을 사용하지 않고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생태적 유기농법’을 찾아 나섰다. 

 

  쿠바 정부는 모든 농업연구기관과 농업과학자들에게 총동원령을 내리고 기존의 비료, 농약사용을 전제로 한 농업기술 개발연구를 중단하고 농업과학자들은 농촌 현장으로 내려보냈다. 농업과학자들은 농업 현장에서 농민들과 같이 비료, 농약 없이 재배 가능한 지역 생태 환경에 적합한 농법 개발에 나섰다. 그들은 다양한 혼작, 간작 방식을 이용 농약없이도 병충해를 방제하면서 채소(주로 엽채류)를 재배할 수있는 방법을 자연에서 찾기 시작했다. 도시 쓰레기와 각종 음식물 부산물 등을 이용하여 퇴비를 만들거나 ‘지렁이 분변토’를 비료화 하여 기름진 유기 흙을 만들어 비료 없이도 작물을 기를 수있는 방법을 연구했다. 그들은 식량 생산을 위한 생물농약, 생물비료, 천적 등을 활용한 생물학적 병충해 관리 등 농업생태학적 대체 기술 개발에 나섰다. 

 

 그리고 그동안 설탕 등 수출을 목적으로 하는 농산물 생산에 사용되던 농지를 식량 생산으로 전환하고, 특히 식량 생산을 위한 토지의 사적 소유도 허용했다. 수출농업을 중심으로 운영되어왔던 대규모 국영농장들이 에너지 부족 등으로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농지를 분할 경작할 수 있는 소규모 가족농 체제를 도입했다. 무엇보다도 도시인의 비상식량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도시 노동력과 공터, 예를 들면 아스팔트가 깔린 주차장, 쓰레기장 등을 활용 이곳에 지렁이 분변토 등으로 만든 유기 흙 등을 투입 거대한 화분 형태의 베드형 텃밭을 만들어 채소 등을 재배하는  ‘쿠바식 도시 유기농업(법)’을 개발했다. 

 

그리고 1994년부터 이를 전국의 모든 도시에 보급하기 시작했다. 도시마다 동네마다 유기농장을 만들고 농장 주변에 가판대 형식의 직영판매장을 만들어 인근 사람들에게 싼값으로 신선한 채소를 판매할 수 있게 했다. 쿠바 정부는 기술지도와 동시에 자재를 판매하는 영농자재판매소(CTA)라는 기관을 설립 도시농업 보급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쿠바 도시농업은 미국의 경제봉쇄와 소련으로부터의 지원 단절 등 선택의 여지가 없는 절박한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일어난 ‘쿠바식 고난의 행군’이었고 ‘쿠바식 실험’이었다. 그것은 쿠바가 처한 현실에서 취할 수 있는 처절한 생존을 위한 최선의 방식이었다. 

 

938b630199e00c9bf213d04bb1fce808_1709624 

  그러나 ‘쿠바식 도시 유기농업(법)’은 세계적으로 상식이 된 현대의 비료, 농약에 의존하는 화학 농업으로 파괴된 토양의 비옥도를 재생시키고 생태환경을 복원하기 위한 ‘전통적 유기농업’의 철학과 특히 코덱스 규정의 ‘관행적 유기농법’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쿠바인들은 자신의 농업을 유기농업이라고 하지만 이는 처음부터 화학비료 등에 의존해서 농사를 짓던 산성화 된 땅이 아닌 곳에 새 흙을 이용 텃밭을 만들어 농사를 짓는다는 점에서 이미 관행적인 유기농업과는 다른 것이었다. 이를 명확하게 구분 짓지 않고 쿠바식 도시 유기농업을 관행적 유기생태농업과 혼동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더군다나 도시 주변의 잡목으로 뒤덮여 방치되어온 땅들을 새로 개간한 처녀지에 처음부터 유기 생태적 방식으로 농사를 짓는 것은 또 다른 이야기다. 일부 소규모 농가를 중심으로 콩과류, 쌀 등 기존의 식량 생산에도 부분적으로 유기농법이 도입되고 있으나 아직 그 비중은 크지 못하다고 했다. 여전히 쿠바 농업의 중심이 되고있는 사탕수수와 담배농업, 쌀, 감자농업에서도 비료 농약 등의 사용을 줄이고 생물 비료와 생물농약 등의 사용이 늘어가고는 있으나 이것은 저투입 환경농업의 수준으로 완전한 유기농업은 아니었다.

 

비상시기를 넘기면서 현재는 쌀을 비롯한 밀, 옥수수 등의 곡물 수입이 재개되었고, 비료, 농약 등도 제한적으로 수입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쿠바식 도시농업의 경우 (물론 모든 경우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아스팔트 위의 거대한 베드 형 화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자연의 흙 속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 유기농업을 과연 지속가능한 환경친화적 생태농업이라고 불러야 할지도 근본적인 의문이 든다. 더욱이 쿠바 농업 전체의 10%정도의 비중을 가진 도시농업을 마치 쿠바 농업 전체인 것처럼 과장하는 것은 정말 잘못되었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쿠바식 도시 유기농업의 보급은 분명 쿠바에서 채소 소비의 증가를 가져오는 등 쿠바인들의 식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쿠바인들은 식민지 시대 이후 오랫동안 토마토나 상추 등 몇 가지 채소를 제외하고는 채소를 거의 먹지 않아 왔다고 한다. 쿠바의 열대성 기후에서 채소재배가 어려워 채소 생산이 거의 전무 하다시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도시 채소 농업을 위하여 본격적으로 외국으로부터 채소 종자를 수입 현지 적응 시험을 통해 보급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도시농업을 통한 채소생산량이 급증하면서 채소가 쿠바인들의 부족한 식량을 메꾸어 주는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유기농업으로 식량 생산이 많이 늘어났다는 말은 생산이 전무하다시피 했던 도시 채소 생산의 급증과 과거 수출용 사탕수수밭을 식량 생산으로 전환하면서 식량 생산이 늘어났기 때문이었다. 

 

그렇다고 도시 유기농업의 확대보급으로 쿠바인들의 먹는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쿠바 정부도 균형된 영양 섭취를 위해 FAO가 권장하는 1일 권장량만큼의 채소를 먹자는 식생활 개선 캠페인을 벌리고 있는 것을 보면 도시농업을 통한 채소의 공급과 소비가 곡물이나 육류에 대한 수요를 어느 정도 대체해 주기를 바라는 정책적 배려도 담겨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우리도 쌀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1960-70년대 보리와 밀, 옥수수, 콩 등 잡곡을 이용한 혼식과 분식이 건강에 좋다는 식의 캠페인을 했던 때가 떠올랐다.

 

  여기에 덧붙여 만일 쿠바식 도시농업이 포스트 카스트로 시기에 예상되는 도시 재개발 바람으로 만일 현재 채소 생산에 사용되고 있는 땅의 기회비용이 높아져 새로운 수요가 생기고 지가가 올라도 과연 채소 생산지역으로 살아남게 될지도 의문이 들었고, 처음부터 무시된 경제적 효율성, 시장성도 문제로 떠올랐다. 이는 도시 유기농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또 다른 의문을 제기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쿠바식 유기농업은 사실 유기농업의 관점에서 보다는 오히려 요즈음 우리나라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도시의 아파트나 빌딩 옥상 등의 시멘트 바닥을 방수 처리해 채소나 꽃을 심거나, 학교 운동장, 빈터 등을 활용, 농사를 짓는 도시농업, 도시정원 운동에 오히려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분명 도시의 녹색화와 취미 농업에 관심을 가진 도시민을 위한 도시농업의 가능성을 쿠바가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6박 7일간의 쿠바 유기농 연수를 마치면서 연수 활동을 평가하는 자리에서 평생을 유기농업을 하고 있다는 한 농민단체 대표는 쿠바식 유기농업 수준은 우리에 비하면 초보 수준이라고 했다. 과도한 농약과 비료 사용으로 지력이 쇠퇴하고 산성화된 토양을 회복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우리의 유기 농업인들의 고투는 어쩌면 처음부터 비료나 농약 맛을 본 일도 없는 새 땅, 새 흙을 가지고 농사를 짓는 쿠바 농민들 보다 힘든 일이란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쿠바인들이 생산하는 수준(질)의 채소는 우리는 어디에서도 팔기가 어렵다는 한 단원의 말은 시장 속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우리 유기 농업인들의 남다른 고충을 실감하게 해 주었다. 질을 따질 수 조차도 없이 절대적으로 양이 부족한 쿠바의 현실을 우리와 비교하면서 우리의 유기농업을 폄하하면서 쿠바를 유기농의 메카로 칭송하고 쿠바에서 배우라고 하는 등 쿠바식 유기농업에 대한 지나친 과찬은 오히려 쿠바보다 더 어려운 조건에서 더 높은 수준의 유기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우리 유기 농업인의 노력을 비하하는 결례를 범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럼에도 연수단원들은 쿠바식 유기농업보다도 쿠바 정부의 관심과 노력을 포함 유기농업이 이 이루어지고 있는 쿠바의 정책 환경이 오히려 더 부럽다고 했다. 연수단원들은 국가적 농업연구기관과 농업과학자들이 농촌 현장으로 내려가 농민과 호흡하면서 현장 중심의 참여식 농업기술개발연구를 수행하는 모습을 무척이나 부러워했다. 쿠바에서 배워야 할 사람은 우리 농민보다는 우리 농민들의 유기농업을 뒤쳐진 전근대적 농법으로 치부하는 일부 농업과학자나 농정관료들이라고 했다. 지방정부와 연구기관과 대학 등이 지역주민들과 혼연일체가 되어 지역농업이 당면한 문제를 같이 풀어나가는 지역기반형 농업행정 추진이 바람직하다는 성찰의 깨달음도 주었다.

 

  그동안 쿠바 연수를 다녀온 사람들 가운데는 일부이기는 하지만 쿠바나 북한이 다 같이 1993~1994년간 고난의 기간을 지내면서도 북한에서는 수백만 명의 굶어 죽는 사람들이 생겨났으나 쿠바에서는 아사자들이 없었다는 사실과 관련, 쿠바 정부가 추진해온 도시 유기농업을 통한 식량생산을 그 주요한 이유로 들면서 북한이 심각한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쿠바식 유기농업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까지도 생겨났다. 그러나 쿠바와 북한의 차이는 북한정부가 본질적으로 백성들을 통치의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밖에 생각하지 않는 통치 철학의 차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정부가 존립하는 목적이 근본적으로 백성을 배부르고 등 따듯하게 살게 하는 것이란 어느 중국 지도자의 말처럼 국민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정부였더라면 북한에서와 같은 참담한 일이 일어나지도 않았을 것이고, 쿠바의 유기농업보다도 더한 일도 할 수 있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15억 인구의 먹는 문제를 해결한 중국을 보면서 2,000만의 먹는 문제 하나 해결하지 못하고 지금도 영양실조로 굶어 죽어가고 있는 어린이들을 방치하면서 핵 개발에 올인하고 있는 인본·인권 의식이 없는 북한 정치지도자들에게는 ‘쿠바 유기농업은 인류의 미래’라며 ‘쿠바 유기농업을 벤치마킹하라!’는 주장이 공허하고 허황된 소리로만 들리는 것도 그 때문이다. 정말 척박한 환경에서 평생을 유기농업과 싸워온 분들이 쿠바식 유기농업의 현장을 보면서 그동안 말로만 들어온 쿠바식 도시 유기농업이 얼마나 과장된 것인가를 새삼 실감하면서 실망해 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나만이 아닌 쿠바를 찾은 단원들 모두의 큰 아쉬움으로 남았다. 그러나 이제부터라도 쿠바식 도시농업의 실체적 진실을 사실대로 이해하고, 우리와 쿠바의 차이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쿠바에서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곰곰이 따져보는 우리들의 쿠바식 유기농업에 대한 냉정한 자세 확립이 필요하다는 새로운 자각은 값진 소득이 아닐 수 없었다. (계속)

---------------------------------------------------------------

15) 2006년 유기농 쿠바 연수에 초청받게 된 것은 불과 몇 개월 전까지 내가 주 아르헨티나 대사(2003.6-2006.4)를 했다는 것과 현재도 농업통상대사(대외직명대사)(2006.9-2007.8)를 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도 김영삼 대통령 농림해양수석비서관(1993.3-1998.2) 재직중 1994년 11월 ‘환경농업단체연합회’를 창립하고, 농수산부 내에 ‘환경농업과’를 신설하고, 1995년부터 ‘유기환경농업실천농가 육성지원사업’을 도입하고, ‘환경농업육성법’을 제정(1995-1997)하는 등 우리나라 최초로 유기환경농업정책을 도입하고 제도적 기반구축에 앞장서면서 그들과 깊은 인연을 맺어왔기 때문이기도 했다.  

16)소련연방체제의 변화 가능성에 불안해하던 쿠바 정부는 모든 화학비료 농약 등의 해외 공급이 중단될 경우와 같은 비상시에 대비 1986년경부터 자체적으로 생태 유기적 방식에 의한 농작물 재배연구에 착수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ifsPOST>

1
  • 기사입력 2024년03월07일 16시00분
  • 최종수정 2024년03월07일 09시48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