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완식의 생동하는 문화예술 <10> 국민경제 재생프로젝트. 풀뿌리 산업의 성장 토대 3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12월11일 09시38분

작성자

  • 전완식
  •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

메타정보

  • 6

본문

1편에서 인구 대비 식품산업 규모의 타당성, 국가 중점 산업과 연계되지 못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서민의 문제, 대한민국 전체 일자리 수 24,725,000개의 반에 가까운 1천만 개 에 해당하는데 국가의 적극적인 보호 육성이 없는 문제를 다뤘다. 2편에서는 제조업 중심 국가를 넘어서려는 인식 부재,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과 식품 산업의 연계성 및 발전 가능성, K-Food의 고정관념 타파, 식품의 가치 생성을 선행 과제로 다뤘고 본편에서 대안으로 이어진다.

 

III. 대안 – 수출과 내수 소비 창출

 

본 칼럼의 <7>회 ‘키오스크와 로봇의 시대. 요식업의 빛과 그림자’에서 거론하였지만 앞으로 3년 정도 지나면 식당이나 카페에서 종업원이나 요리사를 보기가 어려워질 것이다. 현재도 새로 식당을 오픈하며 인테리어를 새로 하는 곳에는 키오스크와 조리로봇이 설치되고 있다. 이는 4인 종원원이 있는 곳에서 3명을 감원하면 약 800만원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거의 대부분이 실시하고 있다. 대체로 식당, 카페가 개업이나 새롭게 인테리어를 하는 주기가 3년 정도이므로 예측 결과가 현실화한다. 이로 인해 감소되는 일자리만도 최소 146만개가 사라진다. 그러나 일자리만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인구감소로 소비도 줄어들 수밖에 없어 수입도 빈약해지는 구조가 된다. 식품산업 말단에 있는 요식업의 소멸은 전체 식품산업의 붕괴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대한민국 전체 일자리 수 24,725,000개(통계청 2023)에 반에 해당하는 식품과 관련산업을 살리는 것은 서민의 삶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므로 식품산업 전반에 걸쳐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식품은 사람이 먹는 것이므로 국민수가 적은 우리 안에서는 해답이 없고 수출과 외국인 유입으로 내수 소비를 창출해야 한다.

 

III-1. 정부 기관의 능력 증대


국가의 존재가치는 국민에게 필요한 것을 책임지는 것에서 출발한다. 경제에 있어서도 국가는 다양한 국민의 고통을 덜어줘야 한다. 1961년 당시 주된 국민은 농어민이었다. 농어민의 대부분은 고리채에 시달렸고 연리 20%넘는 이자를 해결하기 위해 큰 고통을 감내해야 했다. 이때 혁신적인 정책이 나온다. 농협이 구성되어 연리 12%의 이자로 5년 분할 상환하도록 했다. 또, 채권자에게는 농업금융채권을 발행하여 1년 거친 후 4년 분할 상환하게 하였다. 이 특단의 제도로 국민의 숨통은 트였고 다시 힘을 낼 수 있었다. 현재도 농협은 금융업에 상당한 노력을 하고 있고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이자율이 낮은 현 상태에서는 특단의 조치로 볼 수 없다. 

 

식품 산업 육성을 통한 수익증대는 크게 3가지의 방향으로 전개해야 한다. 

1. 원재료의 안정적 공급과 원가 절감

2. 수출 증대

3. 방한 외국인 증대

 

이 세가지 방향의 효율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한두 군데의 부처가 나선다고 해결될 수 없다. 최소한 국무총리실이 TF를 구성하여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III-2. 원재료의 안정적 공급과 원가 절감


원재료의 안정적 공급과 원가 절감은 모든 산업의 기본이다. 우리나라의 식자재는 자급되는 것이 있고 수입을 통해 조달하는 것이 있다. 수입하는 것은 가장 양질의 원재료를 싸게 사오면 되는 것이라 비교적 단순하지만 자급하는 것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자급하는 것은 두 가지에서 중요하다. 첫째 생산자인 농민, 어민, 임업인의 수입에 직결되므로 신중해야 한다. 둘째 식품제조업이나 소비자의 부담이 되므로 신중해야 한다.

 

식자재의 생산에 있어 공급과잉과 공급부족이 늘 공존한다. 기후가 좋으면 공급과잉이 되어 수확기 인건비도 건지지 못해 밭을 갈아엎는 경우가 생기고, 가뭄, 수해, 냉해가 있으면 작물이 죽어서 생산자는 피해가 생기고 소비자는 금값을 주고 사야 하는 현상이 생긴다. 이런 자연현상으로 생기는 불가피한 피해는 과학 기술과 피해구제방안으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 자연재해의 경우 피해구제(농작물 재해보험금, 특별 재난 지원금 등등)는 어느 정도되지만 정작 풍년이 들면 농민은 망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해결할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풍년이 들어도 가격이 안정되는 데는 보편적으로 20여 일이면 안정되는 바 전국단위의 저장시스템을 만들면 해법이 될 수 있다.

 

2017년 농산물 장기 보존을 위한 친환경 나노코팅 기법을 이용해 과일 등 농산물의 부패 기간을 늦출 수 있는 기술을 최인성 KAIST교수가 개발했다. 식물의 광합성 대사 산물의 하나로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폴리페놀을 스프레이하여 보존 기간을 늘리는 것이다. 식자재를 저장하려면 저온창고, 냉동창고에서 구분 저장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생산자가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창고를 활용한다. 또한 보존 처리를 하는 것이 아닌 경우가 많다. 이를 농협의 주도로 전국망의 저온창고를 구축하고 수매 후 보존처리하면 가격이 안정될 때까지 보관 후 출고할 수 있다. 또는 농협이 (가칭)‘풍년 대출’ 같은 제도를 만들어 과잉 공급으로 가격이 폭락할 때 수확비용을 선(先)대출해 주고 보존 처리한 저장물을 생산자가 가격이 안정되면 판매하여 대출금을 반환하는 방안도 있을 수 있다. 농산물보다는 피해나 가격 등락이 적지만 수산물에서도 비슷한 방안을 만들 수 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정부 주도의 비축 농수산물의 양을 획기적으로 늘려 소비자 물가 안정과 생산자의 수익 안정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생산에서도 과학적 생산과 효율적 국토 활용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문제 분야가 임업인데 우리나라는 630만 헥타르의 산림이 있다. 이중 230만 헥타르는 보호림으로 지정되어있고 나머지는 산주가 활용 가능한 지역이다. 그러나 실제로 활용하려면 여러 가지 제약이 뒤따른다. 그런 이유로 우리나라는 원시림 수준으로 산림이 복원되었음에도 목재 자급률은 16% 내외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4번째로 목재를 많이 수입하는 나라이다. 일본의 경우도 목재 자급률이 18%로 떨어졌었지만 정부 주도의 정책으로 2020년 42%로 상승했다. 우리는 수종 문제, 규제 문제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나 대부분의 산주가 ‘혼농임업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더욱 국가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전완식의 생동하는 문화예술 <3> 낭만이 흐르는 도시…하천을 통한 관광 미래’에서 거론했지만 우리나라의 산림이나 하천을 사용하려면 엄청난 어려움이 있다. 그 근본적 원인은 규제이다. 하천에는 30개의 법이 얽히고설켜서 개인이나 기업이 활용한다는 것은 엄두가 안 난다. 산림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이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것은 이미 법이 많아서 어려울 것 같고 허가의 수준을 완화해야 한다. 최초에 국토개발 관련법을 만들었던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의도는 잘 살기 위한 법이지 사용하지 말자는 법이 아니었다. 초기 산림활용법에는 산사태나 수해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식목하는 곳과 땔감으로 쓰는 나무를 채취하는 지역을 구분하여 운영하기도 했었다. 즉, 활용이 중심이었다. 

 

따라서 이제는 산을 바라보는 환경으로만 묶어두지 말고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중심으로 봐야 한다. 또한 과학적 생산과 활용 기술이 적극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위에서 거론한 보존기술과 같은 신기술의 연구와 보급은 우리나라의 생산성 향상과 공급망 안정을 도모할 수 있고 국토 활용연구는 좁은 땅을 잘 활용할 수 있으며 기계화는 고령화로 노동인구가 줄어드는 농어업분야에 도움이 될 수 있다. 

 

III-3. 수출 증대​


유럽의 경우 각 나라가 육로로 하루 만에 이동할 수 있는 편리성도 있고 언어의 유사성이 있어서 생산자가 직접 가공한 식품을 수출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는 보존이 쉬운 발효식품이나 통조림의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는 각종 식품이 완제품으로 포장되어 수출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 식품산업은 대기업은 완제품을 수출하지만 농어민은 생산 원물을 수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원물을 수출하는 것은 부가가치가 낮고 수출처가 한정될 수밖에 없다. 식품산업이 고부가가치가 되려면 완제품 내지 밀키트(meal kit)상태로 수출되어야 한다. 밀키트 산업은 스웨덴에서 2007년 처음 시작되었고 이후 허쉬, 캠벨, 홀푸드, 아마존 등 식품업체와 유통업체가 시장에 진출해 미국에서만 200개 가까운 업체가 경쟁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각종 유통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인 추세이다. 

 

우리나라 식도락 다큐예능프로그램을 보면 알 수 있는 것이 있다. 맛있는 음식이 있는 곳에서 관광을 한다는 것이다. 반대로 관광지에는 맛있는 음식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전략적으로 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에 식품이 진출하게 해야 한다. 중앙아메리카의 멋진 휴양지를 미국사람들은 제주도 가듯이 한다. 지중해의 멋진 휴양지를 유럽사람들은 제주도 가듯이 한다. 이 원인은 이동의 편리성이다. 특별히 목적이 있을 경우는 원거리 여행을 하지만 대체적으로 많은 사람이 찾는 해외관광지는 근거리 국가이다. 일본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기피대상이 되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관광을 갔고, 코로나로 이동이 불편할 때 일정 기간을 제외하고 갔으며 혐한이나 한일무역분쟁이 있었던 시기에도 갔다. 현재는 엔저 현상으로 엄청나게 간다. 며칠 더 있으면 2023년 통계가 나오겠지만 상반기에만 전체 방일 외국인 수는 10,712,000명이고 한국인 방문객 수는 3,128,500명이다. 11월에 방일 한국인은 652,412명이다. 일본 관광객이 이렇게 많았던 것은 아니고 유럽인·아메리카인도 늘어났지만, 중국·한국·동남아시아인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부터이다. 이처럼 근거리 해외 관광객이 찾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며 최근 전 세계적으로 패키지여행은 줄고 개인 여행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서 근접국을 공략하는 것은 주요한 전략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식품 조리에 뛰어나다. 그리고 이미 근접국가의 사람들이 우리나라에서 요식업을 하는 경우도 많고 이를 퓨전화하여 한국적 변형을 이룩한 요리도 많다. 이것이 식품산업의 자원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아무렇지도 않게 먹는 새우나 게의 경우도 못 먹어본 사람이 의외로 많다. 우리의 음식을 해외에 수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스스로에게 자문해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해외에 나가서 현지인들이 먹는 전통 식사를 한다면 과연 편하겠는가? 향신료 냄새가 나서 못 먹고, 처음 접하는 재료가 들어가서 못 먹고, 징그러운 재료가 들어가서 못 먹고 등등 못 먹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생긴다. 그들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전략적 수출 대상 국가의 평소 먹는 음식을 기반으로 한국이 스페셜하게 개선한 음식을 수출하는 것이 당연하다. 억지로 떡볶이, 비빔밥, 불고기 등의 전통이 가미된 음식만 고집할 필요가 없다. 우리에겐 이미 퓨전화된 것이 많다. 햄버거에는 불고기가 들어가고 동남아 음식에서는 향신료가 다 빠졌고, 중국 음식은 거의 한국식으로 변하였다. 이것들이 수출 대상이다. 한국을 찾아온 외국인들이 맛볼 때 거부감도 없지만 자신들이 먹던 스타일과 달라서 매력적이라는 말을 한다. 우리의 다양한 소스로 만든 치킨에 대한 찬사는 극에 달한다. 

 

이런 음식을 사갈 바이어들을 모은 음식 박람회를 대규모로 개최해야 한다. 코트라가 주도하여 고척돔처럼 대형 공간에서 전국의 모든 요리사가 요리 경연을 펼치는 듯한 박람회가 필요하다. 이는 전 세계로 우리의 음식이 팔려나가는 교두보가 될 수 있고 이것만으로도 엄청난 MICE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다. 

 

그들이 좋아할 음식과 바이어가 형성되었다면 멋진 포장 디자인과 유통상 변질하지 않는 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박람회 이전에 이문제를 국가 기관이 먼저 해결해 놔야 한다. 디자인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담당하는데 동결처리가 되어도 식감에 문제가 없는 유형과 동결처리가 불가한 유형으로 나누어 패키지의 형식을 우선 정리하고 디자인에서도 국가별 디자인 감수성과 특수성이 반영되도록 기본안을 제시해야 한다. 보존의 기술적인 지원은 농림축산식품부에 받아야겠지만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책임져야한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설립목적이 수출 증진이기 때문이다. 포장디자인 제공은 박람회에서 일정량 이상 수출계약을 하면 바로 제공해주는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이런 디자인의 확대는 현재 대학의 디자인과 졸업생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엄청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매년 진행되는 박람회에서 1000개의 식품이 수출된다면 1000명의 담당 디자이너가 일자리를 얻게 된다. 

 

요리사가 수출 계약을 하면 수량에 따라 개인이 처리할 수도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자연인 요리사가 법인의 형태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때 크게 두 가지가 필요하다. 법인 설립 및 수출허가의 법적 문제, 식품제조공장의 설립 자금 문제가 생긴다. 이를 귀농인 스마트팜 지원사업하는 것처럼 생각하고 법적, 기술적, 제도적, 금융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법인이 설립되면 종사자 수는 수출량에 따라 증가할 수밖에 없고 일자리는 급진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국가는 다방면의 편의를 봐줘야 한다. 요리사는 음식을 잘 만드는 것으로 족하다. 

 

III-4. 방한 외국인 증대


수출로 고부가가치의 생성을 이뤘다면 내수를 북돋기 위한 방한 외국인을 증가시켜야 한다. 관광 수입으로도 직결되므로 전략적 식품판매가 이뤄져야 한다. 우리나라는 약 1천개의 지역 축제가 있다. 이 축제들은 대체적으로 지역 특산품과 특산품을 음식으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축제가 많다. 그런데 외국관광객이 음식 축제에 갔다는 기사는 치맥축제를 제외하면 거의 없다. 실상은 거의 모든 전국 축제에서 판매하는 것이 장국밥, 빈대떡, 보쌈, 족발, 삼겹살통구이, 순대, 오뎅, 떡볶이 등등 비슷하다. 그리고 매우 한국적이다. 상황이 이러한데 외국인이 한국 축제에 와서 음식을 사 먹는다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 무리이다. 외국인들을 위한 음식 메뉴를 찾기 어렵다. 한국에 오래 살거나 방문 경험이 많은 외국인은 먹으러 갈 수도 있지만 처음 오는 사람은 엄두가 나지 않는다.

 

‘전완식의 생동하는 문화예술 <9> 국민경제 재생프로젝트. 풀뿌리 산업의 성장 토대 2’에서 거론한 것처럼 할랄 음식은 전무(全無)에 가깝고 중국인이나 일본사람들이 먹기에도 부담스러운 음식들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들의 눈에는 우리가 매우 역동적이고 감각적으로 보인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를 찾는 관광객은 서울이 압도적으로 많고 다음이 수도권, 부산 순이다. 그렇다면 지역은 차별화를 해야한다. 우리는 축제가 거기에서 거기이다. 기념품도 설악산에서 사나 경주에서 사나 똑같다. 음식에서라도 차별화를 해야한다. 식품 수출에서 말한 것처럼 외국인이 좋아할 수 있는 음식 축제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역동성을 보여줘야한다. 비보이가 나오고 K-Pop 아티스트가 나오는 축제가 돼야지 품바타령으로 일관하는 축제는 이제 접어야 한다. 

 

음식은 말할 것도 없이 이태원에서 퓨전화되어 검증된 음식들이 메뉴로 구성되어야 한다. 지역에서 감당하기 어렵다면 푸드트럭을 배치해서라도 외국관광객을 끌어들여야 한다. 비용상 인기연예인을 출연시키기 어렵다면 각종 TV 노래 경연, 댄스경연에 출연했던 실력자들을 출연시키면 된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이 한류에 영향을 받고 찾는 다는 것을 모두 알면서 아직도 콘텐츠 축제가 아닌 특산물 축제를 개최한다는 것은 직무유기에 가깝다. 지역에 부합하는 콘텐츠와 음식의 조화는 수많은 외국인과 외지인을 불러들일 수 있고 이들이 온다면 지역 특산품은 사지 말라고 해도 팔리게 된다.  지역축제로 사람들이 찾아오면 지역소멸은 과거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다.

 

III-5. 맺음말 


 1편에서부터 우리나라의 식품산업이 왜 중요한지를 피력하였다. 식품산업은 일반 서민들이 생존 수단으로 삼고 있는 분야이다. 이 산업의 흥망성쇠가 서민의 행복지수를 좌우한다. 일반 서민은 대기업 취업자의 연봉이나 의사의 연봉을 꿈꾸지 않는다. 국민 평균 수입보다 조금 더 벌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점점 양극화는 심해지고 그나마 받는 월급의 상당 부분을 대출이자 갚는 데 쓴다. 이게 현실이다. 거기에다 조만간 인공지능과 로봇에게 일자리가 침식당하게 될 염려까지 하고 있다. 국가가 나서야 한다. 지금 해도 빠른 것은 아니지만 몇 년 미루면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쇠락할 수도 있다. 대한민국 전체 일자리 수 24,725,000개의 반에 가까운 1천만 개에 해당하는 식품산업을 국가의 적극적인 보호 육성으로 일자리도 늘리고 수익도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 국가가 나서서 지원했을 경우를 생각해보면 한강의 기적처럼 새로운 신화가 탄생할 수도 있다. 국민의 절대다수가 포함된 식품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범 정부차원의 논의가 필요하다.

<ifsPOST>​ 

6
  • 기사입력 2023년12월11일 09시38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