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황희만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5개
게시물
64개

1/7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연구위원 소개 게시판 내 결과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성탄절과 잊혀진 남자 새창

    연말은 늘 성탄절과 함께 다가오곤 한다. “Merry Christmas and happy new year!”기독교 신자이건 아니건 성탄절을 축하하고 새해를 새롭게 맞이하라고 인사한다.성탄절이 되면 등장하는 모습들이 있다. 구유에 누이신 아기 예수 또는 아기 예수를 강보에 안은 성모 마리아, 그리고 별을 따라 찾아온 동방박사가 등장하는 것이 성탄절의 대표적 이미지이다. 여기에 썰매 타고 오는 산타크로스 할아버지가 등장한다. 우리는 이런 모습들을 그리며 성탄절을 맞이하고 서로 성탄절을 축하한다.그런데 성탄절 맞이하면서 예수탄생 과정에서…

    황희만(heman21) 2023-12-24 15:00:00
  • 단식정치 유감(遺憾) 새창

    지부상소(持斧上疏), 도끼를 옆에 놓고 상소문을 올린다는 것이다. 상소는 절대군주인 임금에게 감히 올리는 청원이다. 그런데 도끼를 옆에 놓고 임금에게 상소문을 올린다는 것은 그릇된 상소문을 올렸거나 임금의 생각과 다른 의견을 개진했다면 옆에 있는 도끼로 자신의 목을 치라는 것이다. 목숨을 걸고 올리는 상소문이다.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단식 투쟁으로 잊혀 졌던 정치판의 단식투쟁이 다시 회자(膾炙)되고 있다. 우리 정치판에서는 자기 주장을 내세우기 위해 삭발이나 단식투쟁을 하는 일이 다반사(茶飯事)로 일어나는 것은 사실이다. 대표적인 단…

    황희만(heman21) 2023-09-25 17:10:00
  • 정율성 기념관과 끝나지 않은 역사 논쟁 새창

    광주광역시에서 정율성 역사공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이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정율성 역사공원은 광주시가 48억원을 들여서 정율성 생가를 중심으로 정율성 기념 공원을 만들겠다는 것이다.그러나 이 같은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에 대해 정부는 정율성의 그간 활동에 비추어 세금을 들여서 역사공원을 조성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하고 있다.정율성은 누구인가? 광주광역시 출신으로 중국 공산당을 위해 팔로군 행진곡을 작곡했고 북한 공산당을 위해 조선인민군 행진곡을 만들었던 인물이고 6.25 전쟁에도 참가해서 우리와 싸운 적군을 위해 우리를 무찌르…

    황희만(heman21) 2023-08-30 17:10:00
  • 불체포 특권 포기, 민주당 혁신 가능한가? 새창

    여의도에서 국회의원으로 정치활동을 하다가 자신의 지역구에서 이젠 자치단체장이 된 정치인의 고백이다.여의도 정치에서는 매일 무엇을 비판할까, 특히 상대당 누구를 무엇으로 비판하면 이름이 언론에 나고 당에서 인정받을까 머리를 쥐어 짜며 고심하고 보냈다고 한다. 그러다가 자치단체장이 되니 그런 쓸데없는 고민을 하지 않아서 매우 좋다고 한다. 주민 삶에 실질적인 일에만 관심을 갖게 되니 너무 좋다고 한다.많은 정치인들이 여의도를 떠나 지자체장에 선출되면 JP어록을 꺼내 든다."여의도정치는 허업(虛業)이고 단체장 일은 실업(實業)이…

    황희만(heman21) 2023-07-26 17:10:00
  • 제3신당은 가능한가? 새창

    1913년 6월 4일 영국 런던의 남부 엡섬(Epsom)에서 경마대회가 열리고 있었다. 1780년부터 매년 열리는 이 경마대회(Epsom Derby)는 영국국민의 관심속에 열리는 축제 같은 행사이다. 영국의 저명인사뿐 만 아니라 영국왕실 가족 royal family도 참석한다.1913년 경마에는 당시 국왕 조지5세의 말인 Anmer도 출전했다. 경주가 시작되고 결승점을 향해 말들이 코너를 돌 때였다. 갑자기 한 여성이 말이 달리는 경주코스로 뛰어들어 국왕의 말 엔머(Anmer) 쪽으로 달려갔다. 이 여성은 달리는 말과 충돌해 쓰러졌…

    황희만(heman21) 2023-05-30 16:50:00
  • 소시오패스(sociopath)가 세상을 이끈다-트럼프 기소를 통해 본 위기의 민주주의. 새창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익숙한 현상들’“얼굴은 철판처럼 두껍고 속마음은 흑심을 품고 있어야 한다.”중국 청나라 말기에 기인(奇人) 이종오(李宗吾)라는 사람이 내놓은 후흑학(厚黑學)의 요체다. 이종오는 중국 역사에 등장한 영웅호걸들의 특징을 연구해 보니 이러했다는 것이다. 서양에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이 있다면 동양에는 이종오의 후흑학이 이에 대비되곤 했다. 정권을 잡기 위해 또는 어느 직장이든 출세를 위해서는 이렇게 해야 되는 것 아닌가 하고 한때 우리 사회에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후흑학이 회자(膾炙) 되기도 했다.이 후흑론이 이제 동서…

    황희만(heman21) 2023-04-11 17:10:00
  • 이재명 대표 검찰조사 유감(遺憾) 새창

    야당 대표가 검찰청 포토라인에 섰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그리고 뒤이어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소환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또 추가로 소환돼 검찰청 포토라인에 서게 된다고 한다. 경위야 어찌 되었건 볼썽사나운 모습이다. 검찰에서는 이재명 대표가 범법자일 거라고 확신하고 불러들이고 있고 이재명 대표는 정적 제거를 위해 없는 죄를 만들어 덮어 씌우기 위해 자신을 불러들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이재명 대표의 검찰 출석을 앞두고 길거리 양쪽에서는 서로 상대 진영을 경멸하는 구호가 난무한다. 무엇이 진실이고 허…

    황희만(heman21) 2023-02-01 12:00:00
  • 김의겸의 청담동 술집 발언과 야바위 정치꾼들의 신종 혐오 범죄 새창

    영국 프리미어 경기를 보면 경기 시작 전에 선수들이 무릎을 꿇는 세리머니(ceremony)를 먼저 한다. 국제적인 단체경기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장면이다. 인종차별에 항의한다는 뜻이다. 단지 피부색이 다르다고 위해(危害)를 가하는 혐오 범죄를 더 이상 관용하지 말자는 세계적인 운동이다.  Hate Crime: A crime committed based on the victim’s perceived or actual race, color, religion, national origin, sexual orientation, gende…

    황희만(heman21) 2022-12-04 1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