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美 FRB 금리 인상; 22년 만에 최고, 금년 내 ‘추가 인상’ 여지도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3년07월27일 20시43분

작성자

메타정보

  • 2

본문

미 연준(FRB) 금융정책 결정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현지시간 26일, 이틀에 걸친 회의를 마치고, FRB의 정책금리인 Fed Fund 금리 유도 목표를 0.25% 인상, 연 5.25%~5.50%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연준이 2022년 3월에 정책금리 ‘인상’ 방향으로 급격히 전환한 이후, 도합 5.25%를 인상한 셈이고, 22년만에 최고 수준에 도달한 것이다. 이는 2008년 ‘리먼(Lehman) 사태’ 직전의 최고 수준을 넘어서서, ‘닷컴(dot.com) 버블’ 붕괴 직전인 2001년 3월 이래 최고 수준을 기록한 것이다. 

시장에서는 이제 연준의 금리 인상 행진은 최종 단계에 다다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또한, 거의 모든 시장 참가자들은 이미 이번 FOMC가 25bp 인상할 것을 확실하게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새삼스러운 충격은 없고, 이제 관심은 연준이 금리 인상 행진을 여기에서 멈출 것인가, 아니면 연내에 금리를 한 차례 더 인상할 것인가에 쏠리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파월(Jerome Powell) 의장이 향후 금리 정책 방향에 대해 ‘금리 인상 여부는 앞으로 나오는 지표들에 달렸다’고 한 언급을 강조했다. 동 통신은 파월 의장이 다음 인상 시기를 특정하기를 거부한 것은 9월까지 발표될 고용 지표 2회, CPI 지표 2회 및 임금 지표 등을 감안하려는 것이라고 관측했다.    

 

■ FOMC 성명문 “고용은 견조하게 증가, 경제는 완만하게 확대되는 중”  


FOMC 회의 종료 직후에 공표된 성명문은 최근 미국 경제의 현 상황에 대해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상승하고(elevated) 있으나, 고용 증가는 왕성하고(robust)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어 실업률은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그리고, 경제 활동은 완만하게(at a moderate pace) 확대하고 있는 중” 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추가 금융 긴축(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해 “지금까지 누적된 금리 인상의 효과 및 영향이 경제에 확산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차를 고려한다”는 지난 6월 성명문의 표현을 답습했다. 그러나, 이에 더해, ‘추가 정보 및 금융 정책에 미치는 사안을 계속 검증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6월 회의에서는 ‘금리 인상을 일단 중단하고, 금년 내 두 차례 인상’을 시사했었다. 

 

동시에, 미국의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고, 회복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가계 및 기업들의 신용 상황에 대한 긴축은 경제 활동 및 고용,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들이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FOMC는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계속해서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준은 ‘최대 고용’ 및 ‘2% 인플레이션율’ 을 장기 목표로 삼고 있고, 이 목표 달성을 위해 Fed Fund 금리 유도 목표 범위를 25bp 인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연준은 현 고인플레이션율을 목표치인 2%로 되돌리기 위해 강력한 노력을 경주할 것이고, 어느 정도 추가 금융(금리) 정책이 필요할 것인지를 가늠하기 위해 종전에 취해온 금융긴축 정책이 경제 활동이나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차, 경제 금융 정세 등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이전에 발표된 계획 내용처럼 국채, 정부기구채, 주택 론 담보 채권 등의 보유량 삭감 노선을 이어갈 것이라고 확인했다.   

 

향후, 금융 정책 적절성을 판단하는 경우, 경제 지표들이 미치는 영향을 계속해서 주시할 것이고, 목표 달성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는 리스크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금융 정책 스탠스를 적절하게 조정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노동 시장의 긴장 상황 및 인플레이션 압력 및 인플레이션 기대, 금융 및 국제 정세에 관련된 광범위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번 금리 인상 결정은 파월 의장, 윌리엄스 부의장을 포함한 11명 위원들의 찬성으로 결정된 것이다. 

 

■ 파월 의장 “경기 침체 예측 없어” 자신감, 금년 추가 인상 여지 남겨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FOMC 회의를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연준 관리들은 이미 경기 후퇴를 예상하지 않고 있다” 고 밝히고, 미국 경제의 장래에 대한 (침체) 우려가 해소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오는 9월 열릴 FOMC에서 금리를 인상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확답을 피하고, 향후 금리 정책은 ”앞으로 나타날 지표들을 감안해서 회의 때마다 결정할 것” 이라는 종전의 자세를 유지했다. 단, 연준 위원들이 6월 FOMC 당시까지 유지했던 ‘2023년 후반부터 경기 후퇴로 들어갈 것’이라던 예상을 철회했다는 것은 분명히 밝혀, 미국 경제의 ‘연착륙’ 가능성에 자신감을 표명했다.

 

한편, 최근 들어 미국의 인플레이션 상승률은 둔화 경향이 현저해지고 있다. FRB가 중시하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2023년 5월에 전년동월 대비 3.8%를 기록했고, 이는 무려 40년만에 최고 수준이던 2022년 6월의 7.0%에 비하면 약 절반에 머물렀다. 그러나,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 상승률이 목표 수준인 2%대로 돌아오기까지는 아직 먼 길이 남아있다’고 언급하는 한편, 종전에 물가 지표들이 몇 차례나 예상을 상회했던 경험들을 들어 ‘낙관론’을 경계했다. 한편, 높은 물가상승률이 특히, 저소득층에 타격을 주고 있음을 지적하며, 물가 억제 목표 달성 각오를 피력했다. 

 

파월 의장은 다음 9월  FOMC 회의에서 다시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으나, 종전의 금리 인상 효과를 ‘시간을 두고’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발언을 감안하면, 만일 9월(19~20일) FOMC 회의까지 인플레이션 및 고용 부문 지표들이 충분히 안정되면 이번 금리 인상이 마지막이 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앞으로 나나날 많은 경제 지표들을 주시할 의도를 밝히고 있어, 앞으로도 종전에 지켜오던 ‘지표의존형 접근법(data-dependent approach)’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들어 연준 위원들 간에는 향후 경제 전망 및 금리 정책과 관련해서 견해가 엇갈리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아직 이번 FOMC 회의록은 공표되지 않았으나, 지난 6월 회의록에서는 18명 투표 위원들 가운데 11명은 금리의 ‘유지(인상 중단)’를 찬성했으나, 나머지 위원들 중 일부는 금리 인상을 지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위원들은 9월 FOMC에서 금리를 인상할 것을 지지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파월 의장은 이번 7월 FOMC에서의 금리 인상이 일단 마지막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확인할 동기가 없음을 분명히 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파월 의장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질의 항목별로 밝힌 답변 요지는 ① 미국 경제; 완만하게 확대되고 있으나, 인플레이션 압력은 여전히 남아 있고, ② 6월 CPI 하락; 예상을 하회하는 양호한 실적이나, 이는 어디까지나 한 달 수치에 불과하고, ③ 금융 정책이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 금융 정세가 시간차를 가지고 경제 활동이나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고, 그 과정에 불확실성 및 변동성이 크고, ④ 현 정책 금리 수준; 이미 긴축적이다. 물가 지표가 목표 2%에 도달할 때까지 긴축을 계속하면 자칫 목표를 넘어설 수도 있다. ⑤ 경기 연착륙; 낙관할 것은 아니나, 과거 경험처럼 대형 고용 상실을 우려할 만큼 심각한 경기 후퇴가 없이도 인플레이션 목표 수준까지 끌어내릴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⑥ 지방은행 예금 유출; 일단 제동은 걸리고 있고, 일단 안정된 상황, ⑦ 노동시장 긴장의 인플레 압력 우려; 명목 임금 상승이 물가 상승률을 상회하고 있어, 실질 임금이 상승하는 등, 양호하게 추이하고 있음. 향후, 인플레이션 안정을 위해 고용시장 및 임금 동향을 면밀히 주시할 방침 (이상 Nikkei)    

 

■ WSJ “연준은 향후 금리 결정에 여전히 인플레이션 방지에 관심 집중”  


WSJ은 이번 FOMC의 정책금리 소폭(25bp) 인상 결정은, 지난 6월 회의에서 일단 금리 인상을 멈추기로 결정한 이후 나온 것으로, 2022년 3월 금리 정책을 인상으로 반전한 이후 11번째 인상임을 강조했다. 따라서, 이제 금년 중에 9월 회의를 포함해서 3 차례 남은 FOMC 회의에서 연준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대해, WSJ은 전 FRB NY 임원인 싱(Daleep Singh) PGIM 주임 이코노미스트의 “연준이 이번 회의에 임하면서, 금년 후반에 한 차례 인상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를 지킬 것으로 전망됐고, 연준은 향후 발표될 경제 지표들에 ‘동전 던지기’ 식의 (손 쉬운) 결정으로 대응할 수 있을 여유를 준 것” 이라는 언급을 인용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동시에, 시장 투자자들에게는 향후 논쟁은 연준이 금년 중에 금리를 한 번 아니면 두 번 0.25% 인상할 것인지 여부에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연준이 이번에 금리 인상 행진을 종료한 것인지 여부는 그리 중요한 관심사가 아니라고 평가했다. 

지금 연준의 관심은 6월 CPI 상승률이 3%대로 나타나 인플레이션이 기대 이상으로 후퇴한 것으로 나타났어도, 여전히 작년 여름 40년만의 최고인 9.1%를 기록했던 고인플레이션이 앞으로 어떻게 움직여갈지에 집중되고 있음은 명백하다. 게다가, 아직도 노동시장에 근로자들이 높은 임금을 요구할 수 있는 긴장 구도가 유지되고 있어, 앞으로 인플레이션 수속이 그리 쉬운 것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전문가들 “인플레 상황 개선 이어지면 금리 인상 유보 가능성” 전망  


한편, 이번에 연준 FOMC가 지난 6월 금리 인상 보류에서 또 다시 25bp 금리 인상으로 긴축을 재개할 것을 결정한 것을 두고, 미 금융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는 파월 의장을 포함한 연준 내의 매파(派) 정책위원들이 주도해서 시장의 신뢰를 획득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日 Nikkei는 미국 증권사 시장 전략가의 ‘파월 의장의 회견 내용엔 놀랄만한 것은 없으나, 다소 ‘매파(派)적’인 느낌’ 이라는 언급을 인용해서, 파월 의장이 금리 인상 재개에 강경한 입장이었던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많은 시장 전문가들은 파월 의장이 오는 9월 FOMC에서는 금리 인상을 유보할 것을 시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으나, 여전히 (금리 인상을) 한 가지 선택 대안으로 테이블 위에 놓아둔 것으로 비쳐지고 있다. 연준은 향후 나타날 각종 데이터에 따를 것이라고 하고는 있어도, 동시에 최근 활황을 이어가고 있는 증시 동향에도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파월 의장은, 많은 이코노미스트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오랜 동안 금리를 높은 수준으로 가져 갈 가능성이 있다는 시그널을 주려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앞으로 몇 차례 인상할지보다 예상보다 장기간에 걸쳐서 높은 금리를 이어갈 가능성을 시사한 점이 중요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또한, 다른 시장 전문가는 ‘시장 참가자들은 이번 금리 인상이 금년 내에 마지막이고, 내년에 들어가서도 당분간 현 금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 인상을 유보하기 위해서는 헬스케어, 교육 부문 등을 포함한 주요 근원(core) 물가지수 구성 항목들이 크게 하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이 파월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할 필요가 있다는 발언 취지에 합당한 것’ 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 전문가는 연준이 인플레 목표를 달성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내년에도 금리 ‘인하’는 시야에 들어오지 않고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연준은 1970년대에 신속하게 금리 인상에 나서지 않아 인플레이션을 가속시켰고 금융 시장의 신뢰를 잃었던 실패 경험을 피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번에는 연준이 시장의 신뢰를 얻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한편, 블룸버그 통신은 한 전문가(Santander US Capital Markets 미국 경제 담당 주임 이코노미스트 Stephen Stanley)의 “현 시점에서 기본(default) 전망은 연준이 최소한 금리를 한 차례 인상할 것이나, 그 시점은 향후 나올 경제 데이터에 달린 것이어서 특정하기 어렵고 가능성을 열어두는(open) 것” 이라는 견해를 전했다. 이와 관련, Bloomberg Economics 전문가들은 이번 연준 FOMC의 금융 정책 관련 성명이 과거와 본질적 변화가 없는 점을 감안해 보면, 대다수 위원들이 또 한번 금리 인상 여지를 남겨두려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보면, 만일 인플레 지표들이 계속해서 완만하게 개선되는 추이를 이어가는 것으로 나타나면 오는 9월 FOMC에서 금리 인상을 건너뛸 의향을 내비치는 것으로도 받아들이고 있다.

<ifsPOST> 

 

2
  • 기사입력 2023년07월27일 20시4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