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표현명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11개

1/2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자동차 산업, ICT 날개 달고 컨버전스 시대 주도하다 새창

    우리는 3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컨버전스(Convergence, 융합) 시대’에 살고 있다. 다양화∙고도화되고 있는 고객의 니즈(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해 업종 간의 벽이 허물어지며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혁신이 진행 중이다. 이러한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로 전통 산업은 혁신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인류는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더욱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컨버전스의 중심에는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이 있다. ICT는 정치∙금융∙의료…

    표현명(hmpyo) 2015-05-22 20:38:44
  • 제주도는 전기차의 메카가 될 수 있을까? 새창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이 올해 50만대를 돌파할 전망이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맞춰 정부는 지난해 말 ‘전기자동차 상용화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2020년까지 전기차 보급 20만대를 목표로 적극적인 세제 지원 및 관련 제도 도입, 시범사업 추진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동시에 올해를 ‘전기차 상용화의 원년’으로 선포하며 이와 관련된 각종 대책들이 제시되고 있다.이러한 가운데 전기차 기술 융∙복합 산업의 허브를 목표로 하는 제주도가 최근 ‘카본 프리 아일랜드 2030’ 비전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도내 자동차를 모두 전기차로 대체…

    표현명(hmpyo) 2015-04-10 20:13:40
  • 옴니채널 시대의 스마트한 자동차 생활 즐기기 새창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다양한 유통경로를 넘나들며 원하는 상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옴니채널(Omnichannel)의 등장으로 새로운 유통 혁명시대가 열리며 이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크로스쇼퍼(Cross shopper)’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무엇을’ 살 것인지 고민하기보다는 ‘어디서’ 구매할지를 고민하며 온∙오프라인 구분없이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쇼핑을 즐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본 상품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하고 다시 오프라인 매장에서 수령하거나,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면 자동으로 온라인 쿠폰을 …

    표현명(hmpyo) 2015-03-13 20:56:25
  • 2015 CES, 디트로이트 모터쇼로 보는 Car Life Trend 새창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 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가 2015년 1월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가전박람회는 자동차와 IT업계의 가속화된 벽 허물기로 ‘모터쇼에 온 듯한 가전쇼’라는 평이 줄을 이을 만큼 자동차 회사들의 비중이 커졌다.뒤이어 1월 12일부터 25일까지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된 ‘2015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도 애플의 ‘카플레이(CarPlay)’, 현대자동차의 ‘블루링크(blueLink)’ 등 새로운 ICT 기술 기반의 서비스와 연계된 첨…

    표현명(hmpyo) 2015-02-06 21:44:07
  • 가치소비시대, 2015년 트렌드 엿보기 새창

    해마다 12월이 되면 새해 트렌드(Trend)를 전망하는 리포트와 뉴스, 책이 쏟아져 나온다. 넘쳐나는 빅데이터(Big Data) 속에서 ‘유용한 정보’와 ‘미래의 흐름’을 읽고 그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KOTRA가 펴낸 <2015 세계경제전망>에서 제시한 2015년 키워드는 ‘불확실성’이다. 현대의 실패는 경쟁자에게 패배하는 것이 아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데서 온다. 이 때문에 기업과 개인 모두 불확실성 속에서도 생존의 길을 모색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트렌드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

    표현명(hmpyo) 2015-01-16 18:51:56
  • 유저 드라이버 시대의 스마트한 자동차생활 즐기기 새창

    자동차 제조업체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신차를 경쟁하듯 출시하고 있다. 이미 상용화된 전기차에 이어 머지 않아 무인자동차와 하늘을 나는 자동차도 상용화될 전망이다. 피처폰(feature phone)에서 스마트폰(smart phone)으로 모바일 시장의 무게중심이 이동한 것처럼 자동차도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되어 지금까지 만나본 적 없는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꼭 내 차가 스마트카가 아니라도, 심지어 내 차가 없더라도 손 안에 있는 스마트폰 하나로 충분히 스마트한 자동차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바로 …

    표현명(hmpyo) 2014-12-19 21:01:51
  • 한계비용 제로 사회’, 피할 수 없다면 선점하라! 새창

    <노동의 종말>, <소유의 종말> 등 여러 권의 저서를 통해 현대 사회에 대한 통찰과 설득력 있는 미래 전망을 제시해온 경제학자 제레미 리프킨(Jeremy Rifkin)이 최근 저서 '한계비용 제로 사회(the zero-marginal-cost society)’ 를 통해 ‘자본주의의 쇠퇴와 협력적 공유사회(Collaborative Commons)로의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담론을 제기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사물과 사람을 연결하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 I…

    표현명(hmpyo) 2014-11-12 21:32:02
  • 자동차의 진화와 유저 드라이버 시대의 도래 새창

    공상과학영화나 광고 속에서 봐 왔던 미래의 자동차 세상이 눈앞에 펼쳐지기 시작했다.전기차의 상용화 바람에 이어, 얼마 전 무인자동차의 시범운행이 성공적으로 끝나면서 상상 속의 자동차들이 현실 세상에 한 발짝 더 다가왔다. 게다가 지난 달(9월 17일) 슬로바키아의 한 벤처기업이 '공중 자동차' 시험 비행에 성공하면서 자동차의 진화는 눈부신 속도로 새로운 인류의 삶을 펼치고 있다.성장 가속화 구간에 진입한 전기차 시장초기 전기차 시장은 일본과 미국 업체가 주도했다. 2013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닛산, 토요타, 미쯔비시 등 일본업체가 …

    표현명(hmpyo) 2014-10-10 22:39:32
  • 무엇이든 빌려보세요 새창

    ‘♬ 내꺼 인듯 내꺼 아닌 내꺼 같은 너~ ♬’,우정과 애정 사이에서 일명 ‘썸타는’ 요즘 젊은 세대들의 사랑 방식을 표현해 큰 인기를 얻은 노래 ‘썸’의 가사 중 한 구절이다.이처럼 ‘확실한 내 것’은 아니지만 ‘내 것처럼 쓰는’ 소비방식이 경제생활 속에서도 널리 확산되고 있다. 바로 ‘렌탈’이다.‘렌탈’은 특정 제품(상품)에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더해 제공하는 것으로 법인고객에서 개인고객으로, 대형품목에서 소형품목으로, 유형에서 무형으로 사업범위가 나날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렌탈 시장은 2011년 19.5조…

    표현명(hmpyo) 2014-09-12 23:00:29
  • 공유 경제를 알면 합리적인 소비가 보인다 새창

    세계는 바야흐로 ‘공유 경제(Sharing Economy)’의 시대다.유휴공간이나 설비를 공동으로 사용해 활용도를 높이는 ‘공유 경제’의 규모는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51억 달러(550조원)에 달했으며, 매년 8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메가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많은 자원이 잠시 사용된 후 쉽게 버려지는 대량소비에 대한 반성과 경제불황을 돌파하는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잡은 ‘공유 경제’가 서서히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세상을 바꿀 10대 아이디어 중 하나로 ‘공유 경제’를…

    표현명(hmpyo) 2014-08-08 15:4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