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재진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7개
게시물
163개

1/17 페이지 열람 중


정책 아름드리 게시판 내 결과

  • 한국식 복지국가 모델은 있는가? 새창

    [요약]- ‘불평등을 넘어 보편적 복지국가로’라는 주제로 열린 정책 토론회 개최① 중산층 위기 (신광영 중앙대 교수)· 한국의 중산층 위기는 무엇보다도 장년기 중산층 직업과 소득을 유지하기 힘든 상황에서 유래 ※ 기업의 구조조정과 정리해고를 통한 인력감축이 외환위기 이후 상시적으로 이루어지면서 평균 퇴직 연령이 53세로 낮아졌고, 그리하여 30-40대에 중산층이 되더라도 그 이후 장년기와 노년기에 안정된 삶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짐 ※ 전반적으로 60대 이상의 고령 세대에 비해서 청년 세대의 고학력화가 진행되었지만, 높아진 학력이 …

    김재연(kncpc1) 2015-06-30 20:16:53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중동 분쟁 확산과 우리 경제에 대한 영향 새창

    <주요 내용>▶ ‘이란 및 역내 친(親)이란 무장단체’와 ‘이스라엘-미국-역내 반(反)이란 무장단체’ 간에 동시다발적으로 무력 충돌이 발생하는 등 중동지역 내 정세 불안이 심화되고 있음.- 중동지역 분쟁 확산으로 해운 운임 상승 및 운송 지연, 국제유가 상방 압력 확대, 분쟁 당사국 및 주변국 경기 위축 등의 영향이 나타나고 있음.- 역내 긴장 완화를 위해서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중단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영구 휴전 협상의 핵심인 ‘인질 및 포로 석방 문제’를 두고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

    유광호(youkwangho) 2024-02-02 12:00:00
  • 북한 신형무기체계의 기술수준 평가 <4,끝> ICBM 주요 핵심기술요소(CTE)에 대한 TRL(기술완성도) 새창

    -2021년 국방력발전5개년계획, 어느 정도 실행됐나?-4. ICBM 주요 핵심기술요소(CTE)에 대한 TRL(기술완성도) 평가4.1 액체추진시스템 기술 TRL: 7 이미 백두산 계열 엔진시스템을 사용한 화성-14(1단 단일챔버 백두산 엔진 및 2단 소형엔진) ICBM, 화성-15(1단 이중챔버 백두산엔진 및 2단 소형엔진) ICBM, 그리고 화성-17(1단 두 세트의 이중챔버 백두산엔진 및 2단 이중챔버 백두산엔진 추정) ICBM의 시험발사를 통해 백두산 액체추진시스템의 사거리 및 성능 특성 등은 검증되었다.4.2 고체추진시스템 …

    장영근(ygjang) 2024-01-26 17:00:00
  • 이진구 기자가 메모한 여의도의 모든 것 <41> 우리는 가스라이팅 피해자입니다. 새창

    2022년 3월 경찰이 일명 ‘가평 계곡 살인 사건’ 용의자(아내와 내연남)들을 공개 수배했다. 용의자들은 보험금을 타낼 목적으로 수영을 못하는 남편을 가평 계곡물에 뛰어들게 한 뒤 구하지 않아 숨지게 한 혐의를 받았다. 단순한 살인 범죄인 줄 알았던 이 사건은 이후 내막이 하나 둘 알려지면서 사람들을 경악케 했다. 아내에게 철저하게 정신을 조정당한 남편은 노예보다 못한 삶을 살았다.명문대 출신 대기업 연구원인 남편은 모든 것을 아내가 시키는 대로 했다. 이 때문에 저축한 돈도 모두 날리고 거액의 빚까지 떠안았으며 자기 집마저 내주…

    이진구(leejingoo) 2024-01-25 16:45:00
  • 북한 신형무기체계의 기술수준 평가 <2> 주요 신형 첨단무기체계 <상> 새창

    -2021년 국방력발전5개년계획, 어느 정도 실행됐나?-3.1 전술핵무기(핵무기 소형경량화ㆍ전술무기화) [기술수준: 1 단계 또는 평가 불가] 북한은 ‘23년 초 단거리탄도미사일(화성-11형; KN-23, 개량형 KN-23 및 KN-24), 초대형방사포(KN-25), 장거리순항미사일(화살-1형 및 화살-2형), 핵무인수중공격정(핵어뢰) 등 8종의 핵투발 수단에 탑재 가능한 화산-31 전술핵탄두를 공개하였다. 하지만, 직경 600mm 이하의 초대형방사포나 순항미사일 등에 탑재하기 위해서는 소형, 경량화가 필수적인데, 사진으로 공개한…

    장영근(ygjang) 2024-01-24 17:00:00
  • 이진구 기자가 메모한 여의도의 모든 것 <24> 꼰대 정치인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새창

    지금은 구시대 정치인의 상징처럼 된 사람들도 처음부터 그런 모습은 아니었다. 오히려 지금 되돌아보면 놀랄 정도로 의식 있고 깨어있었던 사람들이 많다. 지금은 꼰대, 구시대 정치인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모 전 의원도 젊은 시절에는 6·3 한일국교정상화 반대 투쟁을 주도한 혐의로 100일간 투옥됐고, 김영삼(YS)·김대중(DJ) 진영이 만든 그 유명한 민추협(민주화추진협의회)에서 민주화 투쟁을 했다. 한국 정당사에 유례가 없는 ‘친박연대’를 만들고, 이후 친박의 좌장으로서 보인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왜 이렇게 됐을까.정치인이 초심…

    이진구(leejingoo) 2023-11-27 16:35:00
  • 중국경제가 왜 이래 : 덫에 걸린 중국경제 새창

    코로나 3년간 닫혀 있던 중국이 다시 열리면서 중국경제가 빠른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 이러한 기대에서 중국은 금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양회에서 금융 부실과 지방정부의 부채 구조조정에 방점을 둔 다소 보수적인 경제운용 방침을 제시했다.그러나 지금까지 중국경제는 시장의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추세를 뒤엎고 하반기에 새로운 성장 가도로 재진입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정책 기조를 180도 전환한다고 해도 쉽지 않아 보인다. 그 이유는 중국경제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는 덫에 걸려 있기 때문이다. 새장의 덫,…

    양평섭(yangpyungsub) 2023-08-28 17:10:00
  • 김찬동의 문화시평<9> 미술품 위작 유통, 정부의 대책은? 새창

    최근 한 지방미술관의 소장품 중 일부가 감정평가 결과 위작으로 판명돼 작품 구매 경위, 작품수집심의위원회 운영 적정성 및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 한다. 미술관의 소장품들은 철저한 검증 절차를 거쳐 구입되기 때문에 이러한 사안이 이해가 가지 않겠지만, 미술관의 위작 구입은 심심치 않게 일어난다. 프랑스의 한 지방 시립미술관에서는 지역주민들의 성금으로 30년 동안 구입한 소장품의 절반 이상이 위작임이 밝혀져 시민들이 큰 충격에 빠졌던 사례도 있다.미술관 소장품이 위작일 경우, 그것이 가지는 미술사적 가치와 연구 대상으로서의 의미의 실…

    김찬동(kimchandong) 2023-05-29 17:04:00
  • 우리나라 및 주요국 인공지능(AI) 기술수준의 최근 변화 추이 새창

    들어가며오늘날 인공지능이 단순 기술을 넘어 경제적·사회적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획기적인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는 데 이견을 달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AI 기술은 최근 10년 사이 폭발적인 속도로 발전해 왔으며(Wang, 2020),1) 고도화된 AI 기술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디지털전환(DigitalTransformation)을 주도하며 경제·사회의 모든 분야로 확산돼 우리 일상생활에 스며들었다.이제 AI는 전문가 집단뿐 아니라 일반 대중들에게도 국가경쟁력의 핵심 원천으로 인식되…

    봉강호(bongkangho) 2023-03-07 11:26:00
  • 경제 안보 시대, 전략산업의 미래와 우리의 대응 방안 새창

    <요약> 미중 패권 경쟁을 중심으로 미래 지정학(국제정치) 구도 및 우리 주요 전략산업은 장기간 구조적인 글로벌 지형 재편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안보 시대, 세계 산업 공급망의 격변기를 도약의 전기로 활용하기 위해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의약품 전문가 45인과 함께 각 업종의 미래 지형 전망과 선제적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주요 현안 및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반도체산업의 현안은 첨단 제조 기반 유지·강화를 위한 정부 지원 수준 고도화, 미래차산업은 신속하고 유연한 생태계 전환 및 글로벌 수준 소프트웨어 서비…

    경희권(kyungheegwan) 2023-02-13 1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