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최진우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2개

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유럽 정치 지형의 변화: 영국과 프랑스의 선거 이후 정국 새창

    작년 브렉시트 국민투표 이후 유럽 정치 지형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도버해협을 사이에 둔 두 나라, 영국과 프랑스의 정치적 분위기는 사뭇 대조적이다. 영국은 브렉시트에 대한 논쟁, 잇따른 테러 사건, 저소득층 거주 고층 아파트의 화재로 인한 대규모 인명 피해를 경험하면서 집권 보수당 정권에 대한 불만과 저항이 고조되고 있는 반면, 프랑스는 정치 신인 에마뉘엘 마크롱의 대통령 당선과 총선에서의 압도적 승리를 계기로 새로운 비전과 희망을 꿈꾸고 있다. 비관과 분노, 낙관과 긍정이 두 나라를 가르고 있다. 유럽에 대해서도 두 나라의 …

    최진우(jinwoo123) 2017-06-28 10:13:00
  • Brexit의 국제정치적 의의와 한국 새창

    브렉시트의 가장 큰 국제정치적 파급효과는 불확실성의 증폭이다. 브렉시트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선출과 맞물리면서 국제정치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 무엇보다도 지난 수십 년간 국제사회의 예측가능성과 안정성의 근간이 돼 온 자유주의적 국제질서를 위협하고 있다. 자유무역의 퇴조가 점쳐지고 있고, 다자주의적 글로벌 거버넌스가 도전받고 있다. 브렉시트는 민족주의의 귀환(new nationalism)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트럼프의 미국우선주의, 러시아의 공격적 외교정책, 중국의 중화주의적 행태, 일본의 가속적인 정상국가화 등에서 나…

    최진우(jinwoo123) 2017-04-05 17:05:30