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류영창의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법] 암 치유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3)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8년11월02일 17시42분

작성자

  • 류영창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건설진흥공단 대표이사

메타정보

  • 22

본문

 

□ 암의 스위치를 켜는 요인(2)

 

◉ 알코올

 

알코올은 간에서 글리코겐(당 저장성 탄수화물)을 당(糖)으로 전환한다. 이것이, 암의 먹이가 된다. 간이 아세트알데히드를 해독하기 위해서는 시스테인과 글루타티온 같은 영양소를 소비하고, 이로 인한 항산화제 결핍이 암 발생 억제력 을 저하시킨다. 유방암,간암,직장암,구강암,인후암,식도암과 연관성이 크다.

 

 

◉ 유제품(乳製品)

 

유제품은 암을 유발하는 단백질인 카세인을 함유하고, 성장 호르몬인 인슐린 유 사 성장 인자(IGF-1)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킴으로써, 성인의 암 발생을 촉진한 다. 또한, 일반의 인식과 달리 살균된 우유는 산성 식품이기 때문에, 암 발생을 촉진 한다.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의 급속한 성장·증식과 연관성이 있다.

 

 

◉ 과량의 동물성 단백질

 

동물성 단백질은 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IGF-1의 혈중 농도를 높인다. 과량(過量) 의 동물성 단백질로 인하여 체액이 산성화되면, 비타민 D 의 생성을 방해함으로 써, 암 발생을 촉진한다. 특히, 붉은 색 고기에 함유된 철분이 과도하면, 암의 성장과 전이가 가속화된다.

 

 

◉ 만성 염증

 

만성 염증 상태에서는 활성산소가 계속 생성되어 세포막이 손상되기 때문에, 세포로의 산소 이동이 약화됨으로 인하여 암 발생 환경이 조성된다. 전(前) 편에 서 기술한 설탕, 흰 밀가루, 가공된 기름, 과량의 동물성 단백질이 염증을 일으 키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한편, 비만 세포는 끊임없이 염증 유발성 화학물질을 대량 생성하고, 만성 스트레스도 염증 유발성 화학물질을 생성한다.

 

 

◉ 나트륨과 칼륨의 불균형

 

세포 바깥쪽보다 안쪽에 칼륨이 더 많고, 세포 안쪽보다 바깥쪽에 나트륨이 더      많을 때, 세포는 우리 몸의 전기 시스템이 가동하는데 필요한 전기를 생성한다.        세포속의 나트륨-칼륨 비율의 변화는 ‘생명의 배터리’에 손상을 초래한다. 칼륨을 함유한 과일과 채소는 적게 먹고, 막대한 양의 소금이 들어있는 가공식품 을 많이 먹기 때문에 발생한다.

 

 

◉ 영양 결핍

 

비타민과 미네랄 결핍은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연료와 산소를 결합하는 호흡 효소의 능력을 떨어뜨림으로써, 암을 유발한다. 가공식품 섭취로 영양결핍 및 독소 유입이 증가한 결과이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 생성되는 노르에피네프린은 종양 세포를 자극해 암세포 주위 조직을 분해하는 콜라겐 분해 효소를 생성하는데, 이는 세포가 혈류로 보 다 쉽게 들어가게 만들이 암의 성장률을 상승시킨다. 또한, 종양 세포를 자극 해, 혈관 신생을 촉진하는 혈관 표피 성장인자라 불리는 화학물질도 방출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받은 생쥐는 몸 전체에 암의 확산이 30배 나 증가한다.

 

 

 

◉ 독성 화학 물질

 

독소는 유전자를 망가뜨리고, 세포의 산소를 빼앗으며, 세포 속 산소대사와 세 포간의 소통을 방해한다. 독소들이 효소를 무력화 할 때 산소호흡은 억제되고 세포가 생성할 수 있는 에너지, 즉 ATP 의 양도 줄어든다. 담배에 함유된 시안화물(청산가리)이 ATP 생성을 돕는 효소를 무력화한다. 항생제 사용으로 인 한 장내 유익균 파괴 및 효모균과 곰팡이 성장으로 인하여 혈중 산소 운반이 방 해되고, 산소 호흡을 억제하는 문제도 발생한다.

 

효소가 적절한 기능을 하려면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등 미네랄을 필요로 하는데, 비소, 납, 수은 같은 독성 금속들은 호흡효소에 들어있는 영양 미네랄 을 쫓아내고 호흡 효소의 작동을 방해함으로써, 산소 호흡의 결핍 유발하여, 암 발생 여건을 만든다.

 

 

< 보편적으로 발견되는 발암성 화학물질 >

 

‣ 비스페놀 A

 

플라스틱 물병, 통조림 내벽에서 녹아 나오며, 인체의 호르몬과 흡사하게 작용하는 내분비계 교란물질로써, 유전자의 발현을 변화시킴.

 

‣ 아크릴아마이드

 

섭씨 120도에서 탄수화물 함유 음식을 튀기거나 볶을 때, 빵 만들 때 생기는 물질로써, 프라이드치킨, 빵, 감자 칩에 함유되어 있다.

 

‣ 퍼플루오로옥탄산

 

눌음 방지가 된 조리 기구, 얼룩 방지가 된 의류, 특정식품의 포장지, 내열성 제품에 사용되며, 면역 체계 장애와 간 기능 장애, 생식기능, 암 발병에 기여한다.

 

 

◉ 엑스레이와 인공 전자기장

 

방사선은 DNA를 망가뜨리고, 암의 스위치 ON 시킨다. 유방 조영술, 가슴, 허리, 목의 엑스레이 촬영이 유방암 원인의 80% 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고압 전력선으로부터 300m 내에 거주하고 있는 만 5세 정도까지의 사람들에게서 암 발병 가능성이 5배 더 높았다.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은 휴대폰을 사용하는 쪽 머리에 뇌종양이 240%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음.

 

 

 

◉ 조리 방법

 

구우면, 붉은 고기, 생선 등의 단백질에 반응을 일으켜, 헤테로사이클릭 아민 등 발암성 화학물질 생성된다. 전자레인지로 조리한 음식은 세포간의 통신을 망 가 뜨리고, 면역체계에 스트레스, 혈중 산소 운반능력을 저하시켜 “결핍”과 “독성” 작용을 불러 일으켜, 암을 촉진한다.

 

설탕과 아미노산과 반응하여 갈변(褐變)할 때 생기는 최종 당화 산물 (AGEs)은 DNA 및 DNA를 복구하는데 필요한 효소까지 파괴시키고, 손상된 효소는 산소 호흡과 에너지 생성 등 중요 기능을 차단하고, 만성 염증을 야기하여 암에 취약한 신체를 만든다. AGEs 공급원은 베이컨, 핫도그, 훈제 고기, 식빵(쨈바 른) 등이다.

 

 

 

 

※ 키워드 :“알코올”, “유제품”,“스트레스”, “비스페놀A", "AGEs", "엑스레이", “전자기파”, “산소 호흡”

 

 

 ​ 

22
  • 기사입력 2018년11월02일 17시42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